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해산물 수첩
2013년 04월 15일 출간
국내도서 : 2013년 01월 15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10.32MB)
- ISBN 9788967540548
- 쪽수 272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영양 성분이 가득하며, 맛 또한 좋아 우리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식품 중 하나인 생선과 해산물. 이 책은 생선과 해산물의 영양과 효능, 제철 시기, 고르는 법 등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생선에 관련된 지식들을 정리하여 생선을 이용한 가공식품과 꼭 알아야 하는 관련 지식을 Q&A 형식으로 설명했다. 생선과 해산물에 알맞은 조리 포인트와 레시피도 함께 제공한다.
*생선ㆍ해산물
생선ㆍ해산물의 역사
생선ㆍ해산물의 영양 성분
흰살 생선
도미 / 조기 / 민어 / 넙치 / 가자미 / 대구 / 명태 / 갈치 / 복어 / 아귀 / 농어 / 숭어 / 병어 / 임연수어 / 도루묵 / 서대 / 양태 / 홍어 / 쥐치
붉은살 생선
고등어 / 꽁치 / 삼치 / 멸치 / 방어 / 전어 / 청어 / 정어리 / 연어 / 다랑어
민물 생선
미꾸라지 / 잉어 / 붕어 / 가물치 / 뱀장어 / 메기 / 은어 / 쏘가리 / 빙어 / 뱅어
연체류 해산물
오징어 / 문어 / 낙지 / 주꾸미 / 전복 / 소라 / 홍합 / 굴 / 대합 / 모시조개 / 바지락 / 꼬막 / 피조개 / 재첩 / 가리비 / 키조개
갑각류 해산물
새우 / 게
그 외 해산물
멍게 / 미더덕 / 성게 / 해삼
해조류
김 / 미역 / 다시마 / 파래 / 매생이
*부록
생선ㆍ해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
생선ㆍ해산물 Q&A
신선한 생선인지 아닌지 어떻게 구별하나? / 자연산과 양식한 생선은 어떻게 다른가? / 등푸른 생선과 흰살 생선의 영양가 차이는? / 생선을 소금물에 씻거나 소금을 뿌리는 이유는? / 생선과 궁합이 맞는 식품은?
생선ㆍ해산물을 더욱 맛있게 즐기자!
조기찌개 / 참치회덮밥 / 가자미 양념튀김 / 꽁치 김밥 / 무 연어 스테이크 / 봉골레 파스타 / 문어 미역 초회 / 해산물 빠에야
참고문헌 ┃ 색인
고대 벽화를 살펴보면 조개 무덤이나 각종 해산물 벽화 등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육지 동물에 비해 비교적 손쉽게 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예로부터 풍부한 수산자원을 활용한 조리법이 발달했다. 그 기록은 조선 중기 이후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생선과 관련된 문화는 조선 중기 이전에 형성되었을 것으로 짐작한다.
- 본문 10p 中
대부분의 생선 근육은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가는 육류와 거의 같은 양을 가지고 있다. 식품 단백질의 영양가는 단백질 속에 함유되어 있는 필수아미노산의 종류와 양에 의해 결정되므로 단백질 섭취에 있어서 아미노산의 총 섭취량 이외에 구성 아미노산의 양적인 균형이 중요하다.
- 본문 11p 中
어류의 맛은 주로 성분에 의해 구성된다. 가장 중요한 성분은 이노신산과 글루탐산의 상승효과에 의한 맛이다. 그 외에 유리아미노산, 펩티드, 유기산, 유기산염기, 당류 등 성분이 맛에 관여한다.
일반적으로 생선의 맛을 내는 엑기스 성분은 어류보다 연체류나 갑각류에 더 많다. 즉, 어류에는 1~5%, 연체류에는 7~10%, 갑각류에는 10~12% 정도 함유되었다. 또 붉은살 생선이 흰살 생선보다 많으며 엑기스 성분이 많을수록 맛이 진해진다. 그래서 어류보다는 조개류, 새우와 게, 붉은살 생선이 흰살 생선보다 맛이 진하다.
- 본문 13p 中
생선ㆍ해산물은 신선식품 중에서 가장 부패되기 쉬워 신속하고 원활한 유통이 필요하다. 따라서 잡은 즉시 산지 어시장에서 중개인, 가공업자 등에 의해서 입찰하여 가격이 결정된다. 또한, 좀 더 오랫동안 저장ㆍ보관하기 위해 가공식품으로 만들어 활용하는데, 시중에 통조림, 젓갈, 어묵순으로 유통된다.
