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모빌리티 편
2025년 12월 15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AI(생성형) 활용 제작 도서
- 파일 정보 ePUB (1.29MB) | 약 16.2만 자
- ISBN 9791124206140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22,50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데이터로 읽는 25개 산업의 흐름, 그리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기회” 더이노베이션랩이 5,000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해 제시하는 산업별 실전 리포트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및 컨설팅 전문 그룹 더이노베이션랩이 2026년 비즈니스 현장을 전망하는 총 25권의 산업별 리포트 시리즈를 동시 출간한다.
왜 25개 산업인가?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막연한 예측이나 감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이에 더이노베이션랩은 자체 분석 플랫폼 'NextBM200'이 보유한 5,000개 이상의 비즈니스모델(BM) 데이터를 전수 조사하여, 대한민국 시장을 구성하는 25개 핵심 산업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거창한 미래 담론 대신,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말하다 본 시리즈는 추상적인 미래학이나 거대 담론을 지양한다. 대신 각 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꿈틀대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맞춰 기업과 개인이 지금 당장 시도해볼 만한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통해 제시하는 데 집중한다.
이 책의 핵심 구성
1. 데이터 기반의 산업별 트렌드 분석: 25개 각 산업에서 관찰되는 변화의 패턴을 NextBM200의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했다.
2. 접근 가능한 비즈니스모델(BM) 탐구: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닌, 실제 시장에서 유효성이 검증되었거나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구체적인 BM 사례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소개한다.
3. 실무적 인사이트: 해당 산업의 기획자와 경영자가 자신의 사업에 바로 대입해 검토해볼 수 있도록, 비즈니스 구조와 적용 포인트 중심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시리즈는 현업에서 비즈니스를 구상하고 실행하는 이들에게 가장 실질적이고 유용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레퍼런스가 될 것이다.
NextBM200 조사 방법론
Part 1. 트렌드 분석
모빌리티 10대 트렌드 정리(인포그래픽)
트렌드 H: 초개인화된 콕핏
트렌드 A: 자율주행 물류 및 운송
트렌드 W: 공급망 및 인력 재편
트렌드 K: 운동성 인프라 통합
트렌드 S1: 소프트웨어 정의 생태계
트렌드 S2: 공유 및 구독 접근 모델
트렌드 C: 융합형 동력원 스펙트럼
트렌드 O: 주문형 항공 모빌리티
트렌드 P: 목적 기반 차량 아키텍처
트렌드 E: 경험 수준 협약
Part 2.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트렌드 H: 초개인화된 콕핏 - 24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A: 자율주행 물류 및 운송 - 20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W: 공급망 및 인력 재편 - 23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K: 운동성 인프라 통합 - 25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S1: 소프트웨어 정의 생태계 - 32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S2: 공유 및 구독 접근 모델 - 30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C: 융합형 동력원 스펙트럼 - 22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O: 주문형 항공 모빌리티 - 13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P: 목적 기반 차량 아키텍처 - 21개 BM 아이디어
트렌드 E: 경험 수준 협약 - 21개 BM 아이디어
Part 3. 주요 비즈니스 모델 상세 분석
들어가기 전에
1. 지역 소비자 구독형 로봇 배송
2. 에너지 포커스 커뮤니티 벤치마킹
3. 에너지스마트 플릿 오케스트레이터
4. 운전자 웰니스 연계 보험 프로그램
5. 모빌리티 데이터 파트너 플랫폼
6. 콕핏웰니스 프리미엄 구독
7. PBV 모듈형 인테리어 생산·품질 관리(SQM) 솔루션
8. 데이터 기반 수요 예측 및 루트 최적화 SaaS
9. 모빌리티 인프라 공공 조달 공급망 관리(SCM) 시스템
10. 재난 대응 신호 자동화 시스템
11. 충전-에너지 관리 및 그리드 연계 솔루션
12. 이벤트 프로모션용 PBV 대여/판매
13. 교육기관용 로봇 배송 시범 서비스
14. PBV 물류 맞춤 인테리어
15. 차량용 앱 생태계 관리 플랫폼
