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의 즐거움 10
2006년 07월 13일 출간
국내도서 : 2006년 06월 26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20.79MB)
- ECN ECN01112020000000643084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이 책은 고전 음악부터 현대 컴퓨터 음악까지 시대별 음악가들을 살펴보고 있다. 르네상스 음악가 몬테베르디부터 현대 음악가 메시앙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살아온 이야기와 작품 이야기를 통해 음악의 언어를 쉽고 재미있게 전해준다. 또한 음악에 얽힌 다양한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색다른 교훈과 흥미를 선사하며, 음악에 대한 감상 포인트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 몬테베르디
바로크 음악
- 코렐리, 쿠프랭, 비발디, 스카를라티, 바흐, 헨델
고전주의 음악
-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낭만주의 음악
- 베버, 로시니, 슈베르트,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쇼팽, 슈만
후기 낭만주의 음악
- 리스트, 바그너, 베르디, 프랑크, 생 상스, 비제 차이코프스키, 포레, 푸치니, 슈트라우스, 라흐마니노프
국민주의 음악
- 보로딘, 무소르그스키, 도보르자크, 그리그, 림스키코르사코프, 엘가, 시벨리우스, 파야, 바르토크
20세기 음악
- 드뷔시, 쇤베르크, 라벨, 레스피기, 스트라빈스키, 프로코피예프, 쇼스타코비치, 메시앙
음악의 언어가 펼치는 교양의 콘서트
-음악의 거장들이 다 모인 음악의 향연 《유식의 즐거움 10-교양의 콘서트》 발간
음악은 인간 감정의 진지한 표현이다. 음표와 음악의 구조는 마음의 언어를 전달한다.
-요한 포트겔
이렇듯 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은 언어 이상의 특별함을 준다. 이는 영화를 봐도 느낄 수 있다. 아무 배경음악 없이 이야기가 진행된다고 상상해 본다면 어떨까.
요즘은 영화와 함께 배경음악이 더욱 인기를 끄는 경우도 있다. 그만큼 극중에서 배경음악이 전반적인 분위기에 비중을 높게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리 이야기가 탄탄한 시나리오라도 음악이 들어가지 않는 영화는 지루한 영화로 변모해 버릴 것이다. 이는 보여주는 영화 이상을 넘어서 소리로 전하는 음악이 또 다른 영화의 언어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음악은 주인공의 상황과 마음을 소리로 전하는 숨은 연기자인 셈이다.
하지만 우리는 영화를 보고 나와서 음악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스토리가 재미있었느니, 연기자가 어땠다는 이야기만 논하곤 한다.
이러한 경우는 드라마, cf도 마찬가지다. 주인공이 멋지게 프러포즈할 때 음악이 없다면 여자 주인공은 물론 지켜보는 시청자들 또한 어떤 느낌도 얻을 수 없는 오히려 지루한 장면으로 지나쳐 버리고 말 것이다.
생활 속에서 스쳐지나가는 바람처럼 흘려보냈던 클래식 음악, 그 음악의 언어를 자세히 배운다면 스쳐지나가는 바람이 아니라 음악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유식의 즐거움 10-교양의 콘서트》은 이런 음악의 언어를 전하기 위해 발간됐다.
이 책은 대중들에게 어렵고 지루했던 고전 음악부터 현대 컴퓨터 음악까지 시대별 음악가들의 공간으로 쉽고 재미있게 채워져 있다. 르네상스 음악가 몬테베르디부터 현대 음악가 메시앙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살아온 이야기와 작품 이야기는 음악과 더욱 친밀하게 만드는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고 있다. 더불어 자신들의 음악에 대한 사연들을 공개해 호기심을 던져주고 있다.
사연 많은 클래식 음악 속으로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은 오랜 에스테르하지 공의 궁에 머물면서 악단원들이 고향에 있는 아내들을 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에스테르하지 공은 그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2개월이나 체류 기간을 연장하고 만다. 이에 하이든은 악단원들의 마음이 담긴 음악을 만든다. 그것이 1772년 작품인 <고별>이라는 교향곡 제45번이다. 이 곡은 마지막 악장에 자기 파트를 정열적으로 연주한 악단원들이 한 사람씩 불을 끄고 퇴장을 한다. 하이든 자신도 콘서트마스터인 토마스만을 남기고 퇴장을 한다. 결국 토마스도 퇴장을 한다. 연주를 본 에스테르하지 공은 연주가 끝나고 대기실에 있는 하이든에게 “고향으로 출발하게나.”라고 말한다.
‘사랑에 절망한 젊은 음악가가 아편을 먹고 음독자살을 꾀한다.…… 먹은 양이 약간 부족해 죽지는 않고, 여러 가지 환상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이는 베를리오즈의 유명한 <환상 교향곡>의 내용이다. 낭만주의 대표 작곡가로 불리는 베를리오즈는 몽상과 현실을 구별 못하는 굴절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어느 날 그는 프랑스에서 영국의 셰익스피어 공연을 볼 기회가 있었는데 공연 중 오필리어 역을 맡은 여배우 해리엇 스미드슨을 첫눈에 보고 반하게 된다. 그녀를 보고 난 베를리오즈는 넋을 잃고 극장을 나와 들판을 헤매다 쓰러진다. 그는 당대 최고의 여배우 해리엇에게 수많은 편지도 보내보지만 그녀는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이에 상심한 베를리오즈는 복수심에 불타 <환상 교향곡>을 만든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각자의 사연을 가지고 살아간다. 가족, 연인, 사랑, 실패 등 다양한 내용들로 각자의 삶 속을 채워가고 있다. 그 사연들은 독특하기도 하고 공감되기도 하다. 이러한 사연들은 간혹 책으로 탄생하기도 하고 드라마로 재창조되기도 한다. 또한 사연에 감정을 담은 노래가사도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의 귀를 즐겁게 한다.
클래식 음악도 마찬가지다. 가사도 없이 음으로 이루어진 교향곡, 합주곡이 어떠한 사연을 가지고 있을까 하는 의아한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음악의 거장들도 자신들이 겪은 사랑의 아픔, 자신이 처한 상황을 음악의 언어로 엮은 작품들이 있다.
최신 유행가사만이 사연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전 음악의 거장들도 사연을 가지고 작품들을 만들었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유식의 즐거움 10-교양의 콘서트》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막연하게 듣는 것보다 서양 음악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작품에 대한 사연을 듣는다면 그 느낌은 또 다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유식의 즐거움 10-교양의 콘서트》는 딱딱하게만 느껴지던 고전 음악을 시대별로 사진과 곁들여 한 시대를 한눈으로 여행할 수 있斂마련했다. 이렇게 보고, 듣고, 느끼는 3박자가 어우러진 이 책은 청소년은 물론 음악전공자, 음악애호가들과 음악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물이 된다.
클래식 음악은 그 음악을 만든 음악가들의 마음을 실은 하나의 소설책과 같다. 따라서 《유식의 즐거움 10-교양의 콘서트》를 통해 클래식 음악의 언어를 배우고 클래식 음악의 사연에 공감하는 즐거움을 찾기 바란다
작가정보
저자(글) 구상하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