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4: 신과 인간, 욕망의 뒤엉킴
2025년 04월 03일 출간
국내도서 : 2025년 01월 17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14.85MB)
- ISBN 9791192641744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 고정욱
신화의 새로운 해석과 감동을 선사하다
국내외에서 폭넓게 사랑받고 있는 아동 청소년 소설의 대가 고정욱 저자가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전 10권)로 다시 한번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단순한 옛날이야기가 아니라 용기와 지혜, 사랑과 질투, 믿음과 배신, 분노와 용서 등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인간 존재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서양 고전의 정수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에 담긴 신과 영웅들의 이야기는 많은 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문학, 예술, 철학 작품의 탄생에 영향을 준 서양 문화의 원형(原型·archetype)으로 손꼽힌다. 그 상징적 매력은 수천 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지면서 수많은 미디어에서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는 다년간에 걸친 저자의 방대한 연구와 깊이 있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신화 속 인물과 사건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신화의 기원과 전승 과정을 친절한 주석으로 소개한다. 저자는 수많은 판본 비교 과정에서 발견한 다양한 관점의 해석을 추가하여 책 읽기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지적 고양감까지 전해준다.
2021년 출간된 《고정욱 삼국지》 이후 또 하나의 걸작으로 평가되는 이번 신작은 특히 겨울방학을 맞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더없이 좋은 선물이 될 것이며 온 가족이 함께 배우고 즐기는 기회가 될 것이다. 2025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 후보로 지명된 고정욱 작가는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통해 자신의 문학적 성과를 이어가며 독자들에게 또 다른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신으로 묘사된 인간 세계의 민낯을 돌아보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신과 영웅들은 낡은 활자에 갇혀 있지 않다. 이들은 문학 작품은 물론 그림과 조각, 드라마와 영화, 게임 등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인문학을 만나는 첫 번째 관문이라 불리는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인간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보여준다. 특히 중세 유럽의 미술 작품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졌다고 단언할 수 있을 만큼 신화를 모른다면 그 의미와 상징을 이해하기 힘들 정도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수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은 그 안에 묘사된 다양한 신과 인간의 군상들이 다채로운 가치관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신들은 근엄하지 않고 영웅들은 비장하지 않다. 세계를 창조한 위대한 신들은 아름다운 여자를 탐하고(제우스), 술과 쾌락을 즐기며(디오니소스),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자식을 버리는 비정함(헤라)까지 보여준다. 원칙주의자이지만 예외가 있고, 호전적이지만 사랑스럽고, 지혜롭지만 어리석으며, 친절하지만 잔인하고, 너그러우면서 시기하고 질투하며, 아량 있는 듯하지만 속 좁은 신들의 속성은 바로 우리 인간의 민낯을 보여주는 듯하다. 이를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자신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1장 보레아스의 결혼
2장 바람의 신 아이올로스
3장 제우스의 여인 에우로페
4장 카드모스의 모험
5장 안티오페와 디르케
6장 바위산이 된 니오베
7장 이오의 후손들
8장 신을 속인 시시포스
9장 영웅 벨레로폰
10장 페가수스를 찾아서
11장 키마이라와의 전투
12장 현명한 멜람푸스
눈처럼 하얀 털을 가지고 있는 황소는 소 떼 중에서 왕이라고 할 만했다. 아름답게 솟은 뿔은 우아하고 이마에는 독특하게도 검은 점이 하나 있었다. 소똥 냄새가 나기는커녕 온몸에서 향기가 뿜어져 나왔다. 에우로페는 잘생긴 황소를 황홀한 얼굴로 바라봤다. 게다가 황소는 아주 점잖고 순했다. 마치 잘 길든 애완동물처럼 에우로페에게 천천히 다가와 몸을 비볐다.
3장: 제우스의 여인 에우로페, 36p
“좋다. 사나이다운 네 결심에 감동 받았다. 네놈이 내 아들을 죽였으니 이제 그 대가를 받아라.” 아레스는 이 말을 남기고 떠나버렸다. 그 순간, 카드모스의 몸이 서서히 변하기 시작했다. 몸이 가늘고 길게 늘어나더니 피부에 비늘이 생기고 얼굴이 작아지면서 독 이빨이 나왔다. 혀는 두 갈래로 갈라졌다. 사람의 모습을 잃고 뱀이 되어버린 그는 갈라진 혀로 쉭쉭 소리를 냈다. 뱀이 된 카드모스는 아내 하르모니아를 한 번 돌아보더니 깊은 숲속으로 미끄러지듯이 사라졌다.
4장: 카드모스의 모험, 60p
하늘을 우러러보며 암피온은 찢어지는 가슴을 부여잡고 외쳤다.
“신이시여, 제가 무엇을 잘못했습니까? 너무하십니다.”
암피온은 절망했다. 일곱 아들들이 테베를 나눠서 통치하며 힘을 길 러 주변으로 퍼져나가면 일곱 개의 나라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각자의 역량을 살려 아들들을 훌륭한 지도자로 키우려던 그의 꿈은 산산이 무너져버렸다. 아들들의 시신을 끌어안고 통곡하는 암피온의 모습은 처참하기 짝이 없었다.
