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살에 1억을 모았습니다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24.91MB)
- ISBN 9791173320668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11,25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1장 저축 시작: 0원에서 3,500만 원까지
200만 원, 이게 내 월급이라고?
죽고 싶지 않아 돈을 모으기 시작하다
5년 안에 1억, 제가 한번 모아보겠습니다
“월 200 고졸 직장인이 1억을 어떻게 모아요?”
인생에 한 번쯤 미친 듯 저축하기
주식·부동산·경제 공부, 안 하면 나만 손해
돈이 모이니 저축이 재밌어졌다
저축을 시작하고 삶의 주체가 나로 바뀌다
2장 저축 중반: 3,500만 원에서 1억 원까지
연봉 2,400만 원으로 연 3,500만 원을 저축하다
저축은 궁상맞다? 저축에 대한 고정관념 깨기
돈만 모았을 뿐인데 달라진 것들
전셋집을 구하고 진짜 어른이 되다
경제적 자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덜 쓰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잘 쓰는 것
나만 힘들게 저축하는 것 같을 때
사람들은 왜 절약을 싫어할까?
습관 하나 잘 들이니 써도 써도 돈이 남네
이제 마음 놓고 퇴사하겠습니다
3장 저축 목표 달성: 1억 원, 그리고 그 이후
2년 반 만에 1억 원을 저축하다
돈 걱정 없는 행복을 맛보다
20대에 절약한다고 악플 달았던 사람들에게
1억 원 달성, 그리고 새로운 목표
통장이 여유로워도 여전히 하지 않는 것
행복과 슬픔이 공존하는 저축 생활
모으기에서 불리기로
4장 더 벌기: 1억 원을 만들어준 것들
이직 대신 크리에이터의 길을 걷다
가장 현실적인 온라인 부업 이야기
입사하는 순간 퇴사 준비해야 하는 이유
“돈 많이 버니까 많이 모은 거잖아요.”
계속, 계속 확장하기
똑같이 시작해도 계속 버는 사람의 비밀
에필로그: 20대에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
남들의 시선을 이겨내고 당당한 태도를 취하세요. “전 저축해야 하니까 돈 쓰게 만들지 마세요”라고 알리라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그보다는 거절을 잘하자는 것에 가깝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돌려서 거절했어요.
“오늘은 도시락을 싸 와서 점심은 같이 먹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점심값 방어)
“커피를 줄이고 있어서 저는 카페에 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커피값 방어)_p.33
제가 아직 종잣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저축을 강조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통장에 여윳돈이 없으면 아파도 일해야 합니다. 제가 실제로 겪어보았어요. 아파서 일도 제대로 못하는데 돈까지 없으니까 정말 세상이 어두워 보이고 나쁜 생각만 자꾸 들더라고요. 저축을 통해 모은 자금으로 투자나 재테크를 할 수도 있지만, 그 돈으로 자신을 지킬 수도 있습니다._p.39
크게 번아웃이 왔습니다. 이렇게까지 내 입에 들어가는 것, 내 몸에 쓰는 것 하나하나를 오로지 가격만으로 판단하는 삶에 지쳐버렸거든요.
(...) 억지로 돈 쓰는 연습을 시작했어요. 일정 금액만큼 물건 사보기, 걷다가 목이 마를 때 주저 없이 음료수 사 먹기, 예산 내에서 소비했다면 나에게 작은 선물 하기 등등 긍정적인 소비를 위해 많은 시도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압박감을 느꼈는데, 계속 돈을 쓰는 연습을 하니 점점 건강하고 행복한 소비 패턴을 찾아가기 시작했습니다._113p
신기하게도 제가 진정한 행복을 찾은 건 돈을 쓰지 않는 곳에서였습니다. 선선한 날씨에 햇빛을 받으며 걷는 산책길, 고요한 도서관에서 읽는 책, 좋아하는 영화를 보며 먹는 맛있는 저녁 한 끼. 정말 별것 아닌 것들이 제 일상에 행복을 채워준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때, 저는 충동적인 소비에서 완전히 해방됐어요._132p
절약은 생각보다 궁상맞지 않습니다. 방법을 몰라서 궁상맞아지는 거예요. 제 주변의 절약하는 친구들은 절약 전과 후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좋은 것을 먹고 쓰죠. 정보를 항상 찾아다니고 활용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무료로 무언가를 받고, 먹고, 체험하면서 저축률은 높아집니다. 옛날의 절약과 지금의 절약은 전혀 다른 형태로 이어지고 있어요. 그것을 알고 요즘의 절약, 저축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_129p
여전히 악플은 끊이지 않아요. 만약 논리 하나 없이 공격하려는 의도만 가득한 사람이 있다면 어떤 반응도 하지 않고, 맞서 싸우지도 않고, 그의 댓글은 삭제하고 아이디는 차단해서 악플의 뿌리를 뽑기도 합니다. 내가 즐겁고 행복하고 재밌기 위해서 하는 활동에 재를 뿌리는 사람이 있다면 굳이 그 사람까지 안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_191p
씀씀이를 줄이고 싶다면 5만 원 이내로 월 예산을 줄여가며 그에 맞는 소비를 시도해보세요. 소비를 20만 원까지 줄이고 싶은데 40만 원을 쓰고 있다면 35만 원, 30만 원, 28만 원, 25만 원, 20만 원까지 천천히 예산을 줄이면서 거기에 익숙해지는 것이죠. 4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줄이기는 어렵지만 40만 원에서 35만 원, 35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줄이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거든요_p.66
생각보다 앱테크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앱테크는 ‘남은 시간’을 돈으로 만들어주는 도구일 뿐입니다. 앱테크를 할 때는 아무리 길어도 하루 30분 이내, 한 번에 운용하는 앱의 개수는 10개 이하로 하세요._p.105
블로그는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와는 조금 달라요. 둘은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잘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방식이 두드러진다면 블로그는 철저하게 ‘남이’ 좋아하는 것에 맞춰 운영하길 추천합니다. (...) 전부 하나의 글로 쓰고 싶더라도 주제별로 쪼개서 여러 개의 게시물을 작성하는 편이 방문자도 늘릴 수 있고, 방문자의 만족도도 더 높여요._p.283
5년 동안 1억 모으려다
2년 반 만에 1억 모으고 경제적 자유를 얻기까지
월급만으로 부족한 당신을 위한
김알밥의 맞춤형 재테크 수업
“물가는 오르는데 월급은 제자리여서 돈이 모이지 않아요.”
