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의 해부학 노트 3
2024년 07월 23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47.32MB)
- ISBN 9788931594645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불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그림쟁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총 660페이지, 1,500점에 달하는 삽화!
전문 그림꾼 석정현이 9년에 걸쳐 한 땀 한 땀 그리고 써낸 명품 해부학!
도대체 만화가들은 왜
만화 주인공들의 눈을 크게 그려?
서양인은 왜 하나같이 코가 높아?
미국 동물 만화 캐릭터들은 왜 손가락이 네 개야?
슈퍼히어로들은 어째서 항상 쫄쫄이를 입는 거야?
왜 남자는 상체를, 여자는 하체를 강조하는 거지?
다리를 길게 그리면 왜 멋져 보일까?
알고 그리면 달라진다!
사실적 인물 묘사로 정평이 난 국민 그림꾼 석정현이 대답하는 인체의 미스터리!
1. 가지를 잡아라!
(1) 가지의 기본적인 역할
(2) 팔의 언어
2. 어깨를 으쓱으쓱
(1) 팔의 시작 - 팔이 팔팔하려면
(2) 팔의 뿌리, 어깨뼈
(3) 어깨뼈의 관찰
(4) 빗장뼈, 어깨를 잠그다
(5) 빗장뼈의 관찰
(6) 팔 이음뼈의 완성
3. 굽혔다 폈다, 팔의 관절
(1) 자유팔뼈가 뭐유?
(2) 관절의 굽이굽이
(3) 팔은 안으로 굽는다
4. 팔을 위아래로
(1) 팔의 든든한 지지대, 위팔뼈
(2) 팔이음뼈의 움직임
(3) 뒤집어라 엎어라, 아래팔뼈
(4) 자뼈와 노뼈의 이름으로
(5) 아래팔의 운반각
(6) 팔뼈를 그립시다
5. 팔의 근육
(1) 팔 전체 근육의 모습
(2) 팔뚝의 추억
(3) 팔의 주요 근육
(4) 엎침/뒤침 때 팔의 모습
(5) 팔 근육을 붙여봅시다
(6) 팔의 여러 가지 모습
6. 손을 머리 위로
(1) 손 좀 봐줄까?
(2) 손을 디자인하다
(3) 손이 발이 되도록
(4) 손목, 손허리, 손가락의 뼈
(5) 엄지손가락, 세상과 맞서다
(6) ‘엄지’ 또는 ‘무지’ 혹은 ‘첫째손가락’
(7) 손금 좀 볼까요?
(8) 손은 말한다, 손의 언어
(9) 손뼈의 자세한 모습과 명칭
(10) 손을 그립시다
(11) 손의 기본자세
(12) 손의 기본자세 그리기
(13) 손 그리기 체크리스트
7. 손의 근육
(1) 손 근육을 붙여봅시다
한국인의,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만을 위한
쉬운 해부학책!
“선배, 쉬운 해부학책 좀 추천해 주세요.”
나름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전문적으로 그림을
그려오며 후배나 학생들에게 수없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입니다. 그때마다 난감했는데, 실은 저도 그런
책을 본 일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장난스레
거들먹대며 이렇게 대답하곤 했지요.
“기다려 봐. 그냥 내가 써줄게.”
- ‘맺음말’ 중에서
‘좋은’ 해부학책은 많다. 화가 지망생들의 필독서라고 여겨지던 ‘루이즈 고던’이나 ‘A. 루미스’의 책이 그렇고, 대형서점의 ‘미술’ 분야뿐만 아니라 ‘의학’이나 ‘보건’ 또는 ‘체육’ 분야에서 조금만 기웃거려도 발견하는 수많은 전문 해부학책이 그렇다. 그러나 솔직히 쉽지 않다.
왜 좋다 하는 해부학책이 이토록 어렵게만 느껴질까? 일단 그들의 해부학책을 살펴보면 하나같이 격식을 차리고 속된 말로 있어 보이려 애를 쓴다. 그리고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서구인의 비율이다. 외국 유명 작가가 그 나라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쓴 해부학책이 과연 우리나라 사람에게 맞을까? 합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수치를 따지는 해부학책이 그림쟁이에게 맞을까?
이 책 저자인 석정현(석가)는 나름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전문적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수많은 후배와 학생들에게 해부학을 강의하면서 의문을 품었고, 순수하게 한국인의 관점, 그리고 그림쟁이의 관점으로 해부학을 재해석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자연스럽고 재미나고 세세하게 해부학을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만화를 읽듯 술술, 이보다 더 재미있을 순 없다!
