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짱하게 놀이공원
2025년 08월 01일 출간
국내도서 : 2025년 04월 3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125.60MB)
- ISBN 9791192894782
- 쪽수 42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도시의 넓은 빈터에 제트 코스터, 찻잔 놀이기구, 회전목마, 대관람차 등 5가지 놀이기구가 있는 작은 놀이공원을 짓기로 했다. 가장 먼저 터를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 순서대로 놀이기구를 세우는데 맨 처음 만들 놀이기구는 제트 코스터다. 기둥 여러 개를 높고 낮게 세워 고개 모양으로 만들고, 그 위에 차량이 지나갈 레일을 올려 완성한다. 찻잔 놀이기구와 회전목마 같은 회전 놀이기구는 먼저 놀이기구를 움직일 기계를 설치하고, 그 위에 철근으로 만든 놀이기구의 뼈대를 올린다. 대관람차는 받침대를 만드는 게 큰일이다. 철근을 조립해서 흔들리지 않게 단단히 세우고, 그 위에 거대한 바퀴를 올린 뒤, 사람이 올라탈 곤돌라를 좌우로 왔다갔다하며 설치한다. 안전 점검까지 마치면 마침내 놀이공원이 짱짱하게 완성된다.
놀이공원의 신나는 놀이기구에는 과학 원리가 숨어 있다. 엔진도 없는 제트 코스터가 그렇게 빠른 속도로 오르막과 내리막을 달릴 수 있는 비밀, 회전목마의 말들이 빙글빙글 돌면서 동시에 위아래로 오르내릴 수 있는 비밀, 바이킹이 지치지도 않고 하늘 높이 솟구칠 수 있는 비밀은 무얼까? 이 책 『짱짱하게 놀이공원』의 정확하고도 세밀한 그림을 즐기며 알아보자. 우리가 무심히 즐기던 놀이기구 하나하나를 만드는 데에 숨겨진 많은 생각과 배려와 기술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줄거리〉
도시의 넓은 빈터에 놀이공원을 짓는다. 가장 먼저 터 다지기를 한다. 원래 있던 낡은 건물을 부수고 쓰레기를 실어 내보낸 뒤 불도저로 바닥을 평평하게 만든다. 가장 먼저 놀이공원을 관리할 건물을 짓고, 제트 코스터, 찻잔 놀이기구, 회전목마, 대관람차 등 관람객에게 인기 많은 대표적인 놀이기구를 하나씩 차례차례 완성해간다. 놀이기구를 만들 때는 안전을 위해 토대를 튼튼하게 세우는 게 중요하다. 그 위에 철근으로 만든 다양한 모양의 구조물을 올리고, 놀이기구를 움직일 기계도 함께 설치한다. 놀이기구의 안전을 철저하게 검사한 뒤에야 놀이공원이 완성된다.
이 책은 놀이공원 하나를 완성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한 장소에서 관찰하는 듯한 시선으로 단계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이 과정에서 활약하는 현장 전문가들, 단계별로 이용되는 중장비들, 핵심적인 공사 기술을 함께 소개한다.
오늘은 휴일, 가족과 놀이공원에 가기로 했어요.
전날부터 설레며 안절부절, 언제쯤 아침이 되려나.
이제나저제나 기다리는 마음에 어쩔 줄을 몰라요.
아침 일찍 일어나 서둘러 준비를 끝내고 놀이공원으로 출발!
입구에 들어설 때부터 마법에 걸린 듯 즐거운 시간이 시작됩니다.
갖가지 색깔로 장식된 건물들이 여기저기 보여요.
무얼 하는 건물인지 궁금해요. 눈길이 가는 장소도 많고요.
제트 코스터나 바이킹을 타고 심장이 터질 것 같은 기분을
즐기거나, 회전목마에 올라 가족에게 손을 흔들어 봐요.
대관람차에서 시내를 내려다보며 우리 집이 어디쯤 있는지
찾아보기도 해요.
아이도 어른도 어느 순간 크게 웃고 있어요.
이것이 놀이공원의 매력이에요.
지금부터 그런 놀이공원을 만들기로 해요. -3쪽
놀이기구의 움직임은 컴퓨터(왼쪽 사진)로 조종해요.
움직이고 멈추는 등의 조작이 프로그래밍 되어 있지요.
