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노래 : 원효의 대승철학 삶, 깨어남, 평등 제 2권
2025년 08월 18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50.25MB)
- ISBN 9791198527844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불교철학서 '대승기신론'과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및 별기'를 현대한국어로 번역한 뒤, 소설과 詩 형식으로 재창작한 인문학서이다.
[존재의 노래]는, 김학성 저자의 [원효의 대승철학 : 삶, 깨어남, 평등 3부작 중 제 2권이다.
1권 [깨어나는 새벽]은, 2023년 11월에 종이책으로 출간되었고 2024년 장애인접근성 전자책 (EPUP3)도 제작되어 유통 중이다.
3부작 중 제 3권 [우리는 모두 평등하다]는, '대승기신론'과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및 별기'의 전체 번역본으로 추후 출간할 예정이다.
제 1장 전쟁 10
제 1절 전쟁 2년차 어느 날 아침 10
제 2절 전투 16
제 2장 위대한 실험 27
제 1절 브레이킹 던 27
제 2절 위대한 실험 30
제 3장 거대한 전환 73
제 1절 가이아력 34년 봄 어느 날 73
제 2절 거대한 전환 89
제 4장 행성 가이아 94
제 1절 전쟁의 시작 94
제 2절 3년 전쟁 95
제 3절 행성 가이아 96
제 2부 존재의 노래
제 1장 뭇 생명의 마음이여 102
제 2장 평등한 존재계여! 110
제 3장 일심이문(一心二門) 118
제 4장 말을 끊음과 끊지 않음 129
제 5장 심진여문(心眞如門) 132
제 6장 심생멸문(心生滅門) 140
제 6-1장 각(覺). 깨어있음의 뜻 145
제 6-2장 시각(始覺). 비로소 깨어남 150
제 6-3장 본각(本覺). 본래 깨어있음 163
제 6-4장 불각(不覺) -
“생멸(生滅)하는 상(相)”의 뜻 169
제 6-5장 불각(不覺) -
“생멸(生滅)하는 마음식(識)”의 뜻 186
제 6-6장 불각(不覺) - 생(生)과 멸(滅) 208
제 7장 삼대론(三大論): 유한에 갖추어진 무한 211
제 8장 훈습론(熏習論): 자기초극의 원리 223
제 9장 무아론(無我論): 자기초극의 기초 233
제 10장 자기초극의 길:
상사각(相似覺)에서 수분각(隨分覺)까지 236
제 11장 자기초극의 길: 범부각(凡夫覺)에서
상사각(相似覺)까지 247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고 존재 자체로 평등하다.
인간이 태어나 죽을 때까지 그토록 찾아 헤매는 '나'. 그 '자아'라는 존재가 허상이라는 것을, 다만 개념일 뿐이라는 것을, 그 실체를 만약 깨닫게 된다면, 독자들은 더 분명하고 뚜렷하며 시원스런 세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나'와 '너'를 구별 짓는 분별심과 '우리'와 '그들'을 나누는 차별을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눈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원효는 불교공부를 더 하기 위해 두 번 당나라로 가는 유학길에 올랐다. 첫 번째는 국경에서 간첩으로 오인 받아 되돌아 왔고 두 번째 유학길은 도중에 작파했다.
비가 쏟아지는 어두운 밤, 원효는 동행하던 의상과 함께 무너진 토굴을 더듬어 들어가 잠을 청했다. 잠결에 목이 말랐던 원효는 바가지에 담긴 물을 시원하게 마시고 다시 잠이 들었다.
다음날 원효는 실상을 알게 된다. 토굴은 무너진 흙무덤이었으며 바가지는 해골이었고 거기에 고인 물을 마셨던 것이다.
원효는 그 찰라, 벼락이 내려치듯 깨달았다. '일체유심조(一切有心造)'의 의미이다. 대승기신론의 일심이문(一心二門) 사상인 것이다.
원효는 자신의 마음을 넘어서는 존재계 전체와 모든 존재를 끌어안고 연결되는 마음으로서 일심(一心)을 체득한 것이다.
원효는 [대승기신론소 및 별기]를 저술했고 파계를 했고 소성거사(小姓居士)로 살며 대승철학을 실천하고 평등을 실천했다.