- 본문 254p 中
생선은 무엇보다 신선도가 중요하다. 신선한 생선인지 아닌지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생선의 눈을 살펴본다. 눈알이 선명하고 맑으며 불룩 튀어나온 것이 좋으며 안구의 흰자위가 붉지 않는 것이 신선하다. 또한, 아가미를 들쳐서 선명한 붉은색인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암적색이면 신선도가 떨어진 생선이다. 그리고 살은 탄력이 느껴지고 눌렀을 때 자국이 남지 않는 것이 좋다. 내장이 들어 있는 배를 눌렀을 때 팽팽하고 단단한 느낌이 들어야 하며, 꼬리지느러미 앞에 있는 항문으로 내장이나 노르스름한 즙이 빠져나와 있다면 내장이 상한 것이다. 또한, 내장이 상하기 시작하면 배 부위가 옅은 갈색으로 변하므로 특히 잔 생선은 반드시 배를 보고 선택한다.
- 본문 256p 中
등푸른 생선의 종류는 고등어나 꽁치와 같이 등 부분이 푸른빛을 띠나, 살은 흰색인 것과 등 부분이 푸르고 살이 붉은색인 참치, 연어 같은 것들을 말한다. 붉은살은 근육색소로 불리는 철이나 단백질이 많아서 붉게 보이며, 흰살 생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방 함량이 매우 높다. 그 중에서도 EPA, DHA 등이 많이 함유되어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또한, 핵산의 중요한 공급원으로서 노화 방지 식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EPA와 DHA의 농도가 높아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전 또는 뇌 혈전을 예방하기도 한다.
- 본문 257p 中
구르메 수첩 21
바다 향 가득한 건강식품 66가지
생선ㆍ해산물 수첩
몸에 좋은 바다의 보물, 생선ㆍ해산물 가이드 북
맛은 물론 영양까지 가득한 생선ㆍ해산물 66가지 수록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제대로 알고 먹어야 몸에 이롭다.
이 책을 통해 그 동안 미처 몰랐던 생선ㆍ해산물의 영양과 효능, 제철, 고르는 법 등을
알아 더욱 알차고 건강한 삶을 만들어 보자.
현대인의 서구적인 식습관과 생활 방식으로 인해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과 암 발생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히 배를 채우고자 하는 식생활에서 어떤 식품을 어떻게 먹음으로써 더욱 건강하게 살 수 있느냐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육류 대신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생선ㆍ해산물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생선과 해산물의 정확한 영양 성분과 효능을 안다면, 우리의 식탁은 더욱 건강하고 풍요로워질 것이며, 생선이나 해산물마다 가장 맛이 있는 계절, 즉 제철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면 한층 그 맛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생선ㆍ해산물 수첩》은 먼저 생선ㆍ해산물의 개요, 각종 영양 성분과 그 효능 등 생선ㆍ해산물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 다음에는 생선ㆍ해산물을 흰살 생선, 붉은살 생선, 민물 생선, 연체류ㆍ갑각류 해산물, 해조류 등으로 분류하여 각각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들을 중심으로 영양과 효능은 물론 제철과 선택법, 어울리는 요리까지 다루었다. 또한, 그 동안 생선에 관련된 지식들을 정리하여 생선을 이용한 가공식품과 꼭 알아야 하는 관련 지식을 Q&A 형식으로 설명했다. 끝으로 생선ㆍ해산물에 알맞은 조리 포인트와 레시피를 제공함으로써 생선ㆍ해산물에 대한 모든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구르메(gourmet)는 프랑스어로 요리나 술맛에 정통한 사람, 미식가를 의미합니다.’
작가정보
저자 황지희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조리전공 교수.
성신여자대학원 식품영양학 이학박사.
일본 아베노츠지(Abeno tsuji) 조리전문학교
한국지부 동문회장. 해외 한식당 컨설턴트.
저서로는 《생선 해산물 건강사전》 《산소 같은 먹거리》 외 다수가 있으며, 역서로는 《우리 몸에 좋은 음식 대사전》 《몸에 좋은 생선사전》 《똑똑하게 먹는 50가지 방법》 《몸에 좋은 음식물 고르기》 《당뇨병에 좋은 15만 가지 식단》 《간장병에 좋은 15만 가지 식단》 외 다수가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