사람들이 안전하게 탑승하고 나면,
놀이기구 관리자가 스위치를 눌러 프로그램을 작동시켜요.
탑승한 사람들의 안전도 컴퓨터로 확인해요. -12쪽
놀이공원의 놀이기구는 매일 관람객들이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해요. 그러기 위해 평소에 정기적으로 기계를 점검하고,
승객 구조 훈련을 해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요. -21쪽
지금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놀이공원은
덴마크의 ‘뒤어하우스바켄’이에요. 뒤어하우스바켄은
440년쯤 전에 깨끗한 샘물이 발견되어 관광지로 유명해졌어요.
그때 덴마크 왕이 이곳에 공원을 만들었지요.
120년쯤 전부터 놀이기구를 설치하여 지금과 같은
놀이공원이 되었어요. -25쪽
우리나라 첫 놀이공원은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창경원이에요.
원래 조선시대 왕이 살던 궁전이었지만, 일제가 궁 안의 전각을
헐어 버리고 동물원과 식물원을 설치하여 공원으로 바꾸었어요.
그 뒤 이곳에 대관람차, 케이블카 등이 설치되어 본격적인 놀이공원으로
변했지요. 봄이면 많은 사람이 찾아와 벚꽃놀이를 즐기기도 했어요.
1980년대에 궁궐의 위엄을 되살리려는 복원 계획이 시작되어
놀이 시설을 모두 철거했어요. 1983년 12월에 이름도 창경궁으로
되돌렸어요. -25쪽
스릴 넘치는 놀이기구를 만드는 기술과 기계
놀이공원 건설 현장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중장비는 굴착기다. 굴착기가 접이식 긴 팔 앞에 가위처럼 생긴 크러셔를 끼우고 낡은 건물을 부수면, 거대한 덤프트럭이 짐받이 가득 쓰레기를 실어 내보낸다. 그러면 불도저가 나타나 땅바닥을 평평하게 고르기 시작한다.
본격적인 놀이기구 건설에 들어가면 높은 곳에서 작업할 수 있는 고소 작업차와 타워 크레인이 활약할 차례이다. 놀이기구의 기둥을 세우고, 레일을 깔고, 받침대를 만들고, 곤돌라를 연결하는 일 등에 빠지지 않고 투입된다. 물론 사람이 직접 높은 곳에 올라가 작업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안전을 위해 반드시 안전대를 착용한다.
그럼 놀이기구는 어떻게 움직일까? 제트 코스터는 우리 예상과 달리 차체에 엔진이 달려 있지 않다. 그 대신 출발점에서 가장 가까운 높은 고개를 오를 때만 모터를 돌려 그 힘으로 놀이기구를 끌어 올린다. 그 뒤로는 차체가 떨어지는 힘을 에너지로 삼아 다음 고개에 오르고, 다시 차체가 떨어지는 힘으로 다음 고개에 오르는 식이다. 바이킹을 움직이는 원리도 제트 코스터와 같다. 바이킹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지는 힘을 에너지로 삼아 반대편 위로 높이 올라가게 하는 것이다. 말이 오르락내리락하며 도는 회전목마를 움직이는 비밀은 톱니바퀴이다. 가로로 도는 톱니바퀴와 세로로 도는 톱니바퀴 2개를 맞물리게 해서 힘의 방향을 바꾸는 원리로 연결된 크랭크축이 회전하면 목마가 위아래로 움직인다.
대관람차는 크기 자체도 거대하고 무거운 만큼 튼튼하게 만드는 기술이 중요하다. 그래서 대관람차의 링은 삼각형 뼈대를 여러 개 조립한 트러스 구조로 만든다. 이렇게 하면 잘 휘지 않고 아주 튼튼하기 때문이다. 또 대관람차의 곤돌라를 매달 때도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곤돌라를 설치할 때 어느 한쪽이 지나치게 무거워지면 놀이기구의 균형이 무너져 쓰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관람차 곤돌라는 바퀴를 좌우로 번갈아 움직여 가며 순서대로 단다.
요즘은 놀이기구의 움직임을 모두 컴퓨터로 조종한다. 움직이고 멈추는 등의 조작이 모두 프로그램되어 있다. 사람들이 안전하게 탑승했는지 확인하고, 관리자가 스위치를 눌러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면 놀이기구가 움직이는 것이다.
