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짜 엄마표 영어
2024년 12월 23일 출간
국내도서 : 2024년 09월 12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21.17MB) | 224 쪽
- ISBN 9791171680689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쿠폰적용가 10,35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그러면 아이를 외국에 보내야 할까? 그렇지 않다. 외국에 가지 않아도 원서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 바로 엄마표 영어다.
이 책은 필자가 자신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엄마표 영어를 진행한 부분까지 포함해서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백 명의 아이들과 엄마들을 지켜보며 통찰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쓴 책이다. 치열한 영어교육 현장에서 다년간 관찰하고 내린 경험을 쓴 이 책을 통해, 당신의 자녀가 누구보다도 영어를 즐기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미래의 대한민국 리더로 성장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Part 1. 대한민국 엄마표 영어의 현주소
엄마가 하면 다 엄마표 영어인가요?
엄마표 영어의 핵심은 ○○○○입니다.
점만 찍고 있는 영어 노출
집은 학원이 아니에요.
영어 교육의 양극화
우리 아이 영유 보낼까? 일유 보낼까?
중학생이 파닉스, 7살이 해리포터
사교육 신봉자 vs 사교육 포비아
아웃풋 만능주의
우리 아이도 유튜브 아이처럼
모래성인 줄 모르고 쌓고 있는 영어학습
뭐니 뭐니 해도 버터 발음이 최고
손가락 터치로 책을 읽는 아이들
전자책 전성시대
우리 아이 전자책으로 보여줘도 될까
아이들을 위한 현명한 전자책 사용법
Part 2. 효율적인 엄마표 영어로 가는 상세 가이드
모국어 습득방식의 엄마표 영어가 효과적인 이유
우리 아이 처음 영어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언어를 배우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
어릴수록 VS 모국어 습득 후
많이 들어야 합니다
무자막 영상의 중요성
무자막 영상은 쉬운 영상부터?
항상 같은 영상만 봐요 VS 한 번 본 영상은 다시 안 봐요
무자막 영상은 하루 얼마나 보여줘야 하나요?
애니메이션을 보여줘야 하나요? 실사 영화를 보여 줘야 하나요?
많이 읽어야 합니다
집중 듣기(청독)의 중요성
손가락으로 꼭 따라가야 하나요?
아이가 원하는 책만 보면 되는 것 아닌가요?
논픽션(Nonfiction)은 언제 보여 주나요?
많이 말해 보아야 합니다
쉐도잉을 꼭 해야 하나요?
아이가 영어로 말하기 시작했어요!
이제는 소리 내어 읽을 차례입니다.
가성비 뽑는 원어민 선생님 수업 시작 시기는?
많이 써봐야 합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알파벳 쓰기가 익숙해진 후
최고의 독서 방법
우리에겐 AI가 있습니다.
학교 공부도 잘해야지요
독해 문제집 풀기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단어장 암기, 문법은 어떻게 하지요?
내신, 수능 영어 1등급을 위한 알찬 밑거름
Part 3. 엄마표 영어를 잘 진행하는 부모들의 공통점
우리 아이 영어는 나 같지 않게
소통 영어에 대한 목표가 뚜렷한 부모
영어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부모
우리 아이만큼은 글로벌 무대에서
아이와 함께 뛸 준비가 된 부모
세상 힘든 꾸준함을 위해 계속 노력
함께 실천하는 부모
체력을 관리하는 부모
사랑과 훈육의 줄타기를 잘하는 부모
균형을 잘 잡는 부모
사랑으로 관찰하는 부모
일관성이 있는 부모
긍정적인 자세로 내 아이에게만 집중하기
경청하는 부모
난 내 아이만 본다
내 삶의 모토는 긍정과 감사
AI 시대 우리 아이 역량 키우기
실리콘밸리 자녀 교육
나무와 숲을 함께 보는 교육
Part 4. 엄마표 영어 긴급 처방전
영상 노출 SOS
무자막 영상에 영 흥미가 없는 아이
영상만 보려는 아이
영상 자체를 싫어하는 아이
원서 읽기 SOS
매번 해석해 달라는 아이
원서를 싫어하는 아이
문자 읽기를 힘들어 하는 아이
스피킹 SOS
영어로 말을 하려 하지 않는 아이
소리 내어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
영어의 리듬감을 따라 하기 힘든 아이
글쓰기 SOS
연필 잡고 쓰기를 싫어하는 아이
글쓰기가 힘든 아이
대충 쓰는 아이
에필로그
부 록
1. 재미와 교육 모두 잡는 추천 영상 50
2. 믿고 읽는 추천 원서 70
3. 엄마와 함께하는 실생활 영어 표현
4. 엄마와 함께하는 영어 단어 카드놀이
5. 엄마표 영어(아이보람) 후기
부모의 세심한 관심과 손길이 미치지 못한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무분별하게 노출된 유튜브와 게임때문에 학습능력과 사고력을 키우지 못하게 됩니다. 학원 선생님의 말에 의하면 중학생인데도 한두 줄의 영어 문장조차 잘 읽지 못하는 친구들이 간혹 있다고 합니다. 이런 친구들은 초등 파닉스부터 다시 가르쳐야 한다고 하시네요.
