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성경 구약 16: 에스겔, 다니엘
2024년 07월 23일 출간
국내도서 : 2024년 06월 19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54.95MB)
- ISBN 9788936030070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에스겔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은 유다를 징벌하기 위해 제3차 침공을 감행하였고, 1년 6개월의 포위 공격 끝에 마침내 유다의 도성 예루살렘을 함락시켰다 이때로부터 에스겔은 구원과 회복의 메시지를 선포하기 시작했다. 장차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으로 실현될 이스라엘의 회복과 재건을 힘차게 외쳤다. 동족의 죄악을 지적하고 책망하는 가운데 회개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였고,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을 강조하는 가운데 장차 실현될 찬란한 구원과 회복의 소망을 심어주었다.
다니엘
다니엘은 유다 지파의 왕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바빌로니아는 중근동 지역을 완전히 제패하였다. 이때 유다까지 침공하여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이때 사로잡혀 바빌로니아 땅으로 끌려갔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 꿈과 환상을 해석할 수 있는 특별한 지혜를 주셨는데, 다니엘은 두 차례에 걸쳐 느부갓네살 왕의 꿈을 완벽하게 해석하게 되었다. 다니엘은 여러 환상을 통해 깨달은 바대로 열방과 선민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과 놀라운 계획들을 온 세상에 널리 알리고 선포하였다.
이 책을 통해 몰랐던 성경을 알고, 내 가슴이 다시 뛰기 시작한다!
격월 1권씩 출간됩니다. 이 역사적인 스토리에 참여하세요!
프롤로그 8
1 에스겔이 본 환상 12
2 에스겔의 소명 20
3 파수꾼의 사명 24
4 심판의 예고 33
5 예루살렘의 죄악과 심판 38
6 우상을 숭배한 죄 44
7 임박한 심판의 날 49
8 성전 안의 우상숭배 56
9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 63
10 성전을 떠난 하나님의 영광 68
11 심판과 회복의 모습 73
12 바빌로니아 포로 예언 82
13 거짓 예언자 90
14 우상숭배에 대한 심판 97
15 쓸모없는 포도나무의 비유 104
16 음란한 여인의 비유 107
17 독수리와 포도나무 124
18 자기 죄로 죽는다 134
19 유다 왕들을 위한 애가 143
20 심판과 회복 148
21 심판의 칼 163
22 예루살렘의 죄악 173
23 예루살렘과 사마리아 180
24 끓는 가마솥 192
25 이웃 나라들에 대한 심판 201
26 두로에 대한 심판 208
27 두로를 향한 애가 214
28 두로 왕의 교만과 몰락 221
29 이집트에 대한 심판 228
30 이집트의 패배와 몰락 236
31 쓰러진 백향목 243
32 이집트 왕을 위한 애가 249
33 이스라엘의 파수꾼 258
34 두 목자 268
35 에돔에 대한 심판 277
36 이스라엘의 회복 282
37 이스라엘의 회복과 연합 293
38 최후의 대적 ‘곡’ 302
39 침략자 곡의 패망 310
40 새 성전에 대한 환상 318
41 새 성전의 구조 333
42 새 성전의 부속 건물들 340
43 새 성전에 임하신 주 344
44 제사장 직분의 규례 351
45 토지 분배와 절기 규례 359
46 지켜야 할 각종 예배 규례 365
47 생명의 강물 371
48 새 땅의 분배 379
에필로그 388
다니엘 : 하나님의 주권과 구속(救贖) 사역
프롤로그 392
1 다니엘과 세 친구 396
2 다니엘의 꿈 해석 403
3 불가마 속의 네 사람 416
4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 425
5 벨사살과 왕궁 벽의 글 437
6 다니엘과 사자 굴 446
7 네 짐승의 환상 456
8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 466
9 다니엘의 중보 기도 475
10 힛데겔 강가의 환상 488
11 남방 왕과 북방 왕 495
12 마지막 때에 관한 예언 513
에필로그 521
감수자의 말 / 민영진 525
에스겔이 하나님께 선지자의 사명을 부여받음 (3:1-3)
두루마리 책의 앞면과 뒷면에 적힌 빽빽한 글들이 온통 슬픔과 탄식과 재앙의 글들로 가득차 있는 것을 보고서 에스겔이 크게 탄식하고 있을 때, 천상의 보좌에 앉아 계신 그분께서 에스겔에게 또 말씀하신다.