“재테크를 해보고 싶은데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좋아하는 일로 먹고사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2030이라면 모두 주목! 자산 0원 고졸 직장인에서 2년 반 만에 자산 1억 원 파이어족으로 변신한 김알밥(인스타툰 ‘재테크하는 알밥’ 작가)이 그 비법을 공개한다.
김알밥은 연봉 2,400만 원으로 1년 만에 3,500만 원, 2년 반 만에 1억 원을 모은 ‘프로 짠테커’다. 절약과 저축을 기반으로 이룬 성과에 사람들이 주목했고, 채널A와 KBS 방송, 오늘의집과 토스 플랫폼에서 20대 짠테크 대표주자로 출연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을 책으로 만들어 와디즈 펀딩률 1,000%를 초과 달성하기도 했다. 인스타툰 작가, 강사,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사회 초년생에게 재테크 마인드셋과 절약 스킬을 전수하고 있다.
《26살에 1억을 모았습니다》는 김알밥의 재테크 노하우가 한데 담긴 책이다. 부자를 꿈꾸는 사람, 든든한 시드머니를 모으고 싶은 사람, 파이프라인을 늘리고 싶은 사람, 일단 뭐라도 해보고 싶은 사람 누구나 자신의 상황에 맞는 장을 읽으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월급이 적어도, 재테크를 잘 몰라도 상관없다. 김알밥과 함께 차근차근 부자 되기 첫 단계를 시작해보자.
“통장에 찍힌 월급 180만 원, 이렇게 평생 살고 싶지 않았다.”
액수보다 습관, 습관 다음엔 시스템!
20대의 공감과 반성을 끌어낸 강력한 동기부여
평생 가는 재테크 근육 키우기
김알밥도 처음부터 재테크 전문가는 아니었다. 회사에 적당히 다니면서 적당히 벌면 행복해질 줄 알았다. 하지만 살아보니 그게 아니었다. 고졸로 월급 200만 원 이상을 받기란 쉽지 않았고,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며 수십 년을 출퇴근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숨이 막혔다. 치열한 고민 끝에 퇴사를 결심했다. 회사 밖에서 어떻게 살아남을지에 대한 두려움은 명확한 삶의 목표와 일상적인 절약, 직장인 시절부터 시작했던 부업으로 없앴다.
바닥부터 시작한 1억 모으기가 쉽지만은 않았다. 통장을 스치는 월급,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는 집주인, 불안정한 부업이 김알밥을 괴롭혔다. 처음의 열정이 다소 사그라들었을 때는 갑자기 남들의 시선이 신경 쓰였고 돈을 아끼느라 휴지 하나 마음대로 사지 못하는 생활에 스트레스를 받아 번아웃을 경험하기도 했다.
사회 초년생에게 재테크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는 재테크 생활을 빙산에 비유한다. 돈을 모으는 것은 겉으로 보이는 작은 부분이고, 물 아래에서는 슬픔, 분노, 좌절감, 자괴감 등 온갖 부정적인 감정들과 싸워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그 어려움을 최소한으로 겪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26살에 1억을 모았습니다》를 썼다.
