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베를린 아리랑
2021년 10월 22일 출간
국내도서 : 2021년 09월 01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10.55MB)
- ISBN 9791138803342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어머니! 역사의 교훈을 잊지 않는 민족에게는 희망이 있다고 해요. 어머니 세대의 희생과 고통이 결코 헛되지는 않을 겁니다.”라는 아성의 말이 문득 생각났다.
“그래! 독일인들의 희생은 헛되지 않았지. 긴 어두움을 지나 먼동이 트듯 말이다.”
소설의 종반부에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독일의 통일 과정을 상당 부분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은 끊임없이 대화와 교류를 이어 오다 천재일우의 기회를 놓치지 않은 서독의 여야 정치 지도자들의 판단과 협상력 그리고 국민의 지지를 이끌어 낸 지도력은 부럽고 본받아야 할 일로 분단의 고통과 이산의 아픔이 아직도 진행 중인 이 땅에도 원하든 원치 않든 언젠가는 갑작스럽게 이런 날이 올 것에 대비하자는 마음가짐을 함께하고자 함일 것이다.
- ‘서문’ 중에서
회상
적응
사랑
전쟁고아
도전
혼돈
성취
절망
금의 환향
도약
인연
변화
입북
시도
탈북
밀사
아! 서울
추억여행
격변
전광석화
통일열차
기적
귀향
지구를 반 바퀴 돌아서 국적마저 바꾸어야 만날 수 있었던 이산가족의 이야기
조국을 뒤로할 수밖에 없었던 고단한 피난민의 삶
한국전쟁으로 가족과 함께 피난한 영숙, 전쟁 중 궤멸되다시피 하여 살아남기 위해 남쪽으로 온 병순. 그들은 또다시 살기 위해 독일로 떠나게 된다. 살기 위해 선택한 남한에서의 이방인의 삶, 신분도 외모도 이방인인 독일에서의 삶. 무엇이 그들을 이방인의 삶을 선택하도록 만들었는가.
강 하나만 건너면 만날 수 있는 가족을 독일을 통해서, 독일인이 되어서 만날 수 있었다. 누군가는 이 과정에서 북한에 약점을 잡혀 친북활동을 할 수밖에 없게 되기도 하고, 누군가는 군부독재에 항거하다 스스로 친북 성향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머나먼 길을 떠나와서 신분까지 바꾸어 가족을 만나려고 하였으나 그마저도 쉽지 않은 것이다.
이데올로기, 사상, 체제. 이 모든 것들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국민들을 위해, 나라를 위한 것인가, 권력과 정권 유지를 위한 선동 도구에 지나지 않는 것인가.
저자는 오랜 기간 독일에 살면서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며 통일되는 과정과 그곳에서의 한인들의 삶을 직접 경험하였다. 한국의 눈부신 성장에 가려져 있었던 1980년대의 이방인들의 삶에 대해 들어 보자.
작가정보
저자 : 김형수
1954년에 태어나 멀리 지리산이 보이는 전북 남원군과 전남 순천에서 성장하였다.
공직에 입문 후 1980년대 후반 독일 쾰른 대학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수학할 당시 베를린 장벽 붕괴를 목격했으며, 그 이후 駐베를린 한국 총영사관 영사, 駐독일 한국 대사관 참사관, 공사로 오가면서 10여 년을 근무하였다.
이역만리 땅에서도 이념과 분단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또는 이산의 한을 간직한 채 장벽으로 나눠진 도시 베를린에서 가슴 졸이며 이민생활을 개척해야 했던 교민들의 사연과 애환을 듣고 보아 왔으며, 독일의 통일을 부럽고 착잡한 심정으로 바라보는 그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었다.
퇴직 후에는 방송통신대학에 편입학해 농학과를 졸업하고 농산물 품질관리사 등의 자격을 취득한 후, 2014년 어미소 같은 지리산이 품어 주고 섬진 청류가 휘감아 도는 산자수명한 고장 구례군으로 귀농하였다.
현재는 ‘농업회사법인 ㈜산고을’과 ‘구례한우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를 맡아 바쁘게 일하면서 전국에서도 인구가 가장 적은 구례군 홍보와 발전에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