“너 사람의 아들아, 내가 지금 네게 보여주는 이 두루마리 책을 받아먹어라! 그리고 일어나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그 두루마리 책의 내용을 선포하여라.”
이 말씀을 듣고, 에스겔이 입을 크게 벌리니 천상의 보좌에 앉아 계신 그분께서 에스겔의 입에 그 두루마리 책을 넣어 먹이시면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신다.
“너 사람의 아들아, 내가 네게 먹여주는 이 두루마리 책을 받아먹고, 너는 그것으로 네 배를 불리고 또 네 창자를 가득 채워라.”
그래서 에스겔은 입을 벌려 그 두루마리 책을 받아먹었다. 물론, 이런 일은 환상 가운데서 일어난 것이다. 그랬더니 그것이 에스겔의 입에 꿀처럼 달았다. 먼저, 두루마리 책을 먹는다는 것의 의미는 분명하다. 그것은, 에스겔이 자신의 입으로 먹은 것 곧 두루마리 책에 적힌바 오직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만을 그대로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고, 그 외에 어떤 다른 것들을 전달해서는 결코 안 된다는 뜻이다.
다음으로, 그 두루마리 책이 에스겔의 입에 ‘꿀처럼 달았다’는 것은 무얼 뜻할까? 그것은, 비록 그 책에 적힌 글들이 온통 슬픔과 탄식과 재앙의 글들로 채워져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시련과 징벌의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백성에 대해 꿀처럼 달디단 아름답고 선한 뜻을 이루신다는 측면에서 그렇게 꿀처럼 달았던 것이다.
p24~25
다니엘이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이러하다.
첫째, 열방의 모든 신들(우상들)은 거짓되고 헛된 것인 반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만이 유일하고 참된 신임을 드러냄으로써 포로 된 유다 백성들에게 소망의 비전을 심어주기 위해서였다.
둘째, 인류 역사 및 열방의 흥망성쇠를 홀로 주관하시고 섭리하시며 경륜하시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널리 선포하기 위해서였다.
셋째, 유한한 세월 동안에 흥망성쇠를 거듭하는 세상 나라들과는 달리 장차 메시아로 인해 세워질 하나님 나라의 영원성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이런 점들을 염두에 두고서, 이제 본격적으로 본서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p394~395
스토리텔링성경 전 25권 중 24권째, 에스겔,다니엘 출간! 7월 전 25권 완간!
에스겔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은 유다를 징벌하기 위해 제3차 침공을 감행하였고, 1년 6개월의 포위 공격 끝에 마침내 유다의 도성 예루살렘을 함락시켰다 이때로부터 에스겔은 구원과 회복의 메시지를 선포하기 시작했다. 장차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으로 실현될 이스라엘의 회복과 재건을 힘차게 외쳤다. 동족의 죄악을 지적하고 책망하는 가운데 회개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였고,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을 강조하는 가운데 장차 실현될 찬란한 구원과 회복의 소망을 심어주었다.
다니엘
다니엘은 유다 지파의 왕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바빌로니아는 중근동 지역을 완전히 제패하였다. 이때 유다까지 침공하여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이때 사로잡혀 바빌로니아 땅으로 끌려갔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 꿈과 환상을 해석할 수 있는 특별한 지혜를 주셨는데, 이로 말미암아 다니엘은 두 차례에 걸쳐 느부갓네살 왕의 꿈을 완벽하게 해석하게 되었다. 다니엘은 여러 환상을 통해 깨달은 바대로 열방과 선민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과 놀라운 계획들을 온 세상에 널리 알리고 선포하였다.
이 책을 통해 몰랐던 성경을 알고, 내 가슴이 다시 뛰기 시작한다!
격월 1권씩 출간됩니다! 이 역사적인 스토리에 참여하세요!
