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유령
2024년 11월 26일 출간
국내도서 : 2023년 08월 15일 출간
- 오디오북 상품 정보
- 듣기 가능 오디오
- 제공 언어 한국어
- 파일 정보 mp3 (453.00MB)
- ISBN 9791166839702
70분 96.00MB
82분 112.00MB
85분 117.00MB
93분 128.00MB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메타버스 열풍이 휩쓸고 간 자리, 신기술 뒤에 가려진 이면의 세계
금융 사기, 성범죄, 사회 공학과 휴먼 해킹까지 ‘메타버스’, 유토피아 vs. 디스토피아
곽재식, 김상균, 박서련, 표국청 네 명의 작가가 SF적 상상력을 더해 선보이는 새로운 메타버스 이야기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에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결합된 합성어로, 실제 현실에서 이뤄지는 사회, 경제, 교육, 문화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3차원 공간의 플랫폼을 말한다. 많은 업계에서 ‘메타버스’는 여전히 대세다. 팍팍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메타버스라는 신세계는 마치 사막 한가운데의 오아시스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화려해 보이기만 하는 이 가상현실은 정말 유토피아일까?
곽재식, 김상균, 박서련, 표국청. 네 명의 작가가 SF적 상상력을 더해 선보이는 새로운 메타버스 이야기 『메타버스의 유령』은 가상과 현실이 혼재하는 세상, 그 경계의 끝에서 우리가 마주하게 될 진실이 무엇인지에 대해 높은 몰임감으로 풀어낸다.
4인 4색의 메타버스 속으로 빠져들어 보자.
시시포스와 포르 ㆍ 김상균
엑소더스 ㆍ 박서련
목소리와 캐치볼 ㆍ 표국청
죽이겠다. 김 박사는 그 방법밖에 없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김 박사의 마음을 읽었을 리 없는 정 부장은 계속해서 말을 이어 나갔다. “이게 인터넷 뱅킹을 시연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농협을 이용해서 한다는 게 안 맞는 것 같아요. 이걸 갈아엎는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게 중요합니다.” 김 박사는 전화 통화를 마쳤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살인뿐이라고 생각했다.
_곽재식, 「메타 갑」
안타고니아에 수감된 죄수들에게는 일종의 마비제가 투여되었다. 몸을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로 캡슐 형태의 장치에 갇힌 채 디지털 현실 속에서 죄의 대가를 치렀다. 죄수들이 디지털 현실 속에서 느끼는 시간의 흐름은 실제 물리적 현실에 비해 열 배 정도 더디게 흘러갔다. 1년 형을 선고받고, 안타고니아에 수감된 죄수는 자신이 그 속에서 10년 동안 벌을 받는다고 느끼는 셈이었다. 국민 대다수가 안타고니아를 열렬하게 지지했다.
_김상균, 「시시포스와 포르」
엑소더스™의 맵 형성 체계는 TDGB(3-Dimensional GO Board) 시스템으로 불린다. 거창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단순히 ‘3차원 바둑판’이라는 의미고, 이것을 인식하면 복잡해 보이는 엑소더스™ 월드 구성의 논리를 단숨에 이해할 수 있다. 가로로 배치된 장소 축과 세로로 배치된 시간 축, 여기에 크게 지하, 지상, 천상, 우주로 분류되는 수직축이 서로 교차한다. 이렇게 해서 초기 200여 가지 테마 필드가 공개된 이후 지금까지 700여 가지가 넘는 테마 필드가 형성되었다.
_박서련, 「엑소더스」
강 모 씨는 20대 후반의 취업 준비생이었습니다. 시체의 머리에는 정수리부터 코끝까지 쓰는 모양의 헤드기어가 쓰여 있었고 계정 사용 내역을 확인한 결과 강 모 씨는 죽기 직전까지 가상공간에 머물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강 모 씨는 78시간을 연속으로 가상공간 안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사인은 급성 심근경색증. 강 모 씨의 죽음은 ‘가상공간 이용 중 사망’ 사례에 해당합니다.
_표국청, 「목소리와 캐치볼」
신기술 뒤에 가려진 이면의 세계
금융 사기, 성범죄, 사회 공학과 휴먼 해킹까지
‘메타버스’, 유토피아 vs. 디스토피아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에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결합된 합성어로, 실제 현실에서 이뤄지는 사회, 경제, 교육, 문화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3차원 공간의 플랫폼을 말한다. 많은 업계에서 ‘메타버스’는 여전히 대세다. 팍팍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메타버스라는 신세계는 마치 사막 한가운데의 오아시스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화려해 보이기만 하는 이 가상현실은 정말 유토피아일까?
가상과 현실이 혼재하는 세상,
그 경계의 끝에서 우리가 마주하게 될 진실은?
메타버스 열풍이 한 차례 휩쓸고 간 작금의 현실을 돌아보면, 과연 그 가상현실은 유토피아이기만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메타버스 속 세상에서도 금융 사기, 성범죄, 인격 살인, 사회 공학과 휴먼 해킹 같은 범죄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세금 포탈, 빈익빈 부익부 등 현실에서의 문제들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곽재식의 「메타 갑」은 과학산업부 산하 차세대그래픽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차세대 그래픽 엑스포’에서 시연할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외주 개발자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김상균의 「시시포스와 포르」은 디지털 기술로 만들어진 교도소 ‘안타고니아’를 배경으로 선과 악에 대한 이야기를 심도 있게 풀어낸다. “먼지에서 시작한 인류는 메타버스를 통해 스스로 빅뱅한다.”(p.129)는 작가의 말처럼 메타버스를 통해 하나의 개인이 우주가 될 날을 상상해 본다.
박서련의 「엑소더스」는 현실 세계에서 도박으로 진 빚을 갚기 위해 가상현실 게임 ‘엑소더스™’ 속에서 노동을 하는 주인공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구질구질한 현생을 뒤엎을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오지만, 그 기회의 끝에서 당신이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표국청의 「목소리와 캐치볼」는 ‘가이사(가상공간 이용 중 사망)’ 한 중학교 동창의 죽음에 얽힌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주인공의 고군분투가 그려진다. 저장되지 않은 정보를 ‘기억’하고 의지를 가지고 ‘질문’하는 초인공지능 ‘753’과 주인공은 과연 교감할 수 있을까?
곽재식, 김상균, 박서련, 표국청. 네 명의 작가가 SF적 상상력을 더해 선보이는 새로운 메타버스 이야기. 가상과 현실이 혼재하는 세상, 그 경계의 끝에서 우리가 마주하게 될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