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툴러도 괜찮아, 또박또박 네 생각을 말해 봐
2024년 11월 18일 출간
국내도서 : 2024년 06월 3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142.96MB)
- ISBN 9788955884876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들어가는 이야기 : 글쓰기 짱! 말하기 꽝?
학교에서 ‘활약’하는 말하기, 발표
떡볶이 삼촌에게 물어봐?
공식적 말하기가 뭐야?
말하기에도 준비가 필요해
목소리만 잘 내도 말하기 절반은 성공!
말하기 자신감은 어떻게 키워?
발표의 목적 - 이해와 설득
나은이 발표를 하다
‘모두의 참여와 노력’이 필요한 말하기, 회의
회의는 정말 어려워
회의의 목적 - 의견 수렴을 통한 문제 해결
회의 진행자의 역할?
현우, 새로운 회의를 시작하다
‘바른 말과 형식’으로 멋지게 설득하기, 토론
소미, 고민이 생기다
토론의 목적 -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문제 해결하기
토론, 어떻게 하면 잘 설득할까?
소미, 토론에서 진짜 승리를 얻다
‘마음’을 담아 힘차게 말하기, 연설
진심을 전하는 말하기
연설, 어떻게 준비할까?
맺는 이야기 : 말하기, 좋은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
발표하고, 회의하고, 토론하고, 연설하는 아이들
이 책은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 나은이의 일상을 그린 동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나은이는 글쓰기는 좋아하고 잘하지만 말하기는 영 꽝입니다. 사람들 앞에만 서면 심장이 쿵쾅거리고 머릿속은 백지장처럼 새하얘져 더듬더듬 말이 잘 나오지 않았죠. 어떻게든 발표만은 피하고 싶었지만 결국 모둠 발표를 맡게 된 나은이는 엄마로부터 떡볶이 가게를 운영하는 떡볶이 삼촌이 숨은 말하기 고수라는 의외의 이야기를 듣게 되고 삼촌에게 도움을 얻기 위해 가게를 찾아갑니다. 책에는 떡볶이 삼촌과 함께 말하기를 위한 준비에서 말하기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까지 말하기의 기본 지식을 하나하나 배우며, 모둠 발표를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는 나은이의 여정이 흥미롭게 펼쳐집니다. 여기에 학급 회의의 진행자로서 어려움을 겪는 현우, 토론에서 잘못된 말하기 태도로 친한 친구와 다투게 된 소미의 에피소드가 더해져 어린이 독자들은 이야기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말하기를 접하고, 말하기라는 활동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은이와 친구들이 삼촌의 조언을 듣기 전과 듣고 난 후의 변화를 발견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나은이, 현우, 소미가 각자의 말하기 고민을 털어놓으면 떡볶이 삼촌은 떡볶이를 만들다 말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각각의 공식적 말하기는 왜 하는지,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말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를 설명해 주고, 다음 장면에 올바른 방법으로 아이들 스스로 주도하는 새로운 말하기가 펼쳐지는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전보다 눈에 띄게 달라진 주인공 아이들의 변화는 잘 말하고 싶고 말하기 방법을 제대로 배우고 실천해 보고 싶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큰 성취감과 용기를 심어 줄 것입니다.
주인공 아이들의 고민과 실제 교실을 그대로 옮겨다 놓은 것 같은 생생한 동화와 떡볶이 삼촌의 매콤달콤한 말하기 특강 뒤에는 발표, 회의, 토론, 연설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짤막한 정보 글이 실려 있습니다. 발표문 쓰기, 큐카드의 쓰임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을 때 사용하는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 라이팅, 타이머의 장점, 토론에서 사용하면 안 되는 방법들, 토론의 순서와 진행, 연설의 효과를 높이는 제스처 등 말하기의 고급 전략을 자연스럽게 쌓을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의 큰 장점입니다. 책 속 이야기는 나은이, 현우, 소미가 함께하는 ‘송학천 지키기’ 연설로 마무리됩니다. 앞서 나은이가 모둠 발표에서 소개한 ‘우리 동네 자랑거리, 송학천’의 자연환경이 파괴될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을 들은 아이들은 떡볶이 삼촌과 함께 연설 준비를 하게 되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진심을 담은 연설을 하면서 말하기의 중요성과 말하기가 가진 엄청난 힘에 대해 다시 한번 느낍니다. 어찌 보면 말 자체는 쉬운 활동일 수 있지만, 공식적 말하기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하는 말하기이니만큼 듣는 사람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마음을 움직이게 하려면 그만큼 말하는 사람의 준비와 책임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세 아이는 떡볶이 삼촌과 말하기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지요.
좋은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 말하기
나도 말하기를 잘할 수 있다!
대개 일상적인 말하기, 즉 사적인 말하기는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 앞에서 예의를 갖춰 절차대로 형식에 따라 말해야 하는 공적인 말하기는 누구나 부담이 되고 여러 번 연습해도 금세 늘지 않지요. 준비를 잘하고 나가도 막상 사람들 앞에 서면 나도 모르게 주눅이 들어 하려던 말을 다 못 하고 오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공식적인 말하기 상황은 정말 많고, 말을 잘한다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 주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고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듣는 사람이 확실하게 알 수 있게 표현한다는 의미겠지요. 말하기 능력이 그 사람의 능력과 인상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는 만큼 두려워하고 피하기만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이면서 다방면의 주제로 많은 어린이책을 지은 작가는 어렸을 때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수줍음이 많은 아이였지만 말하기 실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끝에 이젠 수백 명 앞에서 하는 연설도 전혀 두렵지 않게 되었다는 일화를 소개하면서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에게 말하기 실력을 차근차근 키워 마음속에 품은 빛나고 멋진 생각들을 밖으로 표현해 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작가가 책에서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는 한 가지는 ‘말하기는 유려한 말솜씨나 현란한 기술을 자랑하는 일이 아닌 좋은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말하기에는 반드시 듣는 사람이 있고, 말하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청중의 공감을 얻으려면 청중의 상황과 처지를 고려하고 그들의 생각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지요. 배려하고 공감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말하기는 우리를 더 좋은 사람으로 성장하게 만듭니다.
《서툴러도 괜찮아, 또박또박 네 생각을 말해 봐》는 말하기를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격려하고 용기를 주는 책입니다. 좋은 말하기가 어떻게 좋은 사람, 좋은 세상을 만드는지 나은이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작가정보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자, 어린이 교양서부터 동화까지 다양한 글을 쓰는 작가입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 《시험지 괴물》 《착한 모자는 없다》 《아빠와 나 그리고 아빠?》 《내가 하고 싶은 일, 교사》 《고슴도치 대작전》 《어느 날 우리 집에 우주고양이가 도착했다》 《용 튀김》 《고래 엄마에게 소화제가 필요해!》 《장자 아저씨네 미용실》 《내 동생은 고양이가 아니야》 《모두가 반대하고 외면해도 나는 찬성!》 《모두가 옳다고 하면 옳은 걸까? 나는 반대!》 등이 있습니다. 이 순간에도 어린이들이 읽으면 통쾌하고, 어른들이 읽으면 심장이 뜨끔한 책이 최고의 어린이책이란 믿음으로 열심히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