〈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
1) 인터넷서점 종교MD 강력추천 - 네이버 메인 책소개 포스트 25,000조회
2) 출간즉시 인터넷서점 베스트진입 - 신간출간시 실주문 1,000부 판매
3) 23권 시리즈 12만부 돌파! - 12만명이 새로운 시리즈 출간을 대기
〈 인터넷 서점 독자평 〉
활O찬
성서원에서 한권, 한권 출간하시는 스토리텔링 성경은 기계로 찍어내는 대량의 작업이 아니라 한구절, 한구절 스토리와 배경지식을 성경을 잘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꿰어가고있으시네요.
그래서 한권씩 출판 소식있을 때마다 놀라움과 신기함과 반가움에 달려가게 됩니다. 마지막 완간되는 그 순간까지 하나님이 붙드시길!
freXXmc
드디어 역사서도 나왔네여. 우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많은 사람들이 알수 있게 스토리텔링 성경이 나오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모든 일에 주님의 간섭하심이 있은줄 믿습니다. 개역개정.쉬운성경. 읽고 스토리텔링을 읽었는데 참고서 같은 느낌이였어여. 알기쉽게 이야기처럼 풀어쓴 스토리텔링성경. 저는 개인적으로 스토리텔링성경만 읽는것보단 개역개정이나 쉬운성경과 같이 읽는것을 추천하고 싶어요.
역사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다시 한번 온나라의 주인되신 주님을인정하며 세계 역사속에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이루어가시는지 어떤 나라와 백성이 주님의 나라이며 백성인지 알게 하시고 우리는 지금 이 어려운 시대에 주님의 백성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깨닫게 하시고 주의 나라만 소망하길 기도합니다.
tjdXXX12
드뎌 역사서 스토링텔링 성경 열왕기상하가 출간되었군요. 감사합니다. 모세오경 세트도 2세트 구매해서 주변에 초신자들과 성경애독자분들께 선물했는데 엄청 좋아하셨습니다. 저도 스토리텔링 성경을 읽으면서 다른 쉬운성경 메세지성경과는 다르게 더 이야기식으로 잘 쓰여지고 생동감있게 전개되어 아주 즐겨 읽는 성경입니다. 역사서 외 선지서와 시가서 등 계속해서 기대하면서 중보기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서원 파이팅입니다.
유O하
스토리텔링 성경 모세오경의 종이책과 전자책을 모두 구입하였고 역사서는 지금까지 종이책으로만 구입하였는데 다음 달이면 에스라-에스더가 출간되어 곧 이북 역사서 세트도 구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출간하는 과정이라 많은 기도와 생각들이 있는 줄 압니다. 현재 계획보다 조금 늦어졌지만 더 늦어지더라도 하나님 아버지께서 허락하신 바른 복음들이 출간되기를 기도합니다.
신통OO리
드디어 성경의 기적 같은 이야기가 출간되었다! 이번에는 또 어떤 이야기로 날 설레게 할까!
역시 오래도록 기다려 왔습니다. 스토리텔링 성경은 재미도 있고요. 의미도 있지요. 이번에도 역시 그 기대를 저벼러지 않겠지요~ 스토리텔링 성경의 세계로 푸욱 빠져 들겠습니다.
스토리텔링성경이란 어떤 책인가요?
우리네 인생 이야기로 젖어드는
생명과 구원의 거룩한 이야기
성서원의 스토리텔링성경은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이야기 형태’로 아주 쉽게 성경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성경 내용을 간추리거나 주요 내용을 발췌한 요약 성경이 아니다. 심지어 성경의 병행본문까지도 일절 생략함 없이 매장, 매절을 따라가면서 주석과 해설을 곁들여 이야기로 풀어, 성경의 메시지를 친절하고 재미있게 독자에게 전달해주는 “확대된 성경”이다. 스토리텔링 성경은 이야기를 비롯해서 주석과 해설의 기능까지 함께 하느라, 본래의 성경본문보다 2-4배 정도 많은 분량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의 예를 들면 쉬운말 성경의 본문을 기준으로 해서 “요셉과 그 형제들 이야기”(창 37-50장)는 그 분량이 200자 원고지로 200매다. 그런데 스토리텔링 성경에서는 무려 500매로, 2.5배가 된다. 이처럼 분량이 늘어난 것은 스토리텔링 성경에서는 이야기꾼이 성경본문에 대한 객관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본문을 읽은 뒤 경건하고 거룩한 묵상을 통해 말씀에 대한 자신의 응답을 고백적으로 진술하는 부분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의 이런 감동이 독자의 감동과 서로 만날 때, 독자는 삶이 한층 풍요로워지는 말씀 나눔의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서 성경본문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10번 읽는 것보다 스토리텔링 성경을 한번 정독하는 것이 훨씬 낫다.