그림쟁이의 관점에서 재정립한, 그림쟁이를 위한 해부학책!
우리의 몸에 대한 구조를 파악하고 경외를 느끼는 것은 비단 의사나 화가들에게만 부여된 의무나 특권이 아니다. 그것은 ‘몸’을 가지고 있는 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상식이다.
우리는 모두 약 3억 대 1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입사해 자수성가한, 평균 60조 사원을 거느린 ‘몸’이라는 초 거대기업의 CEO와 다르지 않다. 최고 경영자가 자신의 기업에 대한 외형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과연 그 기업은 제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
자신의 몸에 대해 아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일의 시작이다. 그리고 더욱이 그것은 사람을 표현하고, 사람들에게 희망과 깨달음을 안겨줄 의무를 지닌 예술가들에게는 필수적인 일이다.
저자는 “그림을 그리는 일은, 우리 주변의 ‘당연한 것’을 새롭게 보이게 만들고, 그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몸에 관한 이야기는 저자 스스로가 해부학을 공부하면서 깨달았던 수많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생물학자나 의사의 관점이 아닌 그림쟁이의 관점으로 해부학이라는 어려운 학문을 색다르게 풀어냈다. 이 책은 이 책을 읽는 독자, 특히 그림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좀 더 전문적인 인체 표현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주는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인간과 동물, 과학과 예술을 넘나들며
철저히 그림쟁이의 관점으로 풀어낸 놀라운 인체의 신비!
이 책에는 평면적인 인물에 복잡한 심리를 부여하는 작가의 비밀이 담겨 있다. 섬세한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의 작은 근육부터 사건의 역동성을 부여하는 인체의 큰 골격들까지, 모든 미술적 표현 뒤에는 인체의 움직임에 대한 과학적 논리가 숨어 있다. 남성의 어깨 근육을 표현하기 위해 알아야 할 물리학적 지식, 여성의 다리를 표현하기 위한 진화론적 상식을 저자의 설명과 함께 따라가는 과정은, 미술학도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무척 흥미롭고 즐거운 시간일 것이다. 놀랍도록 생생한 일러스트들, 깊이 있는 내용을 지루하지 않게 풀어내는 카툰은 이 과정을 더욱 즐겁게 한다.
이 책을 통해 몸의 벡터를 이해하고 나면, 단순히 몇 개의 패턴으로 외워서 파악하던 인체의 움직임을 훨씬 다양하게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작가정보
저자(글) 석정현(석가)
1976년 9월 서울에서 태어났다. 유난히 소심했던 어린 시절, 친구를 사귀기 위해 본능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이후 서울고등학교 미술부와 적토마 미술학원, 추계예술대학교 서양화과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애니메이션과를 졸업했다.
1996년 게임잡지의 삽화를 그리며 데뷔했으나 딱히 장르를 가리지 않아 '그림꾼'으로 자처한다.
'입필미래그림연구소' 게임 컨셉반과 한예종, 세종대, 경기대에서 다년간 누드 드로잉과 미술해부학을 강의한 경력을 바탕으로 가천대, 건국대, 연세대 의대 특강은 물론 예술의 전당에서 영재들을 가르치기도 하고, NEXON, 서울지방경찰청, 대한체질인류학회, 콘텐츠진흥원, 미국, 프랑스, 중국 등으로 불려다니며 사람을 그리는 시연 특강을 일삼았다.
그 외에 특이할 만한 경력으로는 네이버 창작 커뮤니티 ‘방.사’의 초대 운영자, 드로잉 집단'달토끼'의 전시&출판 기획자, '월간 아이콘' 객원 인터뷰 기자, 석가의 ‘JOB’s RUN 그림방송’ 제작, 이승철의 '시간 참 빠르다' 뮤직비디오, 서태지의 '크리스말로윈' 무대 디자인, 밴드 노바소닉 앨범 재킷과 공연 포스터, EXO의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만화가 강풀과 윤태호의 단행본 표지 작업, 사쿤과 투쿨포스쿨의 스타일 업체와도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했다.
영화 '쩨쩨한 로맨스'의 롤모델이자 손 대역, 신해철과 세월호 아이들의 추모 그림, 한 여자의 성장과정을 표현한 영상 ‘여자의 일생’, KBS 예능 프로 ‘1박2일’의 안중근 편 삽화, Marvel의 한국판 헐크 작업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페인터 작법서 『석가의 페인터 9』, 화집 『환장』, 만화 『귀신』과 『Expression』, 운동해부학 서적 『닥치고 데스런 베이직』(공저) 등이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