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65: 인구 문제
2019년 08월 07일 출간
국내도서 : 2019년 02월 11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30.28MB)
- ISBN 9791157235070
- 쪽수 102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강경한 자세가 필요하다.”
vs
“인구 문제의 본질은 인권이다.
인권을 도외시한다면 인구 조절은 아무 의미가 없다.”
이 책은 인구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시야를 넓히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각국의 상황을 포함해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인구 문제를 다루지요. 모든 나라가 서로 동떨어진 채 살아갈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지구 온난화, 미세 먼지, 난민 문제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950년 26억 명이던 세계 인구는 현재 76억 명까지 늘어났습니다. 폭발적인 증가세입니다. 개발도상국의 출산율은 베이비붐이라 부를 만큼 높습니다. 그렇다면 급격한 인구 증가에 걸맞은 충분한 식량이 배분되었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굶주림 때문에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생존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2017년,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아프리카 인구의 6분의 1이 넘는 2억 4,300만 명이 기아에 시달린다고 추산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교육이 개발도상국의 인구 증가율을 낮추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아이들이 가정의 생계 문제를 걱정하게 하는 대신, 바깥세상과 직업, 기회에 관해 더 많이 배우게 하는 것이죠. 교육받은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장차 수입과 국제 지원에 의존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어 갈 테니까요.
한편, 1800년대 산업화의 첫발을 뗀 이후로 환경오염은 지구를 위협하는 가장 큰 골칫거리입니다. 산업화는 무분별한 도시화, 지방 소멸이라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지구가 몸살을 앓는 이유는 땅덩어리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비좁은 도시에 너무 많은 인구가 몰려들었기 때문입니다. 온실가스, 미세 먼지, 교통 체증 등 부작용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이 책은 기아와 환경오염 외에도 난민 문제, 인구 정책, 공정무역, 유전학 등 인구 문제의 주요 쟁점을 다룹니다. 특히 인구 문제가 과학, 경제, 정치, 윤리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살핍니다. 우리가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논의할 모든 것을 다루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인류가 다 함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해법을 고민해 보기를 바랍니다.
1. 인구는 곧 인간이다 - 14
2. 사람, 장소, 행성 - 36
3. 귀중한 자원 - 52
4. 인구 계획 - 70
5. 미래 세계 - 82
용어 설명 - 93
연표 - 96
더 알아보기 - 99
찾아보기 - 101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하되 미래 세대의 가능성을 파괴하지 않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개발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도 인류는 자원을 지나치게 소비하고 환경을 파괴하면서 성장 중심의 경제 활동을 이어 가고 있지요.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인구 문제를 논의할 때 우리는 반드시 지구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 10~11쪽, 인구는 계속해서 늘어나도 될까?
이민 문제는 인구에 관해 토론할 때 핵심 쟁점이 됩니다. 미국은 난민과 경제적 이민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나라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벽을 높이고 국경을 차단하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이민자는 환영받고 도움받는 반면, 어떤 이들은 공포나 학대를 맞닥뜨리기도 합니다.
- 31쪽, 인구는 곧 인간이다
현재 세계 인구의 95퍼센트가 전체 지표면의 겨우 10퍼센트에 해당하는 곳에 모여 살고 있습니다. 나머지 지역의 대부분은 농경지나 도로, 철로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지구에는 인구가 팽창해도 될 만큼 충분한 물리적 공간이 있습니다. 문제는 인간의 정착지가 초원과 삼림, 숲으로 확장되면 자연 서식지가 해체된다는 것입니다.
- 43쪽, 사람, 장소, 행성
기후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아직 다 알 수는 없지만, 분명 물 공급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가뭄과 사막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해수면이 올라가면 해안 대수층(帶水層: 지하수를 품고 있는 지층)이 소금물에 잠길 수 있습니다.
- 58쪽, 귀중한 자원
생식권은 가족계획, 피임, 낙태, 성교육, 건강 관리에 대한 권리입니다. 생식권은 인구 조절에 대해 윤리적, 종교적 관점에서 논의할 핵심 질문을 끄집어냅니다. 낙태는 전 역사에 걸쳐 있었지만, 낙태에 대한 사회의 사고방식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 78쪽, 인구 계획
우리는 인권을 존중하면서 인구를 관리해야 합니다. 인권은 이주에서부터 빈곤 퇴치, 교육을 받을 권리의 개선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구 문제의 핵심입니다. 인구란 곧 인간을 의미합니다.
- 89쪽, 미래 세계
북 트레일러
작가정보
영국에서 태어나 현대 언어를 전공하고, 런던의 여러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역사, 청소년 전기, 민족, 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책을 썼습니다. 저서로는 《피라미드는 왜 뾰족할까요? -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11》 《나라마다 왜 국기가 있을까요? -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23》 《로마제국 - 신나는 역사 여행 03》 《이집트 ?신나는 역사 여행 04》 《고대 이집트의 비밀 미라 ?어린이 디스커버리 10》 《언론의 자유 ?논술 쑥쑥 어린이 인권여행 04》 《아이작 뉴턴 ?세상을 변화시킨 위대한 과학자》 《무서운 지구 ?지식의 숲 04》(공저) 《마리 퀴리 ?과학의 방향을 바꾼 소녀》 《갈릴레오 갈릴레이 ?우주의 중심을 바로잡은 천재과학자》 《종이로 만드는 기차의 역사》(공저) 등이 있습니다.
번역 정민규
성균관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작가, 번역가,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마음에 닿기를》 《일상 통찰》, 역서로 《순간을 소유하라》 《스탑 스모킹 플랜》이 있습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