16.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 품질 관리(XLA) 솔루션
17. 공공-민간 버티포트 PPP 기획·관리
18. 도시 차량 TCO 최적화 패키지
19. 데이터 기반 리스크 관리 플랫폼
20. V2X 연계 기업용 앱 마켓 비즈니스 모델 분석
21. 초개인화 Cockpit SDK
22. 자동차 부품 대체 공급처 자동 매칭 API
23. 운송 에너지 컨설턴트 대시보드
24. PBV 기반 개인 창업형 이동상점 패키지
25. 기업 복지형 패밀리 모빌리티
26. 대학 캠퍼스 배송 관리 시스템
27. 디지털 트윈 기반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28. 기업용 안전 코칭 포털
29. 도시 모빌리티 운영 허브
30. 모빌리티 플릿 관리 SaaS 번들 협상 플랫폼
나가는 글
움직이는 모든 것이 재정의되는 시간, 모빌리티의 판이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의 모빌리티가 ‘더 빨리, 더 멀리’ 이동하는 하드웨어의 성능 경쟁이었다면, 2026년의 모빌리티는 ‘어떻게 이동하며, 그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를 묻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의 경쟁입니다. 엔진의 굉음이 지배하던 도로는 이제 데이터의 흐름과 초연결의 침묵이 지배하는 지능형 신경망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에서 전기동력으로, 소유에서 공유로, 인간 운전에서 자율주행으로의 전환은 더 이상 먼 미래의 비전이 아닌 당장 생존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번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모빌리티 편》은 격변하는 산업 지형도 위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돕는 나침반입니다. 저희는 수백 개의 비즈니스모델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6년 모빌리티 시장을 관통하는 거대한 흐름을 ‘HAWKS SCOPE’라는 키워드로 정의했습니다. 초개인화된 콕핏(Hyper-Personalized Cockpits)부터 자율주행 물류(Autonomous Logistics), 노동력 및 공급망 재편(Workforce & Supply Chain Realignment), 그리고 경험 수준 협약(Experience-Level Agreements)에 이르기까지, 이 10대 메가트렌드는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 비즈니스의 본질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흐름 속에서 포착한 구체적인 기회들을 담고 있습니다.
시그널은 모빌리티 산업이 다음의 세 가지 거대한 축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첫째,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Defined)와 초개인화 경험’이 수익 창출의 핵심으로 부상했습니다.
자동차가 ‘바퀴 달린 스마트폰’이 되면서, 하드웨어 판매 이후의 생애주기 전체가 비즈니스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획일화된 기능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취향과 상황에 맞춰 진화하는 공간을 원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차량 구매 후에도 OTA(Over-The-Air)를 통해 기능을 추가하고 구독하는 ‘카소프트 앱스토어’와 같은 모델을 탄생시켰습니다. 또한, 단순히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운전자의 생체 신호와 패턴을 분석하여 최적의 환경을 구현하는 ‘초개인화 Cockpit SDK’나, 서비스의 기술적 성능(KPI)을 넘어 고객이 느끼는 감동의 크기까지 관리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 품질 관리(XLA)' 솔루션은 모빌리티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완벽히 전환되었음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둘째, ‘물류와 인프라의 모듈화 및 최적화’가 극한의 효율성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폭발적 성장과 인력난은 물류의 패러다임을 ‘범용성’에서 ‘목적 최적화’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하는 트럭이 아니라, 특정 목적에 딱 맞춘 PBV(Purpose Built Vehicle)가 도로를 점령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이번 리포트에서 ‘PBV 물류 맞춤 인테리어’와 같은 모델을 통해 하드웨어의 유연성이 어떻게 비즈니스 기회가 되는지 확인했습니다. 더불어 도심 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로봇과 거점을 유연하게 결합한 ‘마이크로 허브 관리 솔루션’이나, 복잡해지는 동력원(전기, 수소, 하이브리드)을 통합 관리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에너지스마트 플릿 오케스트레이터’는 비용 절감을 넘어 운영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확보하려는 기업들에게 명확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셋째, ‘공공과 민간이 데이터로 연결된 안전한 생태계’가 구축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모빌리티는 개별 기업의 혁신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습니다. 