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권
2016년 02월 29일 출간
국내도서 : 2015년 06월 29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35.27MB)
- ISBN 9791158663391
- 쪽수 352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1. 과거의 역사
2. 과거의 시행
3. 시권의 형식
4. 과거 답안의 종류
2장 과거의 생활문화사
1. 과거의 준비
2. 과장 풍속도
3. 행사와 잔치
3장 시권에 담긴 국가경영의 현안과 지혜
1. 인재의 선발
2. 폐단의 개혁
3. 화합의 도모
4. 풍속의 교화
5. 덕치의 실현
논고
한국의 과거_이성무
과거 급제를 위한 고군분투_박현순
조선시대 문반 시권의 형태와 작성_김동석
제산 김성탁의 시권을 통해 본 사림의 소명_안장리
이 책은 조선시대 과거시험의 실상을 상세하게 조명함으로써 그것이 지니는 현대적 교훈과 의미를 진단하였습니다. 우리 역사에서 어느 시대나 시험은 있었습니다. 비록 그 대상이 제한적이기는 했지만 신라에는 독서삼품과가 있었고, 고려 광종이 중국으로부터 도입한 과거는 시험의 혁명적 사건이었습니다. 고려가 도입한 과거제가 한국사회에 뿌리를 내리기까지는 약 400년의 세월이 걸렸고, 문치를 표방한 조선은 이를 우리 실정에 맞게 고치고 다듬어서 최고 권위의 인재선발 제도로 정착시켰습니다. 이 점에서 과거는 조선사회를 이해하는 핵심어임이 분명합니다. 이 책은 과거의 긍정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국가경영과 과거의 상관성을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개인의 능력을 중시했던 과거제는 자연스럽게 신분성을 축소했다는 점에서 근대성을 내포하고 있었고, 공부와 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고양함으로써 조선의 지식문화 수준을 한 단계 격상시켰습니다. 무엇보다 관료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유교적 기본 자질은 물론 국가운영의 현안과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해답과 지혜를 얻으려 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인재 선발방식이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과거제도의 역사와 기원을 제도적 측면에서 구성하여 과거에 대한 이해를 도왔습니다. 2장에서는 과거의 생활문화사적 측면을 그려보았다. 3장에서는 시권을 통해 국가경영의 현안과 지혜를 들여다보았습니다. 조선의 과거에서 낸 문제는 정치?경제?사회?문화?국방?외교 등을 망라하지만 정몽주, 조광조, 이황, 윤선도, 이익상, 송시열, 박세당, 임영, 정약용 등 조선을 대표하는 엘리트 관료들의 답변 속에는 번뜩이는 식견과 국가?사회에 대한 헌신의 마음 등이 녹아 있습니다. 과거 답안인 시권을 통해 위로는 임금이 올바른 정치를 할 수 있도록 소신껏 조언하고 아래로는 민본정신을 바탕으로 백성을 위해 진력하고자 했던 당시의 시대상과 유교적 이상에 바탕을 둔 인문정신의 창조적 발현을 엿볼 수 있습니다.
작가정보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