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문명
- The Quest for friendship by students with autism :Mothers Perspectives on the High School Life Experiences of Students with Autism
- 발행기관
- 한국특수교육학회
- 저자명
- 서인순 김건희
- 간행물 정보
-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2018 춘계학술대회, 1~27쪽, 전체 27쪽
- 주제분류
- 사회과학 > 교육학
- 파일형태
- 발행일자
- 2018.03.30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자폐성장애 청소년의 학교생활 경험을 어머니의 관점에서 알아 본 것이다. 이에 일반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어머니 3명과 그들의 자폐성장애 고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주제들은 입시 위주의 학교에선 소외와, 상처받는 아이들, 특수교사에 대한 기대와 섭섭함, 과잉배려의 부담감, 친구바라기 하는 안타까운 아이로 나타났다.
어머니들은 입시 위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낯설고 조심스러웠으며 그 속에서 소외된 자녀들의 처지를 힘들어 하였다. 특수교사에 대한 기대로 인한 섭섭함과 자폐성장애 학생인 자녀들에게 열악한 학교 상황들의 불편함을 호소하였다. 또한 자폐성장애 자녀들에게 불필요한 친절과 과잉배려로 아이들의 교육에 부담이 되며, 일반 학급의 또래 학생과 관계에서도 자폐성장애 학생들이 일방적으로 친구바라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것은 자폐성장애 학생들의 고등학교 교육에 대한 많은 개선이 요구 되고, 특히 자폐성장애 학생들이 일반 학급의 또래 학생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영문 초록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해당간행물 수록 논문
참고문헌
최근 이용한 논문
교보eBook 첫 방문을 환영 합니다!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