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도 모르는 창의력의 비밀
2025년 09월 26일 출간
국내도서 : 2025년 08월 26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11.05MB)
- ISBN 9791172248000
- 쪽수 242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우리는 지금, 인간과 AI가 공존하는 전환의 시대에 서 있다.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는 AI는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며, 창작의 영역마저 넘보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만의 고유한 무기란 도대체 무엇일까? 이 책은 그 질문에 망설임 없이 ‘창의력’이라고 답한다. 『AI도 모르는 창의력의 비밀』은 창의력이라는 개념을 다시 바라보게 한다. 저자들은 창의력이 선택받은 소수가 가진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계발이 가능한 능력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이론을 넘어 실제 사례와 실험, 창의성 진단을 통해 독자가 스스로의 창의적 유형을 인식하고, 그것을 어떻게 확장해 나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현실 속 창의력의 쓰임을 생생하게 보여 주며 창의력이 미래의 생존 전략이라는 점을 깨닫게 한다.
단순히 기술에 맞서자는 게 아니다. 오히려 기술을 깊이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인간의 가능성을 넓혀 가자는 제안이 녹아 있다. 스스로의 창의력을 다시 믿게 만드는 이 전략서는 AI 시대에 맞설 수 있는 창의성을 갖추고 싶은 이들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이다.
1장 AI 시대에는 창의력이 경쟁력이다
AI 시대, 왜 지금 창의력에 주목해야 하는가?
창의력이 답이라면서? 창의력에 대한 모순적 태도
나 지금 떨고 있냐? AI에 대한 두려움의 실체
지금 나에게 창의력이 정말 필요한가? 창의력에 대한 오해와 진실
창의력은 누구나! 반드시! 필요한 순간이 있다
창의력은 문제 해결의 필수 열쇠다
2장 창의력은 AI를 나만의 무기로 바꾼다
ATTA 성인용 토랜스 테스트(Abbreviated Torrance Test for Adults)를 통한 창의성 유형 분석
창의성 유형별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험: 〈고양이 마음 연구소〉
나의 창의성 유형을 알게 되면 AI 활용 방식은 이렇게 달라진다
3장 창의력은 세상을 바꾼다
불편할 때가 기회다
우리가 매일 쓰는 ‘찍찍이’의 탄생 이야기
2023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The James Dyson Award) ‘골든 캡슐’
‘쌀을 팔지 않는 쌀가게’ 아코메야 도쿄 122
시선을 바꾸면 보인다: 창의성을 촉진하는 방법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스캠퍼(SCAMPER)
여섯 색깔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
대안적 사용(Alternate Uses): ‘냅킨’
반대로 생각하기(Flipping)
창의성의 다른 해석
창의성은 순간의 불꽃이 아닌 꾸준한 불씨
창의성은 절대 평가가 아닌 상대 평가
창의력의 듀엣, 우뇌와 좌뇌
4장 창의력을 발휘하는 조직이 성공한다
창의적 구성원: PERSON
미쳐야 만든다, ‘SpaceX(스페이스X)’
창의적 생각의 발전과 과정: PROCESS
‘일단 만들어 봐’의 철학, Toss팀의 창의성 공식
창의적 환경: PRESS
지혜의 집 ‘바이트 알히크마’
데스커의 ‘워케이션(Workcation)- 환경의 힘으로 창의력을 깨우다’
창의적 산물: PRODUCT
대박 난 생수 판매 스토리, ‘리퀴드 데스(Liquid Death)’
다르게 봤더니 다르게 성공한 아이들
한국의 조직 창의성 특징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간다
모난 돌이 물길을 튼다
책을 마치며
참고 문헌
창의력은 우리가 숭배하는 모든 ‘숫자’와는 거리가 멀다. 통장 잔고, 학점, 분기별 KPI, 이것들은 모두 눈에 보이고, 자랑할 수 있고, 인증받을 수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창의력? 그건 마치 유령처럼 존재하지만 증명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빛나는 숫자들을 위해 창의력이라는 우리의 자산을 기꺼이 저당 잡히고 있는지도 모른다.