출간 일정 (국내 최초 격월 한 권씩 나오는 도서)
매일 QT책으로 묵상하듯이, 이제 스토리텔링성경으로 매월 통독,QT 하세요. 다음달이 기다려지는 설레임으로 스토리텔링 시작하세요!
나는 스토리텔링성경으로 통독한다! (격월 한 권씩),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5년간 25권 완간
- 구약 17권
- 신약 8권
2019년
1월 창세기 (출간됨) (구약)
2월 출애굽기(출간됨)
3월 레위기 (출간됨)
4월 민수기 (출간됨)
5월 신명기 (출간됨)
〈역사서〉
9월 여호수아-룻기 (출간됨)
12월 사무엘상-사무엘하 (출간됨)
2020년 2월 열왕기상-열왕기하 (출간됨)
4월 역대상-역대하 (출간됨)
6월 에스라-에스더 (출간됨)
〈사복음서〉
9월 마태복음 (신약) (출간됨)
11월 마가복음 (출간됨)
2021년
2월 누가복음 (출간됨)
5월 요한복음 (출간됨)
9월 사도행전 (출간됨)
2022년
〈바울,공동 서신〉
2월 로마서-고린도전후서 (바울서신1) (출간됨)
4월 빌레몬서 (바울서신2) (출간됨)
8월 히브리서-요한계시록 (출간됨)
구약
〈시가서〉
12월 욥기 (출간됨)
2023년
3월 시편 (출간됨)
6월 잠언,전도서,아가(출간됨)
〈예언서〉
9월 이사야 (출간됨)
24년 2월 예레미야~애가 (출간됨)
4월 에스겔~다니엘 (출간됨)
6월 호세아~말라기 (7월 완간 예정)
〈판매중인 세트〉
-세트는 낱권 판매 대비 할인된 가격으로 한정 수량 판매 중입니다!
1) 모세오경 (5권)
2) 역사서 (5권)
3) 시가서 (3권) NEW 신간!
4) 사복음서 (4권)
5) 서신서 (4권)
6) 구약10권 (모세오경,역사서)
7) 신약8 권(사복음서,서신서)
8) 신구약14권(모세오경,역사서,사복음서)
9) 신구약 23권
스토리텔링성경은 현재 집필중인 원고입니다. 세계 최초로 성경 전 장을 스토리로 만들려고 하고 있지만, 성경에는 스토리로 구성하기 어려운 분량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출판사는 큰 계획을 가지고 진행을 하지만, 집필진의 의도나 출판사의 사정에 따라서 분량, 일정이 조정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 대상 (이런분께 추천해주세요!!)
① 첫째, 아직 읽을만한 대표 기독교 도서가 마땅히 없는 청소년 대상
② 둘째, 성경을 처음 접하는데 이해가 부족한 모든 초신자 대상
③ 셋째, 어떻게 하면 성경을 재밌게 전달할까 고민하는 주일학교 선생님 대상
무료 체험하기
① 유튜브 무료 낭독회 : 유튜브에 “스토리텔링성경”을 검색하세요. (여호수아 KBS 성우 신송이 정주행 완료!)
② 무료 전자책 : 인터넷 서점(ebook, 예스,교보,알라딘,리디) 에서 “스토리텔링성경”을 검색하세요. (각 권별 무료 체험판 70p까지 등록중!)
