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텃밭 가꾸기
2023년 10월 20일 출간
국내도서 : 2023년 07월 24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132.31MB)
- ISBN 9788936822347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프랑스 브르타뉴 지방의 도시, 렌(Rennes)에 있는 ‘로캉볼의 정원(Les Jardins Rocambole)’은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이자 직접 채소를 재배하는 텃밭이기도 하다. 유기농 농작물을 재배해 농업 협동조합에서 판매했던 30년 차 농부 뤽 비엥브뉘는 ‘로캉볼의 정원’을 설립해 새내기 채소 생산자들을 위한 교육 과정과 일반 사람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방문하는 사람들이 정원에서 힐링하고 직접 채소를 수확하는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돕고 있다.
이렇게 베테랑 채소 재배자인 뤽이 텃밭 재배가 궁금한 친구 로랑에게 텃밭의 모든 것에 관해 알려 준다. 텃밭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그는 거추장스럽게 일을 벌이지 않고도 생활 한쪽에서 자연스럽게 식물과 함께하고, 징그럽다고만 생각해 온 수많은 ‘작은’ 생명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궁극적으로는 내가 먹을 채소를 직접 재배할 때 어떻게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임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 준다.
뤽은 전문 생산자였으며 경력이 오래된 재배자지만, 그가 알려 주는 모든 방법은 텃밭을 처음 시작하려는 아마추어나 전문 생산자를 꿈꾸는 사람 모두에게 필요한 이야기들이다.
텃밭은 내 삶에 식물이 들어오는 거야!
뤽은 “텃밭은 내 삶에 식물이 들어오는 거야.”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텃밭에만 매달리고 싶지는 않다. 흙을 만지느라 온종일 시간을 보내고 싶지도 않고, 식물 걱정을 하느라 여행이나 외출을 못 하는 것도 싫다. 시간과 힘, 노력을 크게 들이지 않고도 소소하게, 직접 먹을 여러 가지를 재배하고 싶다. 특별할 것 없이 자연스럽게 식물을 길러 보고 싶은 것이다.
이에 뤽이 우리에게 가장 먼저 해 주는 조언은 텃밭을 가꿀 땅을 살펴보라는 것이다. 제일 좋은 흙, 제일 좋은 밭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내게 있는 손바닥만 한 땅, 조그만 화분이 어떤 모습인지 살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내가 가진 땅속 깊은 곳은 어떻게 생겼을까? 어떤 습성을 지녔으며, 어떤 채소를 재배하기에 적합할까? 그래서 이 책에서는 먼저 텃밭이나 화분 속 흙 색깔로 토양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그 땅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지렁이, 달팽이, 개미, 거미 등 땅속과 땅 위에 사는 온갖 곤충과 동물, 세균들의 역할까지 알아본다.
이렇게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얻었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텃밭 만들기를 따라 할 시간이다. 텃밭의 크기와 목적을 구상하고, 계절별 계획을 세운다. 잡초를 제거하고, 멀칭을 하고, 월동 준비부터 경운, 손쉬운 퇴비 만들기, 남은 채소들을 보관하고, 새로운 모종을 심기까지 텃밭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계절을 차례로 마주한다. 이렇게 상추, 감자, 당근, 양배추 등을 직접 심고, 직접 수확해 풍성한 제철 채소를 식탁에 가득 올린다. 가족과 친구가 모여 신선한 요리들을 맛있게 먹는 것까지 보고 나면, 어느새 나도 채소를 직접 길러 이렇게 먹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텃밭을 처음 가꾸는 사람을 위한 모든 것!
베란다에 화분을 들이거나 자그마한 주말농장을 분양받으면, 우리는 먼저 고민에 휩싸인다. 제일 처음 무엇을 해야 할까? 소소하게 먹을 채소를 심고 싶은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여기저기 찾아본다. 화분에 어떤 흙을 넣어야 하는지, 주말농장 흙에는 그냥 씨를 뿌리면 되는지, 또 씨는 어디서 사며, 얼마나 사야 할지 알아볼 것투성이다. 힘들게 씨앗을 뿌리고 나서도 고민의 연속이다. 물은 언제, 어느 정도 줘야 하며, 비료는 얼마나 줘야 하는지, 가지치기하거나 덮어 줘야 할지, 어떤 농기구를 이용해야 할지 매번 고민한다. 이러한 고민에 대한 거의 모든 해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누구나 텃밭을 시작할 수 있다
새로운 봄에 새로운 기분으로 상추라도 심고 싶은 사람에게든, 사계절의 계획을 세워 여러 채소를 재배하고 싶은 사람에게든 이 책은 유용하다. 텃밭에 채소를 심고 나서 수확하고 보관하기까지 어떤 생각과 행동으로 움직여야 할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이제 뤽이 이야기한 대로 내가 먹을 채소를 키워 보는 것은 어떨까? 직접 기른 상추, 토마토, 양파, 마늘, 당근, 감자, 호박 등으로 가득한 ‘봄의 팔레트’에 도전해 보는 것은 새로 맞이할 계절에 가장 즐거운 기다림이 될 것이다.
시즌1 탐험
시즌2 돌아옴
시즌3 한창 바쁜 철
시즌4 대단원
에필로그
작가정보
서울여자대학교와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불어불문학을 공부했습니다. 방송과 출판 분야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랑스 책을 직접 찾아 소개하기도 합니다. 옮긴 책으로는 《진짜 투명인간》, 《엄마를 화나게 하는 10가지 방법》, 《벽 속에 사는 아이》, 《네 잘못이 아니야, 나탈리!》, 《나도 고민이 있어요》, 《나를 괴롭히는 아이가 있어요》 등이 있습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