6장: 바위산이 된 니오베, 94p
시시포스는 땀을 닦으며 터덜터덜 내려갔다. 바위를 또 밀어 올려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온몸을 던져 바위를 굴려 올렸다. 그런데 꼭대기까지 올라가기만 하면 바위가 마치 살아 있는 생물처럼 굴러떨어졌다. 시시포스는 이렇게 굴러떨어진 바위를 올리고, 다시 떨어지면 또 밀어 올렸다. 그의 벌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영원히 끝나지 않을 벌이었다. 너무나 가혹한 형벌이지만 신들은 시시포스를 용서하지 않았다. 그가 이렇게 가혹한 형벌을 받는 이유는 바로 신들을 속였기 때문이다. 운명을 거부하고 신들을 속여 모욕감을 주었기 때문에 시시포스는 지금도 끊임없이 바윗돌을 굴려 올리고 있다
8장: 신을 속인 시시포스, 148p
활을 꺼내 화살을 먹인 뒤 불꽃을 날리는 염소 머리를 향해 날래게 화살을 쏘았다. 하늘에서 내려쏘다 보니 가속이 붙어 화살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날아갔다. 순식간에 날아간 화살이 염소 머리를 정통으로 맞혔다. 염소 머리가 축 처지자 뱀 머리와 사자 머리가 요동을 쳤다. 그 모습을 본 벨레로폰은 좀 더 낮게 날아갔다. 더 이상 불꽃으로 공격하지 않는 것을 보니 염소 머리가 제거된 것 같았기 때문이다.
11장: 키마이라와의 전투, 175p
출간 의의 및 특징
독자들의 기준에 맞춰 신화를 새롭게 해석하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제국주의와 남성 우월주의라는 편향된 가치관을 기본으로 만들어졌다. 수많은 영웅들의 모험은 그대로 정복과 지배의 역사다. 신화 속에서 세상의 중심은 그리스로 상징되는 서양이며 그 외의 지역은 정복되어 마땅한 미개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게다가 여성 신이나 인물들은 남성의 용맹함을 드러내는 요소나 때로는 전리품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완벽해야 할 신들은 비윤리적이고 모순적인 모습으로 비치며, 거짓말과 속임수, 배신을 일삼으며, 끊임없이 분란을 일으킨다. 이런 신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관점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저자의 식견은 이 부분에서 빛을 발한다. 예를 들어, 저자는 이 책에서 제우스의 여성 편력을 안정적인 정치를 펼치려는 정치적 판단으로 해석한다. 이렇듯 신화 속에 나타난 도덕적·윤리적 모순을 현대적 문맥에서 재해석하여 어린이 청소년 독자들이 보다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신화의 방대함과 다양한 설(說)을 친절한 주석으로 설명하다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는 30년 이상 글쓰기에 매진해온 고정욱 작가의 모든 것을 담아낸 역작이라 할 만하다. 오랜 시간 구전으로 전해져 다양한 이설(異說)로 존재하는 신화의 특성상 얽히고설킨 이야기를 한 무더기의 실타래를 풀어내듯 저자 특유의 혜안과 포용적 시각으로 친절한 주석을 더했다. 이는 글 읽기의 즐거움을 방해하지 않도록 유연한 이야기의 흐름을 유지한 채 주석으로 독자의 이해를 도와준다. 이와 함께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파생된 다양한 인문학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지식을 더해 어린이 청소년 독자가 지적으로 한 걸음 성장하도록 이끌어준다.
신화 속 인상적인 장면을 호쾌한 일러스트로 담아내다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신화 속 인물과 인상적인 명장면이 일러스트로 담겨 있다. 《고정욱 삼국지》에 이어 새로운 느낌으로 탄생한 신과 영웅들은 책 속에서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듯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신화 속 명장면을 생생하게 담아낸 일러스트로 글 읽기의 즐거움을 더한다.
줄거리
4권 - 신과 인간, 욕망의 뒤엉킴
나라를 어지럽히는 산적을 죽인 뒤 신탁에 의해 쫓겨난 벨레로폰은 이웃 나라 티린스에 몸을 의탁하게 된다. 젊고 잘생긴 벨레로폰에게 반한 티린스 왕비의 모함으로 리키아에 가게 된 벨레로폰 앞에는 다양한 도전이 놓인다. 하늘을 나는 페가수스를 타고 키마이라 등 괴물과 산적을 물리친 벨레로폰은 인간 중에는 자신과 견줄 자가 없다는 오만에 사로잡혀 신에게 도전한다.
작가정보

어린이 청소년 도서 부문의 최강 필자. 성균관대학교 국문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문학박사. 소아마비로 인해 중증 장애를 갖게 되었지만 각종 사회활동으로 장애인이 차별 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이 당선되어 작가가 되었고, 장애인을 소재로 한 동화를 많이 발표해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주 특별한 우리 형》, 《안내견, 탄실이》,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까칠한 재석이 시리즈》, 《주석으로 쉽게 읽는 고정욱 삼국지》 등이 대표작이다. 지금까지 총 360여 권의 저서를 발간했다.
어린이 청소년 문학 분야의 뛰어난 작품 활동과 기여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아동 청소년 문학계의 노벨상 격인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 2025년도 후보로 선정되었다.
연락처: kingkkojang@hanmail.net
유튜브: 고정욱TV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