도시 전체가 하나의 유기체처럼 움직여야 합니다. 차량과 인프라가 끊임없이 대화하는 V2X 시대를 맞아, ‘도시 모빌리티 운영 허브’와 같은 모델은 민간의 기술과 공공의 데이터가 결합했을 때 얼마나 큰 시너지가 나는지를 증명합니다. 또한, 재난 상황에서 신호 체계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재난 대응 신호 자동화 시스템’이나, 로봇 배송의 신뢰성을 공공이 인증하고 지원하는 ‘환경 친화 배송 인증 프로그램’은 기술이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독자 여러분, 2026년은 모빌리티 산업의 승자와 패자가 극명하게 갈리는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스타트업과 기술 기업가 여러분, 완성차를 만들려 하지 말고 생태계의 빈틈을 메우는 ‘킬러 모듈’과 ‘서비스’에 집중하십시오. ‘공급망 파트너 생태계 마켓플레이스’와 같이 파편화된 시장을 연결하거나 데이터를 가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영역에 무한한 기회가 있습니다. 대기업과 기존 플레이어들은 과감하게 소프트웨어 역량을 내재화하고, 외부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닫힌 문을 여십시오. 하드웨어의 주도권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투자자 여러분, 화려한 하드웨어 스펙보다는 데이터가 흐르는 길목을 지키는 플랫폼과 B2B SaaS 모델에 주목하십시오. 반복적인 수익(Recurring Revenue)을 창출하는 모델이 결국 시장을 지배할 것입니다. 공공 정책가 여러분, 규제는 혁신의 발목을 잡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이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가 되어야 합니다. ‘교육기관 안전 인증 플랫폼’과 같은 모델처럼, 기술을 통해 공공의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한 행정을 펼쳐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이 책에 담긴 200개의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다음 단계로 도약시키는 강력한 엔진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 모빌리티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 운전대를 잡으십시오.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편집팀 드림
- 편집자 서문 중
불확실한 시대를 건너는 리더를 위한 인텔리전스 브리핑
"2026년, 당신의 비즈니스는 안개 속에 있습니까? 아니면 지도 위에 있습니까?"
"막연한 전망은 걷어내고, 지금 당장 검토해야 할 비즈니스 모델을 말하다"
매년 수많은 트렌드 전망서가 쏟아지지만, 정작 현업의 기획자와 경영자가 "그래서 우리 산업에서는 어떤 사업 모델을 시도해야 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명쾌한 답을 주는 책은 드물다.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그룹 '더이노베이션랩'이 출간한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 시리즈는 바로 이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시리즈는 25개 산업, 5,000개 이상의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자체 플랫폼 'NextBM200'을 기반으로 집필되었다. 감이나 예측이 아닌, 철저하게 데이터로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만을 다룬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이 책은 2026년의 거시적인 변화가 각 산업의 말단에서 어떤 구체적인 형태의 비즈니스로 파생되고 있는지 추적한다. 독자들은 단순히 "AI가 뜬다", "초개인화가 중요하다"는 식의 원론적인 이야기를 넘어, 실제 시장에서 작동하고 있는 구체적인 수익 모델과 서비스 구조를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각 권은 해당 산업의 최신 트렌드 데이터와 함께, 지금 당장 벤치마킹하거나 접근해볼 만한 유망 비즈니스 모델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제시한다. 뜬구름 잡는 미래학 대신 내년도 사업 계획에 바로 참고할 수 있는 실무적인 레퍼런스가 필요한 이들에게, 이 시리즈는 가장 든든한 데이터베이스가 되어줄 것이다.
인물정보
저자(글) 더이노베이션랩
더이노베이션랩 (The Innovation Lab)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및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전문 그룹. 본서 『넥스트 비즈니스모델 2026』은 더이노베이션랩의 기술 및 지식 기반 역량을 집약한 연간 리포트 프로젝트다. 25개 핵심 산업을 아우르는 자체 플랫폼 'NextBM200'의 5,000개 이상 BM을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6년의 10대 메가트렌드와 각 산업별 접근 가능한 코어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핵심 비즈니스 기회를 제시한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