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제국. 1: 냉전시대 소련의 역사
2017년 05월 24일 출간
국내도서 : 2016년 12월 2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21.57MB)
- ISBN 9788957335574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페이퍼백판 서문: 러시아의 보복?
서문
약어
1. 전쟁과 평화 그리고 소련 인민과 스탈린 1945
2. 냉전으로 가는 스탈린의 길 1945-1948
3. 독일에서의 교착 상태 1945-1953
4. 크렘린 정치와 ‘평화 공존’ 1953-1957
5. 흐루쇼프의 핵 교육 1953-1963
후주
찾아보기
분석되어왔다. 냉전사의 자료들은 대개 각국의 공식 외교 문서나 각종 조약들, 정상들의 회고록으로 점철되어왔다.
그러나 주보크는 이 책에서 일반적인 통사에서 기대되는 것보다는 훨씬 더 가깝게 인물들을 들여다본다. 그가 보기에 스탈린과 그 후임자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안보와 권력이었으며, 이들이 소련의 국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한 건 사실이다. 즉 이들은 국가를 위해 철저히 현실적인 목표를 추구해나갔다. 그러나 동시에, 대외 정책에서 그들의 동기는 “그들이 어떻게 생각했고 그들이 누구였는지의 문제와 분리될 수 없다”고 그는 주장한다. 소련의 시민뿐 아니라 엘리트와 지도자들은 혁명의 아이들이었고 메시아적 이데올로기를 품고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도자들뿐만 아니라 고위 정치인, 중급 관리들의 세계관 역시 역사의 경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곤 한다.
주보크는 이러한 역사관을 바탕으로 소련 지도자들의 캐릭터와 욕망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공산주의에 대한 낭만적 믿음을 갖고 있던 흐루쇼프, 순진한 평화주의자 브레즈네프, 계급적 원리보다는 인권, 무력 사용의 포기, 민주주의와 양심의 자유 같은 보편적 인류 가치를 주장하면서 미-소 간 협력과 대화를 강조했던 ‘신사고(New Thinking)’의 주창자 고르바초프 등, 그가 그려낸 소련 지도자들의 모습은 훨씬 입체적인 동시에 소련의 국내외 정치 과정에 새로운 시각을 던져준다. 예를 들어 쿠바 미사일 위기 뒤에는 “공산주의의 최종 승리에 대한 믿음과 이 승리를 가속화하고 싶어 하는” 흐루쇼프의 욕망이 있었다는 것, 반면에 후임자인 브레즈네프는 급진적인 정치를 싫어해 데탕트 정책을 추진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젊은 날 아버지의 가르침과 독소 전쟁의 참전 경험(“승리를 위해 치르는 대가는 언제나 승리 자체보다 크다”) 등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지적 등이다.
지난 세기 내내 구조사와 장기 지속, 계량 역사학 등에 대한 강조가 역사학계를 휩쓸었지만, 우리가 오늘날 목도하다시피 역사의 주요한 국면에서는 주요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이 커다란 결과를 낳기도 한다. 『실패한 제국』은 이 인물들에게 최대한 가깝게 접근함으로써 기존의 역사에서는 미처 밝히지 못한 모세혈관들을 드러내 보다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시하고자 한다.
새로 공개된 자료에 근거한 치밀한 고증과 새로운 차원의 발견
작가정보
저자(글) 블라디슬라프 M.주보크
저자 : 블라디슬라프 M.주보크
저자 블라디슬라프 M. 주보크(Vladislav M. Zubok)는 냉전 및 20세기 러시아 역사 전문가이다. 모스크바 국립대학을 졸업하고 모스크바의 미국·캐나다 연구소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런던정치경제대학교(LSE) 국제사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이 책 A Failed Empire: The Soviet Union in the Cold War from Stalin to Gorbachev (2007) 외에 The Cambridge History of the Cold War, vol. 3 (2010, 공저), Inside the Kremlin’s Cold War: From Stalin to Krushchev (1996), Zhivago’s Children: The Last Russian Intelligentsia (2009) 등이 있으며, Masterpieces of History: A Peaceful End of the Cold War in Europe, 1989 (2010), Societ? totalitarie e transizione alla democrazia (2011) 등을 편집, 출간했다.
학문적 성과와 권위를 인정받아 라이오넬 겔버 상과 마셜 슐먼 상을 수상했다. 현재 세계화와 경제적, 민족주의적 맥락에서 소련의 붕괴를 설명하는 신작을 집필 중이다.
역자 : 김남섭
역자 김남섭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러시아 역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관심사는 스탈린 시대의 소련 역사이며, 최근에는 냉전 시대 소련 사회의 연구에도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저서로 『러시아의 민족 정책과 역사학』(공저), 『세계의 과거사 청산』(공저) 등이 있고, 『러시아사 강의』, 『소련 경제사』, 『속삭이는 사회』 등을 번역하였다. 스탈린 시대의 노동 수용소와 흐루쇼프 시대의 소련 사회 등 소련 역사의 다양한 주제에 관해 여러 편의 논문을 썼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