놀이공원은 다양한 원리로 움직이는 거대한 놀이기구가 가득한 공간이다. 그래서 보통 건물을 짓는 것과는 과정도 핵심 기술도 다르다. 이 그림책을 읽고 놀이기구 하나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기술과 노력과 장비가 필요한지 알고 나면 한층 깊은 재미를 느끼게 될 것이다.
세계의 놀라운 놀이공원을 만나 보자
지금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놀이공원은 덴마크의 뒤어하우스바켄이다. 이곳은 깨끗한 샘물이 발견되어 관광지로 유명해졌는데, 120년쯤 전부터 놀이기구를 설치하여 놀이공원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첫 놀이공원은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창경원이다. 조선시대 왕이 살던 궁전에 일본이 동물원과 식물원을 만들고, 대관람차, 케이블카 등을 설치하여 놀이공원으로 만들었다. 1980년대에 놀이 시설을 모두 철거하고 창경궁으로 복원했다.
『짱짱하게 놀이공원』 부록에서는 우리나라의 T익스프레스, 크라크, 자이로 드롭 등과 일본 대관람차 빅 오, 미국의 놀이기구인 엑스스크림, 타이덜 서지 등 아찔하고 놀라운 놀이기구를 소개한다. 또 실제 공사에 쓰이는 중장비들을 조종해 볼 수 있는 영국의 독특한 디거랜드, 100여 개의 다양한 놀이기구가 가득한 독일의 유로파 파크, 어마어마한 넓이를 자랑하는 브라질의 베토 카레로 월드, 불교와 베트남 신화를 테마로 꾸민 베트남의 수오이띠엔 놀이공원 등을 소개하여 놀이공원의 다양한 모습을 즐길 수 있다.
생활 속 건축물이 만들어져가는 과정을 담은 첫 공학 그림책
‘처음 공학 그림책’ 시리즈에서 다루는 건축물들은 유명하고 화려한 건축물이 아니다.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고 너무나 당연하게 존재하는,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건축물들이다. 일상생활을 하는 아파트가 있고, 아파트와 다른 곳을 연결하는 도로가 있고, 도로 중간에서 만나는 터널과 다리가 있다. 휴일에 즐거움을 주는 놀이공원과 홍수와 가뭄에 대비하여 물을 가두는 댐도 빼놓을 수 없다.
모두 사람들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뒷받침하는 건축물들이다. 이처럼 우리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보다 큰 건축물들의 건설 과정과 거기에 동원되는 첨단 건축 기술을 상세하고 정감 넘치는 그림으로 보여 주는 이 그림책을 읽다 보면 일상의 기본을 유지하는 기술 공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찰력이 쑥쑥 자라날 것이다.
‘처음 공학 그림책’ 시리즈는 일본 프뢰벨관에서 발간한 ‘だんだんできてくる(점점 완성되어 간다)’ 시리즈를 번역 출간한 것이다. 원서는 일본 5대 건설 회사 중 하나로 초고층 빌딩 건축과 대규모 토목 공사로 이름이 높은 ‘가지마 건설 주식회사’에서 내용 감수를 맡아 진행했으며, 국내 번역 과정에서 국내 전문가의 감수를 다시 한번 거쳐 우리나라 건설 현장의 현실을 반영하였다.
‘처음 공학 그림책’시리즈
① 차근차근 아파트
② 탄탄하게 도로
③ 단단하게 터널
④ 튼튼하게 다리
⑤ 짱짱하게 놀이공원
⑥ 차곡차곡 댐
작가정보
저자(글) 이스나 디자인
이스나디자인은 1급 건축사인 노구치 리사코와 이치세 다케토가 세운 회사예요.
2차원과 3차원을 오가는 ‘2.5차원의 건축’에 몰두하고 있어요. 노구치 리사코와 이치세 다케토는
모두 일본 고베대학교 공학부 건축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수료했어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여성학을, 일본 시가현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여성사를 공부했어요.
지금은 일본 간세가쿠인대학교 등에서 한국어를 강의하며 연구와 번역을 하고 있어요.
『나쁜 생각은 나빠?』, 『죽음은 돌아가는 것』, 『튼튼하게 다리』, 『탄탄하게 도로』, 『플라잉 메이저호의 세계 일주 하늘 여행』, 『원소 이야기』, 『아베 히로시의 북극 그림 여행기』 등을
우리말로 옮겼어요.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