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발전소. 3 우리 전통 놀이
2011년 02월 01일 출간
국내도서 : 2010년 10월 22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12.74MB)
- ISBN 9788994749938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두근두근 콩콩
숨바꼭질
동물 친구들의 초대
깡통 차기
스트레스는 깡통을 타고
구슬치기
왕구슬
딱지치기
딱지가 되어 돌아온 사회과 부도
계단 놀이
무다리고개
망 줍기
너 죽었어! 나 안 죽었다니까!
같은 모양 찾기
내 눈을 뜨게 해 준 진성이
진놀이
포로 구출 작전
고누놀이
더위야 물렀거라, 고누야 나가신다
돼지 불알 놀이
돼지불알놀이가 너무 재밌어요
흉내 내기
엄마, 코딱지 사게 백 원만
공기놀이
호랑이 아저씨도 배워 간 공기놀이
떼어내기
한여름 날의 복수극
“이번에는 여자와 남자가 같이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가위바위보를 할 때에는 남자는 여자와, 여자는 남자와만 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남자나 여자끼리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그런 사람이 나오면 앞으로 체육은 실내 체육입니다.”
이게 웬일인가! 그렇다면 내가 여자의 등에 업히거나 여자를 업어야 되는데 큰일이었다. 반 아이들도 안 된다고 떼를 썼지만 선생님은 들은 체도 하지 않으시고 열을 셀 동안 하지 않으면 앞으로 체육 수업은 없다고 하셨다. 우리는 한참을 망설였다.
-11쪽-
가위바위보의 의미
가위바위보는 인도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가위바위보에서 가위는 쥐를 뜻합니다. 꾀가 많다고 쥐를 선택했나 봅니다. 인도에 쥐가 많기는 많죠. 가만히 살펴보니 가위랑 옆에서 본 쥐의 얼굴 모습과 가위를 낼 때 손 모양이 비슷한 것 같기도 해요.
바위(주먹)는 호랑이를 의미합니다. 힘이 세다고 호랑이인가 봐요.
보(보자기)는 코끼리를 뜻합니다. 인도에는 코끼리가 유명하지요. 그리고 가위바위보 손 모양 가운데에서 보가 가장 크지요? 그래서 덩치가 큰 코끼리가 보가 되었나 봐요.
-14쪽-
“음……. 어? 토끼는? 삐악삐악 병아리는? 다들 어디 갔지?”
나는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서 소리쳤습니다.
“토끼? 삐악삐악 병아리? 정신 차려! 너 여기서 잠들면 어떡해! 너 없어진 줄 알고 한참을 찾았잖아.”
“뭐? 내가 잠들었다고? 그럼 그게 다 꿈이었단 말이야? 어떡해, 나 왜 깨웠어? 히잉.”
나를 초대해 준 토끼도, 작고 귀여운 병아리도, 자리싸움을 하던 원숭이와 다람쥐도 다 꿈이라는 말에 난 너무 속상해 그만 울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작별 인사도 못했는데, 아직 신나게 놀지도 못 했는데……. 난 잠을 깨운 언니를 흘깃 노려보고는 내 방으로 들어가 다시 잠을 청했습니다. 다음에 또 놀자고 인사만이라도 하고 오려고요.
-27쪽-
술래잡기라는 놀이의 이름은 어느 말에서 유래되었을까요?
옛날 조선 시대에는 시계가 없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시간을 알려 주기 위해서 종로 보신각에서 종을 쳤어요.
봄과 여름에는 오후 여덟 시에, 가을과 겨울에는 오후 일곱 시에 종을 쳐 서울을 둘러싼 네 개의 문을 모두 닫고 사람들의 통행을 금지하였지요.
이때부터 지금의 경찰과 같은 역할을 했던 포졸들이 장안을 샅샅이 돌면서 도둑은 없는지, 어디 나쁜 일이 일어나지는 않는지 감시를 했습니다. 이것을 ‘순라’라고 하고 이렇게 순라하는 사람들을 ‘순라꾼’이라고 했답니다.
술래잡기나 숨바꼭질은 이렇게 순라꾼이 도둑을 잡기 위해 순라하는 일에 비유하여 순라가 [술라]라는 말로, 다시 [술래]로 되었답니다.
-29쪽-
구슬치기는 어떤 놀이일까요?
구슬치기는 구슬을 땅에 놓고 좀 떨어진 곳에서 다른 구슬로 맞혀서 따먹는 놀이입니다. 구슬을 맞히기 위해 놓여 있는 상대방의 구슬을 향해 서서 던지거나, 손가락을 튕겨서 상대방 구슬을 치는데 여러 명이 조를 짜서 할 수도 있고, 개인끼리 할 수도 있어요.