③ 원정대(출간전 미리보기) 신청 : 매일 10시 10분에 무료 연재되는 원정대에 참여하세요. (네이버카페 “성서원”검색)
④ 네이버 오디오클립 등록 : KBS성우 신송이가 낭독하는 여호수아 낭독
전자책, 오디오북 판매 개시!
① 오디오북 (KBS성우 신송우 전권 낭독) : 창세기, 레위기, 신명기, 사무엘상하, 여호수아 낭독 완료, 전권 낭독 예정, 가격 7,200원, 오디오북구입 사이트 (교보문고, 오디오클립, 알라딘, 윌라 서비스중)
② 전자책 : 현재 1권 창세기~23권 에스겔(예정) 전 권 판매중! 가격 7,200원, 판매 사이트 (교보, 예스24, 알라딘, 리디, 밀리의 서재 서비스중)
성경에서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이유?
스토리텔링 성경 (Storytelling Bible)
1. 정의: 성경(Bible) 전장(1,189장)을, 이야기(Story) 방식으로, (쉽고도 재밌게) 말해주는, 풀이해 주는(Telling)~ 그런 세계 최초이자 유일의 성경!
2. 왜 필요한가? (즉, 이 책을 꼭 출간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인가?)
1) 성경을 제대로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성경은 주전 1,400년경부터 주후 100년경까지 대략 1,500여년에 걸쳐 40여명의 저자들에 의해 모두 66권으로 기록된 책.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3,500~2,000년 전에 고대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고대 중근동 지방의 역사, 지리, 언어, 풍습, 도량형 등을 배경으로 기록된 책.
이 말은, “오늘날 일반 크리스천 독자들이 성경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무척 어렵다!”란 뜻! 그래서 주석이나 강해 등의 도움 없이 일반 고학력의 독자라 할지라도 성경 전체 내용의 50%가량도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하기에 ‘쉬운말’로 번역된 사역 성경들이 여럿 나왔지만, 역시 성경본문의 단어를 쉽게, 문장을 조금 의역해서 풀이했을 뿐, 여전히 성경의 온전한 이해에는 한계가 있다.
예) 룻기 1장 11~13절 개역개정판 성경 “나오미가 이르되 내 딸들아 돌아가라 너희가 어찌 나와 함께 가려느냐 내 태중에 너희의 남편 될 아들들이 아직 있느냐 내 딸들아 되돌아가라 나는 늙었으니 남편을 두지 못할지라 가령 내가 소망이 있다고 말한다든지 오늘 밤에 남편을 두어 아들들을 낳는다 하더라도 너희가 어찌 그들이 자라기를 기다리겠으며 어찌 남편 없이 지내겠다고 결심하겠느냐”
스토리텔링 성경 [배경 설명] 이때 나오미가 한 말은, 이스라엘 사회의 오랜 관습인 ‘계대결혼’을 염두에 둔 말이다. 계대결혼이란, 남편이 죽고 대를 이을 자식이 없을 때, 그 과부는 죽은 남편의 다른 형제를 통해 가문의 대(代)를 이어나가는 관습이다. 따라서 나오미에게 장성한 아들이 있었다면, 두 과부는 그를 통해 가문의 대를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나오미에게는 죽은 두 아들밖에 없었고, 또 나오미 자신은 나이가 많아 재혼해서 자식을 낳을 처지도 아니었다. 그러니 계대결혼의 소망조차 없으니 평생을 남편과 자식 없이 과부 되어 생고생하지 말고, 아직 한창 젊으니 새 삶을 찾아 떠나라는 말이다. 진심으로 두 며느리(룻, 오르바)의 장래를 생각해서 하는 말이었다.
2) 성경을 쉽고도 재미있게 읽어나가도록 해준다.
