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 이해의 사회학
2025년 08월 20일 출간
국내도서 : 2025년 02월 06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25.05MB) | 약 20.1만 자
- ISBN 9791168262348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12,60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타인을 이해한다’라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질적 연구의 모호함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사실과 서사를 넘어선 연구란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근본적인 질문들에 답하며, 질적 연구의 깊은 전통을 가진 일본의 독특한 방법론을 소개하며 얼핏 불합리해 보이는 타자의 행위 속에서 그 나름의 합리성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바로 진정한 질적 조사 연구임을 보여준다.
그 최전선에서 활약 중인 연구자들이 밝히는 질적 연구조사의 비법과 묘미
사회를 바라보고 분석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론이 있다. 하나는 객관성과 일반화를 추구하면서 모든 것을 통계화, 위계화, 서열화하려는 경향을 가진 양적 패러다임이고, 다른 하나는 (간)주관성을 인정하며 숫자로 포착할 수 없는 의미 구성과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질적 패러다임이다. 이중 일본의 질적 방법론 전통은 매우 독특하고 깊이 있는데 〈단편적인 것의 사회학〉, 〈망고와 수류탄〉 등으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기시 마사히코를 포함해 필리핀 빈민가에서 질적 연구를 수행한 이시오카 토모노리, 여성 노숙자와 함께 생활하며 필드워크를 수행한 마루야마 사토미까지 일본을 대표하는 현장 연구자들이 그 전통과 방법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다.
저자들은 이 책을 쓰면서, ‘모든 사람의 모든 행위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가장 강조하고 싶었다고 밝힌다. 그리고 질적 조사에 기반한 사회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결국, 이 ‘이유’를 그려내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 질적 조사를 통한 사회학적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타자의 합리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서로 ‘이웃이 되는 것’이다
질적 조사란 간단히 말해서, ‘숫자를 사용하지 않는 조사’이다. 인터뷰, 청취, 참여관찰, 역사적 자료와 신문 기사 수집 등 오로지 ‘질적’인 데이터를 모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적 조사에는 양적 조사와 같은, ‘싹둑’ 하고 예리하게 자른 것처럼 명확한 지식을 얻는 일은 거의 없다. 그것은 그저 별것 아닌 것 같은, 땅에 발이 붙어 있는, 땅을 기어 다니는 것과 같은 충실한 조사이다. 따라서 거기서 얻을 수 있는 지식도 확실하지 않고, 애매모호 해서 정리가 안 되는 것이 되기 쉽다. 하지만 이 질적 조사를 통해서만 드러나는 살아 움직이는 세계가 있다.
질적 조사에는 흔히 사용되는 참여관찰과 생활사뿐만 아니라 비디오 분석, 대화 분석, 민속방법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 책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필드워크, 참여관찰, 생활사라는 세 가지 유형의 조사법을 다루고 있다. 우선 첫머리에서는 아주 대략적으로 정리된 양적 조사와 비교하면서 질적 조사란 애초에 무엇인가를 논의했고 제1장에서는, ‘종합적인 실태 조사’로서의 필드워크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제2장에서는 보다 ‘신체적’인 ‘참여관찰’이 소개된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개인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생활사’ 조사에 대해 알려준다.
차례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질적 조사의, 질적 노하우
옮긴이의 말
서장. 질적 조사란 무엇인가
1. 사회학과 사회조사 023
2. 사회학에서 ‘데이터’란 무엇인가 031
3.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036
4. 질적조사란 044
5. ‘질적’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052
6. 「타인의 합리성」과 이해 사회학 061
7. 정리 073
제1장. 필드워크
1. 필드워크란 077
2. 테마 설정 079
3. 필드워크 하기 097
4. 데이터 분석과 논문 작성 127
5. 필드워크- 아직 보지 못한 타자와 자신이 만나다 160
제2장. 참여관찰
1. ‘기분’으로부터 논의 세우기 165
2. 조사 안에서 문제 설정하기 171
3. 필드에의 몰입 183
4. 논문 집필 221
5. 참여관찰의 특징- 실시간(real time)의 사회 인식 246
제3장. 생활사
1. 인생 이야기를 듣다 255
2. 생활사 조사의 역사 282
3. 실제로 해보기 318
4. 생활사를 ‘연구’하다 349
5. 마지막으로- 생활사는 ‘그 자체로 흥미롭다’ 377
후기
작가정보
오사카시립대학 문학연구과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고 일본 리쓰메이칸대학교 대학원 첨단종합학술연구과 교수를 거쳐 현재 교토대학교 문학연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 『동화와 타자화 - 전후 오키나와의 본토 취직자들』(2013), 『거리의 인생』(2014), 『단편적인 것의 사회학』(2015), 『망고와 수류탄 - 생활사 이론』(2018), 『고장을 살다 - 오키나와적 공동성의 사회학』(2020), 『리리안』(2021), 『도쿄의 생활사』(편저, 2021), 『생활사논집』 (편저, 2022), 『오키나와의 생활사』 (편저, 2023) 등이 있다./교토대학 문학연구과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교토대학교 문학연구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여성 노숙자로 살다- 빈곤과 배제의 사회학』(2013, 개정증보판 2021)으로 제33회 야마카와 기쿠에이(山川菊栄)상, 제5회 일본도시사회학회 젊은 연구자상, 제3회 일본복지사회학회 학술상 등을 수상했다. 그 밖의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 『Living on the Streets in Japan: Homeless Women Break their Silence』(2019), “Barriers to opening the ‘black box’ of intrahousehold sharing of resources”(2014) 등이 있다./쓰쿠바대학 인간종합과학연구과에서 학술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일본대학 문리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로컬 복서와 빈곤 세계 - 마닐라의 복싱 체육관에서 보는 신체 문화』 로 2012년 제12회 일본사회학회 장려상 (저서 부문)을 수상했고, 그 밖의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 『The Bottom Worker in East Asia: Composition and Transformation Under Neoliberal Globalization』(2023), 『타이밍의 사회학 : 디테일을 쓰는 에스노그래피』(2023), 『“Boxing camp as a community school: Local boxers in Metro Manila, Philippines” - Everyday Life-Environmentalism: Community Sustainability and Resilience in Asia』(2023) 등이 있다./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한국의 고령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충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한문화교류기금 펠로우십을 통해 일본 와세다대학교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교토대학교에서 연구년을 보내며 연구를 진행했으며, 현재는 일본 학계와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가족사회학, 노년사회학, 사회정책, 한일 노년층 비교연구 등이며, 현재는 고령자 연령차별(Ageism), 고령자 돌봄의 공동체적 해결, 일본 가업승계의 젠더 변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사회학회 부회장직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가족학회 부회장으로 활동 중이며, 학술지 〈한국노년학〉과 〈가족과 문화〉의 편집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