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가 그대로 모든 것이다
2022년 01월 13일 출간
국내도서 : 2021년 12월 2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4.27MB)
- ISBN 9791168560017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동아시아에서 전개된 화엄 교학 연구의 대가로 꼽히는 저자 요시즈 요시히데(吉津宜英)가 중국 화엄종의 제3조인 법장의 법계연기 사상과 그 의미를 「화엄오교장」의 상세한 해설을 통해 추적한다.
저자는 화엄종의 연기설을 「화엄경」의 사상과 지론종ㆍ섭론종ㆍ법상종 등의 교학과의 관련성 아래서 전통불교적 입장과는 다른 근대불교학의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하며, 화엄학파에서 법장의 위상을 문제 제기자 혹은 이단자의 입장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입장은 법장을 대승불교의 정화인 심원한 화엄학을 체계화하고 선양한 것에 역할을 다한 화엄종의 대성자로 보는 전통적 입장과는 또다른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저자는 법장에 대해 냉혹한 평가를 서슴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책은 화엄학파의 형성, 법계연기의 실상, 십현문 등에 관한 상세한 해설을 싣고 있기에 법계연기설에 관한 마땅한 개론서가 없는 국내에서 화엄학 이해의 깊이를 더하는 일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으로 저자의 학자로서의 비판적 시각이 법장의 화엄학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에 하나의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랫동안 화엄사상 연구에 천착해오고 있는 역자 조배균 교수의 원서에 충실하면서도 법장에 대한 존경과 애정이 담긴 번역은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1 석존의 기본 자세-中道와 自洲 ㆍ 法洲
2 석가 한 명의 부처와 대승불교의 부처들
3 움직이지 않으면서 자재하게 움직이는 비로자나불
4 말하지 않으면서 설법하는 비로자나불
5 「반야경」의 계승과 비판
제2장 인도 대승불교의 중국적 전개 -화엄학파의 형성
1 중국의 중관학파-삼론학파
2 중국의 유식학파-지론학파ㆍ섭론학파ㆍ현장학파
3 중국불교에서 여래장사상-「대승기신론」
4 화엄교학의 형성-지론학파ㆍ섭론학파에서 독립
제3장 법장의 교학 형성
1 법장의 전기-유일한 스승 지엄과 만남
2 법장의 전기를 읽고 풀이하는 세 가지 요소
3 법장의 저작
4 법장 교판론의 세 가지 의도
5 「화엄오교장」의 텍스트론
6 「화엄오교장」의 개설
제4장 법계연기의 실상
1 법계연기라는 ‘연기’
2 고십현과 신십현
3 삼성동이의-空과 有의 상즉
4 육의위인연기-상입의 기초
5 십현연기무애법-연기인분
6 법계연기의 기초-동전 열 개를 세는 비유
7 이체문의 상입과 상즉
8 동체문의 상입과 상즉
9 새로운 비유의 제창-한 표의 비유
10 無盡에서 重重無盡으로
제5장 십현문의 법설
1 십의
2 제1 동시구족상응문
3 제2 일다상용부동문
4 제3 제법상즉자재문
화엄교학은 두순(杜順), 지엄(智儼), 법장(法藏), 징관(澄觀), 종밀(宗密), 다섯 명(화엄5조)을 중심으로 논해진다. 화엄교학사를 구성하는 이 화엄5조는 각각의 시대 상황 속에서 독자적인 교학을 형성해 나갔다. 그러나 이들에 대해 후대 불교학자들은 각각의 차이보다는 ‘화엄종’이라는 하나의 프레임을 설정하여 그들의 공통점을 찾아왔고, 그 중심에 법장을 두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러한 전통적인 견해를 비판하며 각 교학의 특징을 세밀하게 살펴보는 추세다. 저자 요시즈 요시히데는 바로 최근 이러한 연구 흐름의 선구자로 일컬어진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전통불교의 흐름에 속하는 화엄교학의 연기 사상이 어떻게 인식되는가,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는가 등의 화두를 던지고 답을 찾아간다. 화엄교학 연구사의 새 장을 연 저자의 통찰력과 비판적 시각이 안내하는 길을 따라가다 보면 법장이 제시하는 화엄세계의 역동적인 가르침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작가정보
저자 : 요시즈 요시히데
(吉津宜英)
1943년 히로시마현(?島?)에서 태어났다. 고마자와대학(駒澤大學)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 불교학 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 1991년 「화엄일승사상(華嚴一乘思想)의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4년 서거. 고마자와대학 불교학부 교수, 고마자와대학 불교경제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단독 저서로 「화엄선(華嚴禪)의 사상사적 연구」, 「연(緣)의 사회학」, 「쉬운 불교」, 「수증의(修?義)에 의한 불교입문」, 「반야심경(般若心經): 중도와 기도」 등이 있으며, 공동 저서로 「아비달마구사론 색인(阿毘達磨??論索引) IㆍIIㆍIII」, 「현대와 불교: 지금, 불교가 묻는 것, 물음 받는 것」 등이 있다.
역자 : 조배균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전남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BK21 FOUR 학술연구교수로, 화엄사상을 중심으로 불교철학을 공부하고 있다. 「동아시아불교」, 「인물로 보는 중국철학사」 등의 공동 저서를 펴냈으며, 역서로는 「화엄이란 무엇인가」가 있다. 논문으로는 「「화엄오교장」「삼성동이의」에서 법장의 구상」(「범한철학」 69집, 2013), 「십중유식설로 보는 법장의 포월논리」(「불교학연구」 38호, 2014), 「「화엄오교장」 「심식차별」 논의에 대하여」(「동아시아불교문화」 19집, 2014),「법장 연기인문육의법의 화엄학적 해명」(「동아시아불교문화」 32집, 2017), 「「화엄일승교의분제장」에 나타난 포월적 종성론」(「동아시아불교문화」 46집, 2021)’ 등이 있다.
번역 조배균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