반면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보면 7살 아이가 해리포터를 줄줄 읽고 내용에 대해 말하는 영상들이 수두룩합니다. 중학생이 파닉스, 7살 유치원생이 해리포터. 너무나 극과 극의 이 상황.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p.21)
발음은 정확하게 잘 하는데 뭔가 어색하게 들린다면 인토네이션이 영어의 원래 높낮이와 다르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리듬 언어입니다. 한국어처럼 딱딱 끊어 말하는 언어가 아니라 마치 피아노 연주를 하듯이 높낮이와 리듬감이 있습니다. 간혹 노래할 때 음정 맞추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영어의 리듬을 따라하기를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에 많이 노출되고, 소리 내어 읽는 훈련이 되면 조금씩은 리듬감을 찾아가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p.30)
어렸을 때는 하루 한두 시간 영어 노래, 영어 동화 등을 가볍게 접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탄탄하게 쌓은 모국어 실력 위에 영어라는 외국어가 얹혀질 때 우리 아이들은 영어를 더욱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제가 코칭을 해보니 거의 초등학교 5학년에 엄마표 영어를 시작했어도 모국어가 탄탄한 아이는 교육과정을 금세 따라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p.46)
영어 논픽션 책을 읽기 위해서는 우선 스토리 책을 충분히 집중 듣기 하거나 소리 내어 읽거나(음독), 마음 속으로 읽으며(묵독) 영어 문장에 대한 많은 경험을 먼저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1, 2년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서서히 아이의 수준과 취향에 맞는 논픽션 원서들을 읽어 보는 것입니다. 논픽션은 스토리가 아닌 만큼 집중 듣기를 통해 큰 흐름으로 맥락을 따라가며 유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려운 단어들은 사전을 찾아보고 이해를 하며 넘어가는 정독을 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영어 논픽션 책의 한글 뜻을 찾아 나가며 아이와 함께 읽다 보면 느끼실 거예요. ‘아, 영어가 문제가 아니라 한글이 더 문제구나.’ 논픽션 단어들은 한자 어휘가 많습니다. 영어 단어를 배우며 한글 어휘 공부도 함께 하는 것이지요. 원서만 많이 읽는 것이 우리 아이 영어 실력을 올려줄 만능 치트키가 아닙니다. 언제나 모국어 책과 함께 갈 때 우리 아이의 빠른 영어 실력 향상이 가능하게 됩니다.
(p.71)
좀 더 정확한 스펠링 인지를 위해서는 딕테이션(dictation, 듣고 받아쓰기)이 효과적입니다. 좋아해서 자주 읽었던 간단한 원서를 소리만 듣고서 글로 받아 써보는 것입니다. 한두 줄짜리 아주 쉬운 원서부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3년 정도 인풋이 된 우리 아이들은 한국 나이로 6, 7세 아이들이라고 생각하고 더듬더듬 한글을 쓰는 과정을 연상해 주세요. 소리를 듣고 써보고 원서와 비교해 보며 내가 틀린 스펠링을 수정해서 알아 나가면 됩니다. 내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 그것을 꺼냈을 때 나오는 결과들은 상당히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메타인지라고 하지요. 내가 안다고 생각하지만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것들을 끄집어 내고 수정해 나가야 합니다.
(p.90)
고등학교 시험과 수능은 영어만 잘한다고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높은 사고력과 모국어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국어 1등급을 맞아야 영어 1등급을 맞을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많은 한글 독서와 원서 읽기로 탄탄한 기본기가 뒷받침되어야 1등급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한글책과 원서로 어렸을 때부터 사고력을 키워주는 엄마표 영어가 수능에서 높은 등급을 받는 이유입니다.