구슬의 어제와 오늘
아주 옛날에는 고은 흙인 찰흙으로 빚어 그늘에 말렸다가 이용하거나 시냇가에서 동그란 돌을 주워서 가지고 놀았습니다. 이때는 구슬따먹기가 아니라 봄들기였습니다. 그러다가 도자기를 구울 때 흙으로 빚은 구슬을 함께 구우면서 사기구슬이 등장하게 되었지요. 그 뒤 일제 강점기에 유리구슬이 등장하여 오늘날 우리가 보는 유리구슬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유리구슬은 투명한 것, 속에 무늬를 넣은 것, 채색한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어요. 구슬의 재료도 유리 외에 베어링(bearing, 회전 운동이나 직선 운동을 하는 굴대를 받치는 기구) 등 여러 가지가 있지요.
-54쪽-
<국일아이> 발전소 시리즈는?
사회, 과학, 역사, 창의력 분야의 기본 지식들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일아이>가 만들고 있는 어린이 교육 도서 모음입니다. <국일아이>는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대한민국 어린이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교과서와 연계된 역사문화 발전소
‘역사문화 발전소’는 우리 문화와 역사 · 전통 · 관습 · 유물 · 유적 등에 대한 정보를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만화로 알아보는 교육 도서 시리즈입니다. 초등학생의 교과 과정 속에서 제시되는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재미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우리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수십 세기에 걸쳐 이룩한 우리 문화에 자긍심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문화 발전소’의 세 번째 책인 ‘우리 전통 놀이’ 편에는 오래 전부터 어린이들이 즐겼던 놀이들을 담았습니다. 우리 엄마 아빠가 어렸을 때 신나게 즐기던 놀이들 말이에요. 그때는 온 집안과 마당, 동네와 골목, 뒷동산, 앞개울이 다 어린이들의 놀이터였어요. 예전 어린이들의 몸과 마음을 살찌우던 놀이를 한번 살펴볼까요?
그 시절의 어린이들이 즐겨 하던 놀이 가운데 하나가 바로 깡통 차기였어요. 또 친구들끼리 빙 둘러서서 하는 가위바위보, 누가 더 잘 숨고 더 잘 찾아내나 겨루던 숨바꼭질, 정확한 손 기술을 뽐내던 구슬치기, 딱지치기 등을 들 수 있어요. 또 계단 놀이, 망줍기 놀이, 같은 모양 찾기 놀이, 고누 놀이, 돼지 불알 놀이, 공기놀이도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재미있고 정다운 옛 놀이랍니다.
어른들은 집 앞 마당이나 동네 골목에서 서로 어울려 겨루고 뒹구는 놀이를 통해서 함께 어울려 산다는 것의 참뜻과 지혜를 몸에 익힐 수 있었어요. 또 서로의 신체나 성격, 환경 등의 특징을 서로 잘 이해하게 되고, 해도 될 것과 해서는 안 될 것을 구분하는 지혜를 길렀던 거예요.
어린이 여러분들도 이따금씩 학교 운동장이나 놀이터, 공원 같은 곳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구슬치기나 고무줄놀이를 하거나 옹기종기 모여 앉아 고누 놀이를 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런 가운데 엄마와 아빠가 놀이를 통해 느꼈던 어울림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거예요.
문화는 하루아침에 익힐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랜 시간의 깊이 속에 차근차근 쌓이면서 문화에 대한 인식이 마음속에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화는 어린 시절부터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정신분석학자들은 유아 심성, 유아 때의 체험이 인간 정신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는 곧 어렸을 때의 체험이나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국일아이〉의 ‘역사문화 발전소’ 시리즈 기획은 무척 뜻 깊은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중 ‘우리 전통 놀이’ 편은 지금까지도 어린이들이 즐겨 하는 공기놀이, 딱지치기 등 놀이에 관한 정보들과 유쾌하고 재치 있는 장작 동화들을 담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물론 부모님들까지도 어린 시절의 옛 추억을 생각하며 입가에 흐믓한 웃음을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놀이를 공부하면서 마음을 울리는 감동도 느끼리라 생각합니다.
김명자
(안동대학교 민속학과 교수, 문학박사, 문화재청 문화재 위원,
안동대학교 박물관장, 인문대학장 역임)
작가정보
그림/만화 윤명희
그린이 윤명희 님은 추계예술대학교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광고 일러스트와 사보, 아동 일러스트레이션을 다수 제작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어린 왕자》, 《어머니의 기도》, 《이상한 맷돌》, 《어리석은 두꺼비》등이 있습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