p.13
창의력은 막연한 단어가 아니다. 추상적인 재능도 아니며, 예술가나 발명가만의 전유물도 아니다. 창의력은 누구에게나 존재하며, 다만 그 방식이 서로 다를 뿐이다.
p.52
사람들은 불완전하게 열려 있는 도형을 보면 익숙한 모양으로 판단하여 성급하게 닫아 완성하고 싶어 하는 긴장감을 느낀다. 그래서 종종 일부 정보만 가지고도 전체를 성급하게 추론하거나 결론을 내려 버리기도 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사물이나 상황을 대할 때 부분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전체를 빠르게 떠올리고,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성향은 형태 심리학이라고도 표현되는 게슈탈트 심리학의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p.91
브레인스토밍이란 폭풍처럼 아이디어를 몰아쳐 표현하는 기법으로,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정 주제를 가지고 여러 사람이 자유롭게 많은 생각을 표현하고 교환함으로써 가장 적절한 해결책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기업 내 그룹 회의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
p.129
타프는 창작의 과정을 단순히 ‘한 순간의 스파크’가 아니라 ‘꾸준한 불씨’로 여겼다. 그녀는 새로운 안무를 구상할 때 복잡한 동작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움직임에서 시작하며, 점차 작품을 완성해 나갔다. 그녀의 철학은 ‘작은 한 걸음이 큰 도약을 만든다’라는 데 기반을 두었다. 가령, 창의적 블록에 부딪히면 무언가 거창한 것을 하려고 애쓰는 대신, 종이에 간단한 선 하나를 긋거나 기본 동작 하나를 만들어 보는 식으로 작은 출발점에서 시작했다.
p.167
오늘날의 조직이 진짜 창의적인 팀을 꿈꾼다면, 천재 한 명을 찾기보다는 다양한 관점이 어우러질 수 있는 구조와 분위기부터 고민해야 한다. 바이트 알히크마처럼 문화가 뒤섞이고, 생각이 부딪히며, 질문이 허용되는 공간이야말로 그 혼돈을 창조로 바꾸는 마법의 무대가 될 수 있다. 조직은 바로 그 무대를 잘 꾸며 주면 된다. 그리고 말해 주면 된다. 마음껏 질문하고 실패해 보라고.
p.206
인물정보
미국 조지아대학교(University of Georgia)에서 영재·창의교육 분야로 교육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창의성 전문가다.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는 창의성 검사인 TTCT 토랜스 창의적 사고력 검사와 ATTA 성인용 토랜스 테스트 전문가이며, 조지아대학교 토랜스 창의인재개발원(Torrance Center for Creativity and Talent Development)에서 다년간 창의성 측정 워크숍과 프로그램 연구·개발에 참여했다.
현재는 〈크리에이티비틱스(Creativitics)〉의 대표로서 창의력 검사와 컨설팅을 통해 개인과 조직이 AI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갖추도록 돕고 있다. 창의력 검사와 맞춤형 자문뿐 아니라, 대학과 기업을 대상으로 창의성·미래 역량 관련 특강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저서에서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 유형 분석과 실전 전략을 제시해, 독자가 자신의 창의 역량을 설계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크리에이티비틱스(창의력 연구 및 교육 전문기관)의 콘텐츠 전략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미국 RIT(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Graphic Design, Visual Communication을 전공하고, Landor Acssociates를 비롯한 다수의 브랜딩 회사에서 근무했다.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 홍익대학교 IDAS 디자인전문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디자인 실무와 공공 정책 프로젝트를 넘나들며 ‘시각적 결과’보다 ‘지속 가능한 시스템 설계’를 지향해 왔으며, 창의력을 개인의 재능이 아닌 훈련 가능한 사고 기술로 접근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책은 AI 기술이 가속화되는 시대 속에서 인간이 어떤 질문을 던지고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실험적 사례와 함께 분석한 결과물이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