모두 66권으로 된 성경은 분량이 엄청나다. 200자 원고지로 대략 15,000매. 250페이지 단행본, 무려 20여권. 이런 엄청난 분량의 성경이 구두점조차 없이 고대세계의 난해한 언어, 풍습, 역사를 배경으로 딱딱한 옛날체로 기록되었다. 그러니 웬만한 결단과 인내 없인 전체 1독이 아주 어렵다. 겨우 힘들게 읽어도 금방 잊고, 읽은 내용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스토리텔링 성경 총 25권으로 구성된 스토리텔링 성경은 정확한 구두점 표기는 물론이고,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쉬운 현대적인 언어로, 각 인물(캐릭터)의 감정을 살린 대화체로 구성하여 쉽고도 재밌게 읽어나갈 수 있다. 게다가 문장 속에 주석, 강해, 배경 설명 등이 자연스럽게 녹아있고, 지도나 그림 등이 적절하게 삽입되어,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한층 쉽고도 재밌게 통독할 수 있다.
****
행위예언과 문자예언
환상과 상징행위 예언(에스겔)
나라가 망하고 포로가 되어 바빌로니아로 끌려온 에스겔의 심판과 구원의 예언에는 유독 ‘환상’이 자주 언급된다. 스토리텔링성경 에스겔에는 ‘환상’이란 말이 125회나 나온다. 환상 가운데서 본 ‘하나님의 보좌’(겔 1:1-28), ‘예루살렘 성전’(겔 8:1-11:25), ‘골짜기에서 살아나는 마른 뼈들’(겔 37:1-14), ‘새 성전’(겔 40:1-42:20), ‘새 성전으로 돌아오시는 하나님’(겔 43:1-12), ‘새 성전에서 발원하는 강’(겔 47:1-12), ‘새 땅’(겔 47:13-48:35) 등, 환상에 관한 극적인 스토리텔링은 묵시문학에서 환상이 지닌 의미를 다시 발견하게 한다.
예언은 일반적으로 ‘말(씀)’이 중심이다. 그러나 에스겔에게서는 ‘말(씀)’을 입으로 선포하는 예언 선포와 함께, 무언극 같은 여러 가지 상징행위 예언이 결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에스겔이 납작한 흙벽돌을 가져다가 그 위에 예루살렘 지도를 그려 놓고, 그 성읍에 포위망을 설치하는 행위(겔 4:1-3); 예언자가 요 위에서 오른쪽 왼쪽으로 번갈아 누워가며 어떤 메시지를 무언으로 전달하는 행위(겔 4:4-6); 결박된 몸으로 옴짝달싹 못하는 상태에서 팔을 걷어붙이고 예언을 선포하는 행위(겔 4:7-8); 밀, 보리, 콩, 팥, 조, 귀리를 섞어 빵을 만들고, 그것을 쇠똥에 구워 물과 함께, 사람들 보는 데서 시간을 정해 놓고 먹는 행위(겔 4:9-15); 이 밖에도 머리카락과 수염을 깎고 처리하는 행위(겔 5:1-4); 포로가 되어 끌려가는 것을 연상하게 하는 여러 가지 행위(겔 12:3-6,7); 떨면서 먹고 마시는 행위(겔 12:18); 두 막대기를 연결하여 하나로 만드는 행위(겔 37:15-28) 등이 모두 무엇인가를 상징하는 연출이다. 이러한 상징행위들이 스토리텔링성경 에스겔에 기존의 어떤 번역들보다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다.
문자 예언 (다니엘)
히브리어 성경에서 다니엘서는 예언서 혹은 선지서에 속하지 않고, 시편, 욥, 잠언, 룻, 아가, 전도서, 애가, 에스더, 다니엘,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상, 역대하와 함께 성문서(聖文書)로 분류되어 있다. 구약에서는 다니엘이 한 번도 ‘선지자’나 ‘예언자’로 불린 적이 없다. 다만 신약의 마태복음에서만 단 한 번 ‘선지자 다니엘’이라는 표현이 나온다(마 24:15). 그러나 그리스어 칠십인역에서는 다니엘서가 에스겔서와 호세아서 사이에 예언서/선지서로 구분되어 들어 있다. 개신교는 칠십인역의 이 전통을 따라 다니엘을 예언서/선지서로 구분한다.
벽에 기록된 문자는 어느 언어의 무슨 문자였을까?