고구려, 백제, 신라가 할거하던 삼국시대에 태어나 불완전한 통일신라시대를 건넜던 원효는 불교사상가를 넘어 민중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 잡은 스승이자 친근한 존재로 천 년을 살고 있다.
이제, 그 원효의 평등사상은 김학성 저자의 3부작 [원효의 대승철학: 삶, 깨어남, 평등]으로 다시 텍스트화 된다.
제 1권 『깨어나는 새벽』을 김학성 저자는 먼저 펴냈다.
'평등'과 '불평등'은 인류에겐 언제나 중요한 과제였고 '평등'은 단순한 규범을 넘어서 인간을 포함한 일체의 존재와 존재계의 가장 근본이 되는 성품이자 이치임을 이 책을 통해 깨달을 수 있었다.
저자는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우화로서 원효의 평등사상을 풀어낸다.
차별과 불평등이, 자본주의 체제의 검은 등에 업혀 보편화되어 있는 지금, 왜 우리는 원효와 동행해야 하는지, 평등과 동행하는 그 삶이 그 생태계가 얼마나 무한히 넓고 밝고 빛나는지 『깨어나는 새벽』은 보여주었다.
제 2권 [존재의 노래]는, [대승기신론]과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및 별기]를 소설과 시로 재창조했다.
김학성 저자는, 원효의 대승철학을 현대를 사는 독자들에게 오롯이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문학을 선택했다.
한문 고전을 현대 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에 노고를 아끼지 않은 저자는 이 고전에 담긴 밝고 환하고 드넓은 사상이 지금을 사는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함을 깨달았다.
차별과 소외와 불평등이 자본주의와 함께 민중을 억압하는 사회.
국민이 부여해준 권한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정치가 판을 치는 국가.
약소국가를 학대하고 전쟁으로 귀한 뭇 생명을 살상하는 세계를 목도해야만 하는 지금의 우리는 방황하고 갈등하며 길을 찾고 있으니, 그 길 위에서 [존재의 노래]는 이야기와 노래로써 열쇠 하나를 건넨다. 이 열쇠는, 질문의 문으로 들어가는 화두와 같다.
소설과 시로 재탄생한 [대승기신론]과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및 별기]를 읽으며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고 존재 자체로 평등함을 기쁘게 깨닫는 삶을 독자들은 누리게 될 것이다.
작가정보
저자(글) 김학성
'어린시절을 전라북도 지리산 자락 전라북도 임실군에 있는 작은 마을 '숙호'에서 살았다.
부모님이 태어나신 이 마을에서 외할아버지가 좌익활동을 하다가 6.25전쟁 중 돌아가시고, 너무나 사랑했던 외할머니가 그로 인해 많은 고초를 겪으셨다는 말을 들으면서 이념이 민중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민해왔다.
어린시절 전기 없이 외할머니가 호롱불아래서 베를 짜시던 모습과 나무를 주어와서 무쇠솥에 밥을 하시던 모습을 기억하는 저자는 그 후 우리 사회가 급격히 자본주의화되면서 겪은 변화에 대해 늘 놀라움과 당혹스러운 감정을 가지고 있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재학 중 6.10 민주항쟁을 거친 지은이는 민주와 평등, 통일이라는 주제에 깊이 천착해왔고, 도올 김용옥 선생님의 도올서원(3림)에 입학해서 '중용'을 배운 후 한문 고전을 읽고 번역하는 작업을 30년째 하고 있다.
원효의 저서를 읽으면서 원효의 평등사상에 깊은 감명을 받아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공무원으로 통일부에 재직했고, 그 후 사법고시에 합격하여 현재 법무법인 형평 대표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작 : <깨어나는 새벽>
그림/만화 김조숙
1965년 강원도 속초에서 태어났다.
1996년 강원일보 신춘문예로 문단에 데뷔했다.
등단작은, 단편소설 ‘원숭이와 폐허'이다.
경남 남해군에서
남해산책 <출판사> <문화기획사>와 <서점> 북카페 ‘동천서가’를 운영하고 있다.
발표한 작품집으로는
독립출판물 소설집: <바다로 가는 길>, <부재>, <문제가 있을 뿐 문제아는 없다>
일반 단행본: 장편소설 <그림의 나라> <감희의 집>
시.에세이집 <눈이 젖은 사람> 에세이집 <남해에 산다>
장애인 접근성 강화 전자책 <할머니의 기억서랍>이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