(p.104)
간혹 아이 말을 들어주면 들어 줄수록 버릇 없어지고 자기 고집대로 할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건강과 안전, 예절 등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부분에서는 타협이 아니라 지시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공부는 다릅니다. 공부는 아이가 해야 하는 것이고, 아이가 기분 좋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공부 양이 적다고 아이가 좋아하고, 공부 양이 많다고 아이가 싫어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는 부모가 자기 말을 들어 주고, 공감해 주고, 이해하고, 인정해 주는 것을 무엇보다도 갈망합니다. 아이뿐만 아니라 사람은 누구나 다 그렇습니다.
(p.126)
반대로 영상 자체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글 영상도 싫어합니다. 소리나 시각 자극에 너무 예민해서일 수도 있고, 영상을 볼 때 가만히 앉아있는 시간이 지루하고 따분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우선 아이에게 영상 보기가 왜 싫은 것인지 물어보시고 그에 맞는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리나 시각 자극에 예민한 아이라면 화면 전환이 많지 않은 잔잔한 영화 위주로 틀어 주시면 좋습니다. 아이가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영상을 고르도록 하고, 그것이 비록 엄마 마음에 탐탁지 않더라도 우선은 지켜봐 주세요. 또 매일 1시간 정도 틀어놓고 꼭 봐야 한다고 강요하지 마세요. 영어 소리는 아이 귀에 계속 들어가게 됩니다. 조금씩 알아듣는 말들이 생기게 되면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됩니다.
(p.140)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영어 특유의 리듬감을 높여 줄 수 있을까요? 우선 아이가 노래의 음정을 잘 따라 부르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잘 부르는 것까지는 아니고, 음정을 제대로 맞추어 부르는지 정도만 보시면 됩니다. 혹시나 제대로 맞추지 못한다면 노래 연습을 먼저 하면 좋습니다. 디즈니 OST같은 팝송이면 더 좋겠지요? 노래 부르는 것이 쉽지 않다면 원서 흘려듣기를 하며 쉐도잉이나 허밍(입을 열지 않고 목소리만으로 멜로디를 따라 해 보는 것)으로 영어의 리듬감을 계속 흉내 내는 것도 좋습니다.
(p.156)
한꺼번에 많은 변화를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자그마한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현관에 신발을 아무렇게나 벗어놓고 들어온다면 가지런히 정리하는 것부터 지도해 주세요. 식사를 준비할 때 수저를 가지런히 놓게 한다든가, 글씨를 날려 쓰지 않고 또박또박 쓰게 한다든가, 차분하게 참을성을 가지고 할 수 있는 힘을 조금씩 길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변화가 보인다면 그 부분을 많이 칭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p.163)
혹 아이와의 진행이 힘들 때 ‘내 욕심으로 아이를 끌고 가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정말 ‘내 욕심’으로 아이를 끌고 가는 엄마는 그런 생각조차도 하지 않습니다.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는 길은 분명 꽃길만 있지 않습니다. 아이와 항상 하하호호 웃으며 갈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엄마와 함께 루틴을 잘 잡고 공부습관을 만들어 나가면서 영어에 재미를 조금씩 느껴 나갑니다. 결국은 어느새 무자막 영상을 자유롭게 보고 원어민과 거침없이 소통하고 두꺼운 원서를 즐겨 찾아 읽는 모습을 발견하는 순간 그 동안의 고단함은 기쁨과 보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평생 엄마표 영어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자라는 몇 년 동안만 영어만큼은 ‘엄마표’로 아이에게 소통하는 즐거운 영어를 선물해 준다면 누군가의 말처럼 내가 태어나서 아이에게 해준 가장 좋은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p.165)
아이를 외국에 보내지 않아도 원어민처럼 영어를 구사하게 만드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노하우
국내 최대 엄마표 영어 코칭학원 원장이 수백 명의 아이와 엄마를 지켜보며 얻은 토탈 솔루션 로드맵!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가 영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을까?
