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 문화와 표현의 자유
2025년 06월 3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5.62MB)
- ISBN 9791168562875
- 쪽수 158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제3권인 오타쿠 문화와 표현의 자유에 실린 논문은 최근 일본사회에서 오타쿠계 콘텐츠를 둘러싸고 가장 큰 논쟁거리 중 하나인 표현의 자유 이슈를 다루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이때 일본에서 ‘표현의 자유’는 일본사회에 특유한 맥락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에서 표현의 자유가 일반적으로 정치적 표현의 자유로 인식되는 데 반해, 일본에서 표현의 자유를 둘러싼 담론 구조는 주로 오타쿠계 콘텐츠의 성적 표현, 특히 소위 ‘남성향’의 성적 표현을 둘러싼 논쟁이 대부분이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이나 페미니즘 등의 사회적 소수자의 비판은 오히려 이런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으로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에 실린 3편의 글은 각각 정치적 표현에 대한 오타쿠의 관점, 표현의 자유를 둘러싼 오타쿠의 담론,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본 오타쿠와 표현의 자유 이슈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한국에도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 ‘부자유전’을 둘러싼 넷우파의 논리와 배리(背理) – 아트와 서브컬처의 대립을 둘러싸고
_이토 마사아키
2. ‘문장, 묘화(描画), 조형, 낭독으로 표현되는 허구’의 규제를 둘러싼 논란과 그 파장에 대하여
_오기노 고타로
3. 오타쿠 문화의 쟁점으로서 페미니즘
_호리 아키코
작가정보
저자(글) 이토 마사아키(伊藤昌亮)
세이케이대학(成蹊大学) 문학부 현대사회학과 교수. 도쿄대학교 대학원 학제정보학부 박사 과정 수료. 전문 분야는 디지털 미디어론. 저서로는 『炎上社会を考える』(2022), 『ネット右派の歴史社会学』(2019), 『デモのメディア論』(2012), 『フラッシュモブズ』(2011) 등이 있다.
저자(글) 오기노 고타로(荻野幸太郎)
NPO 법인 우구이스 리본(うぐいすリボン) 이사이며, 정보법제연구소 수석 연구원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비영리 조직론과 표현의 자유(특히 창작 및 허구 표현 관련)이다. 공동저술로 『縮小社会の文化創造』(2023), 『公共ガバナンス論』(2018) 등이 있
저자(글) 호리 아키코(堀あきこ)
간세이가쿠인대학(関西学院大学) 사회학부 조교수. 젠더·섹슈얼리티, 페미니즘, 미디어, 시각 문화를 연구하고 있다. 공동저술로 『ジェンダーで学ぶメディア論』(2023), 『BLの教科書』(2020), 『BLが開く扉: 変容するアジアのセクシュアリティとジェンダー』(2019) 등이 있다.
번역 김지석
홋카이도대학(北海道大学) 국제공보미디어·관광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