지금 우리에게 전해진 다니엘서는 본문이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두 언어로 기록되어 있다. 일부는 히브리어로(1:1-2:4a; 8-12장), 일부는 아람어로(2:4b-7장) 기록되어 있다. 둘 다 셈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다니엘서가 왜 부분적으로 같은 문자 다른 언어로 기록되었는가 하는 것은, 주석마다 여러 견해를 밝히고 있고, 우리의 스토리텔러도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고 있지만(407-408쪽), 우선 우리의 관심을 바빌로니아 왕 벨사살의 질문과 유대인 포로 다니엘의 대답에 집중해 보자.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 그게 대체 무슨 뜻이오?”(단 5:25). 벨사살 왕이 묻는다. 다니엘이 글자를 해독하고 그 뜻을 밝힌다.
“그 글자의 뜻을 해석하면 이러합니다. ‘메네’는 ‘수를 센다’라는 말인데, 곧 하나님께서 왕의 나라의 햇수를 계산하셔서, 이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는 뜻입니다. ‘데겔’은 ‘저울에 단다’라는 말인데, 곧 하나님께서 왕을 저울에 달아보니, 그 무게가 모자란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바르신’은 ‘나눈다’라는 말인데, 곧 하나님께서 왕의 나라를 나누어서 메대와 페르시아 사람들에게 넘겨주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444쪽, 다니엘 5:26-28).
바빌로니아 제국의 종말이 다가왔고, 현 집권 군주는 ‘깜냥’이 안 되고, 바빌로니아는 메대와 페르시아로 분리될 것이라는 뜻이다. 문무백관이 둘러선 바빌로니아 왕 어전에서 포로로 잡혀 온 한 유대인이 이런 말을 하다니, 그는 이미 목숨을 부지할 생각은 안 했을 것 같다. 이런 메시지를 감당할 왕이나 대신들이 또 어디 있겠는가! 아니나 다를까, 바로 그날 밤에 벨사살 왕은 살해되고(단 5:30), 메대 사람 다리우스가 왕위를 잇는다.
글자는 해독하기 어려웠어도 아람어는 바빌로니아 궁중에서 갈대아어(바빌로니아어-수메르어와 아카드어)와 함께 통용되던 말이었다(단 2:4). 바빌로니아어는 쐐기문자로 기록되고, 셈어에 속하는 아람어는 일찍부터 고대 히브리어 글씨체(Ancient Hebrew Scripts), 혹은 원시-히브리어 글씨체(Paleo-Hebrew Scripts)로 기록되었다. 벽에 쓰인 글자가 바빌로니아의 쐐기문자였다면 바빌로니아 사람 중에 해독자가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고대 히브리어 글자였을까? 바빌로니아 왕궁에서 아람어가 사용된 예를 보이고 있지만, 벽에 나타난 글씨의 자체(字體)가 어떤 종류의 것이었는지를 묻게 되면 사정이 좀 달라진다. 우리에게는 벽에 쓰인 글씨의 자체 모양이 전해져오지 않는다.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만화 성경이나 그림 성경이나 스토리텔링 성경 등이, 벽에 쓰인 글을, 네모꼴 히브리어 글씨체(Hebrew Square Alphabets)로, 혹은 고대 히브리어 글씨체로, 더러는 원시-히브리어 글씨체로, 혹은 페니키아 알파벳(Phoenician alphabet) 글씨체 등 여러 가지 글자체로 서로 달리 그려낸다.
우리의 스토리텔링성경 다니엘은 집게손가락 하나가 벽에 나타나 히브리어 알파벳 필기체 자음문자 여섯 개를 적은 그림을 그려 넣었다. 영어 굿뉴스바이블은 손 하나가 나타나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으로 철필을 쥐고 벽에 무엇인가를 끼적이는 그림을 보여준다. 모두 다 상상이다. 중요한 것은 다니엘이 읽고 해석한 내용일 것이다. 스토리텔링성경 다니엘에서 우리의 독자들이 스토리텔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언어와 문자와 메시지의 연관성을 줄곧 상상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
민영진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 역임
대한성서공회 번역실장, 총무 역임
세계성서공회연합회 번역컨설턴트 역임
작가정보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