여러 언어 학자들, 전문 기관들의 연구원들, 직접 외국에서 살아본 사람들, 한국에만 있었는데 영어로 소통이 잘 되는 사람들의 말을 종합해 보니, 기본적인 소통이 가능한 영어를 위해서는 임계점을 돌파하는 노출(최소 3,000시간)이 단시간에 몰입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 아이를 외국에 보내야 할까? 하지만 외국에 가서 살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2000년대 초반 무역 개방으로 원서, 원어 비디오 테이프, CD, DVD 등의 구매가 더욱 쉬워지며, 그나마 외국에서 사는 것처럼 집에서 영화 비디오 테이프, CD, DVD, 원서를 활용한 영어 ‘노출’을 지속적으로 해 주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런데 놀랍게도 일정 시간이 지나자 아이가 마치 외국에 살기라도 했던 것처럼 영어를 원어민처럼 자유롭게 하는 것이 아닌가. 이 이야기가 매스컴, 여성 잡지, 인터넷 맘카페,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엄마표 영어의 서막이 열리게 되었다. 엄마와 아이가 주로 생활하는 집이라는 장소를 중심으로 영어 노출이 이루어지니 ‘엄마표 영어’라는 단어가 자연적으로 생기게 되지 않았나 싶다.
결국 엄마표 영어는 아이를 외국에 직접 보낼 수 없는 일반 중산층 가정에서 아이가 자유롭게 외국인과 소통이 가능한 영어를 하게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된 것이다.
그렇게 20여 년의 시간이 흘러 지금의 엄마표 영어는 상당히 구체화되고 정교해졌다. 영상과 원서로 노출은 했지만 정확함이 요구되는 학교 공부에서는 죽을 쒔던 과거와 달리 학교 공부도 챙기며 영리하게 진화되었다. 요즘은 엄마표 영어뿐만 아니라 엄마표 수학, 책 육아 등 자녀가 많지 않는 상황에서 더욱 아이 교육에 집중하는 엄마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엄마표 수학, 엄마표 글쓰기, 여러 가지 많지만 영어만큼은 꼭 ‘엄마표’로 해 주었으면 싶다. 왜냐하면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엄마표 영어만큼 많은 노출을 시켜 주는 곳은 대한민국 어느 학원에도 없다.
이 책은 곧 9년 차로 접어드는 학원 원장으로서 그동안 엄마표 영어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는 엄마들을 보며 느꼈던 안타까움과 그에 대한 해결책, 아이와 밀착하며 겪어야 하는 다양한 상황들에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한 경험과 생각들을 정리한 것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엄마표 영어 관련 책들이 출간되었지만 거의 대부분 본인의 아이만을 보고 경험한 부분을 기술한 것이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필자 개인의 엄마표 영어 진행 부분까지 포함해서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백 명의 아이들과 엄마들을 지켜보며 통찰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쓴 책이다.
치열한 영어교육 현장에서 다년간 관찰하고 내린 경험을 쓴 이 책을 통해, 당신의 자녀가 누구보다도 영어를 즐기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미래의 대한민국 리더로 성장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작가정보

엄마표 영어 코칭센터 대표 브랜드 〈아이보람〉을 운영 중인 원장. 일어를 전공했지만 영어에 대한 관심으로 ‘어린이 영어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유치원 영어강사로 6년 가까이 일했다.
문화센터 영어회화 수업 4년, 전화 영어 3년을 쉬지 않고 공부했지만 실제 원어민과 생각만큼 자유롭게 소통이 되지 않는 것에 의문을 갖고 내 아이만은 제대로 소통이 되는 영어 공부를 시켜야겠다고 다짐한다. 그러던 중 ‘노출 중심의 모국어 습득 방식 엄마표 영어’라는 영어 공부 방식을 알게 되었고, 혼자서 해보려고 고민하다가 아이보람 엄마표 영어 코칭센터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엄마표 영어에 입문했다.
이런저런 난관 끝에 두 아이 모두 현재 영어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기는 성인이 되었다. 큰 아이는 엄마표 영어 방식과 동일하게 영상과 원서 노출 중심으로 일본어를 독학하여 일본의 대학에 유학 중이고, 음악에 관심이 많은 둘째는 유튜브에서 영어로 된 작곡 관련 영상과 외국 AI 작곡 프로그램을 거침없이 활용하며 현재 작곡 입시 공부를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더 어린 나이인 유치, 초등 저학년 때 엄마표 영어를 하면 더욱 효과가 높다는 것을 깨달았다. 예전의 저자처럼 다른 곳에서 헤매고 있을 엄마들을 위해, 또 엄마표 영어를 하고 있더라도 제대로 진행하고 있지 못하는 엄마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시간 낭비를 줄이게 해 주고자 이 책을 썼다. 시간은 한 번 지나가면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AI 시대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차세대 인재를 키워낸다는 사명감으로 귀하게 여기며 열심히 코칭하고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