지속 가능한 재테크 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차곡차곡 쌓이는 통장 잔고를 보며 돈 모으는 일에 다시 재미를 붙일 수도 있고, 현재의 일상에서 행복을 찾으면서 소비 충동을 이겨낼 수도 있다.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김알밥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목표를 향해 나아갔다. 극단적 저축으로 피폐해진 삶은 ‘돈 제대로 쓰는 연습’을 통해 되돌렸고, 빠른 SNS 채널 성장에 집착하는 대신 내가 할 수 있는 것, 대중이 나에게 원하는 것을 탐구해 단단한 팬층을 쌓아나갔다. 청춘은 다시 오지 않는다, 티끌 모아 티끌이라는 주변의 말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그러자 어느 순간 저축에 속도가 붙었고 결국 예상보다도 빠르게 자산 1억 원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모든 것을 겪어보고 이겨냈기에 김알밥은 자신 있게 말한다. 어떤 고민이라도 결국은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그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지치지 않고 돈을 모을 ’재테크 근육‘을 키워보자. 20대에 경제적 자립을 이룬 김알밥의 이야기는 팍팍한 현실 앞에 멈춰 선 독자들이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등을 밀어줄 것이다.
“2년 반 만에 1억, 다 알려드립니다”
짠테크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가장 현실적인 20대 1억 모으기 노하우 대공개
월급의 일부는 ‘없는 셈’ 치고 예산 세우기. 사고 싶은 것이 생겼다면 적금을 들어서 유예 기간 만들기. ‘쓰고 모으기’에서 ‘모으고 쓰기’로 저축 순서 바꾸기. 적은 수입으로 자산을 모아야 한다면 김알밥이 직접 검증하고 지금도 실천하고 있는 짠테크 노하우가 도움이 될 것이다. 예산 짜는 방법, 가계부 작성법, 적금 활용법 등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 ‘가성비’ 좋은 앱테크, ‘저축 친구’를 찾는 방법,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을 때의 유의점, 청약과 투자에 대한 조언, 자기 브랜딩 방법까지 이제 막 월급을 받고 경제 독립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제를 빠짐없이 담았다.
수많은 노하우에서 김알밥이 강조하는 것이 있다면 덜 쓰는 것보다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본인이 극단적인 절약 생활로 우울에 빠졌던 만큼 《26살에 1억을 모았습니다》의 노하우도 마냥 아끼기보다 건강한 소비 습관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목적 없는 ‘무지출 챌린지‘ 대신 각종 혜택 정보를 더 빠르게 얻을 방법을 제시하고, 앱테크에 마냥 시간을 쏟는 대신 자동으로 수익이 들어오는 패시브 인컴을 만들 방법을 제시하는 식이다.
Q. 돈을 모으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가계부는 반드시 써야 합니다. 토스와 뱅크샐러드 앱을 추천합니다. 앱 가계부를 쓸 때는 가능한 한 모든 자산을 연동하고, 지출이 발생할 때마다 짧게나마 메모를 남겨주세요. 카테고리까지 분류해두면 월말 정산도 10분 안에 끝낼 수 있어요.
Q. 식비, 교통비, 기타 생활비... 얼마만큼의 금액이 ’적정 예산‘일까요?
A. 기준 금액은 없습니다. 각자의 경제적 사정과 소비 성향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잘 모르겠다면 대강 금액을 배정하세요. 전체 지출에 대한 예산을 짤 필요도 없어요. ’나는 이 정도 금액을 쓰는 것 같은데?‘ 정도로 충분합니다. 그 다음에는 실제로 돈을 써보면서 조정하면 됩니다.
Q. 할인 정보를 놓치지 않기 위해 SNS를 늘 열어둬요.
A. SNS를 자주 살펴보면 불필요한 감정 소모가 늘어날 수 있어요. 정보 수집용 계정을 따로 만들고 경제, 재테크 콘텐츠만 보이도록 알고리즘을 설정해두세요. ‘구글 알리미’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해두면 정기적으로 관련 정보가 메일로 전송됩니다.
Q. 장 볼 때 인터넷 최저가, 대용량 제품부터 집어요.
A. 특히 식품의 경우 대용량 제품을 사면 남아서 버릴 수 있습니다. 배송비가 추가되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기도 하지요. 동네 마트 전단을 읽고 장 볼 목록을 작성해보세요. 필요한 재료만 구매하는 습관을 들이기도 좋습니다.
Q.. ‘제대로’ 재테크를 배우기 위해 처음부터 큰돈을 투자해야 할 것 같아요.
A. ‘0원 강의’도 조심해야 하지만 그와 반대로 너무 비싼 강의를 듣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만큼의 가치가 없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책부터 찾아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해요. 책은 분야에 상관없이 기초 지식을 쌓기 좋은 수단입니다.
작가정보
(박민지)
인스타툰 ‘재테크하는 알밥’ 작가. 2030을 위한 절약·재테크 크리에이터. 자산 0원 고졸 직장인이었지만 조기 은퇴를 결심한 뒤 저축을 기반으로 2년 반 만에 자산 1억 원을 달성하고 자유롭게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가 됐다. 채널A, KBS 방송과 오늘의집, 토스 플랫폼에서 짠테크 팁을 전파하고 디지털 노마드 노하우를 담은 책으로 와디즈에서 1,000% 넘는 펀딩률을 달성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인스타그램 | 재테크하는 알밥 @eggrice_kim
유튜브 | 김알밥은 파이어족 www.youtube.com/@eggrice_kim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