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대학교 권장도서 해제집
2024년 02월 20일 출간
국내도서 : 2022년 08월 22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16.96MB)
- ISBN 9791167427793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쿠폰적용가 36,00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Ⅱ부 권장도서 선정 검토
1. 외국대학과 언론의 예
2. 국내대학의 예
가) 일반대학
나) 교육대학
Ⅲ부 대구교육대학교 권장도서 선정
1. 권장도서 선정기준 설정
2. 권장도서 선정의 실제
Ⅳ부 대구교육대학교 권장도서 해제
문학
광장(廣場)
남한산성(南漢山城)
만인보(萬人譜)
몽실언니
오래된 정원
춘향전(春香傳)
태백산맥(太白山脈)
토지(土地)
닥터 지바고(Doctor Zhivago)
데미안(Demian)
데미안(Demian)
돈키호테(Don Quixote)
삼국지(三國志)
설국(雪國)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아Q정전(阿Q正傳)
안나 카레니나(Anna Karenina)
앵무새 죽이기(To Kill a Mockingbird)
어린 왕자(Le Petit Prince)
이방인(L’Etranger)
일리아스(Ilias)와 오디세이아(Odysseia)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The Brothers Karamazov)
파우스트(Faust)
인문 사회과학
그리스 로마 신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난중일기(亂中日記)
논어(論語)
도덕경(道德經)
돌베개
러시아 혁명사
문명의 충돌(The Clash of Civilizations)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
백범일지(白凡逸志)
사고와 언어(Thought and Language)
에밀(Emile ou De l’education)
역사란 무엇인가(What is History?)
열린 사회와 그 적들(Open Society and Its Enemies)
오래된 미래(Ancient Futures-Learning from Ladakh)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자유론(On Liberty)
중국의 붉은 별(Red Star over China)
자연과학
과학혁명의 구조(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사피엔스(Sapiens) 5
상대성 이론:특수 상대성 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Relativity: The Special and General Theory)
수학 전쟁(Math Wars)
짧고 쉽게 쓴 시간의 역사(A Briefer History of Time)
청소년을 위한 융복합 특강
코스모스(COSMOS)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예술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발도르프 음악교육
클릭! 서양미술사
서양의 유수한 대학들은 다들 권장도서 또는 필독도서란 이름으로 학생들이 읽어야 할 도서목록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학도 마찬가지다. 대학마다 권장도서(교양도서, 필독도서 등 다양한 이름이 있다. 이하 ‘권장도서’로 통일한다.)를 선정한다. 독서의 중요성 때문이다. 독일의 한 대학에는 만 권(萬卷)의 독서를 하고, 만 잔(萬盞)의 술을 마시며, 만 명(萬名)의 친구를 사귀라는 교시(校是)가 있다고 한다. 만 잔의 술을 마시라는 것은 술을 마시면서 허물없이 인생의 속 깊은 대화를 나누라는 뜻일 것이고, 만 명의 친구를 사귀라는 것은 인생의 동반자가 될 친구를 많이 사귀라는 말일 것이다. 만 권의 책을 읽으라고 한 것은 자기의 의지로 인생의 바른길을 찾아야 할 시점에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바로 독서라는 뜻에서 한 말일 터이다.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란 말이 있다. 사내라면 모름지기 다섯 수레에 실을 만큼의 책을 읽어야 한다는 말로 다독(多讀)을 권장하는 말이다. 두보(杜甫)가 은거 선비 백학사(柏學士)를 흠모하여 지은 시 「백학사의 초가집을 지나며 짓다(題柏學士茅屋)」에 나오는 말이다. 중국 수(隋)나라 때 이밀(李密)의 고사에는 ‘우각괘서(牛角掛書): 소뿔에 책을 걸다’란 말이 있다. 촌음(寸陰)도 아껴 학문에 힘쓰는 자세를 비유하는 말이다. 송(宋)나라 태종은 책 읽기를 좋아하여 ‘책을 펼치면 이로움이 있다(개권유익(開卷有益)’라 하기도 하였다.
선인들의 지혜가 담겨 있고, 보편적인 교양 욕구를 충족시켜 줄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와 융합적 사고능력의 함양에 있어 독서보다 나은 길을 찾기는 어렵다.
그러나 세상에는 많은 책들이 있다. 누구라도 이 많은 책들을 모두 읽을 수는 없다. 아무 책이나 마구잡이로 읽어도 좋다고는 더더욱 말할 수 없다. 필요한 책을 적절한 방법으로 읽는 것이 요구된다. 그래서 무슨 책을 읽을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안내서가 다양하게 출판되는 것이다.
이 책은 교사양성 대학인 교육대학의 학생들에게 ‘무슨 책을 골라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를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오랫동안 많은 대학들이 이 문제를 고심해 왔다. 역사가 깊은 해외의 대학은 물론이고 국내 대학도 여러 이름으로 도서목록을 제시해 왔다.
그런데 이 권장도서가 학생들의 독서활동에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해 왔는지는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독서목표로 대학이 제시해 주는 권장도서 목록을 상정하는 것 같지 않다. 그렇다고 권장도서가 학생들의 길잡이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단정할 수도 없다.
이 책에서는 권장도서가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독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교육대학은 일반 종합대학과 다른 점이 있다. 이른바 특수목적 대학이기 때문이다. 사관학교(士官學校)나 체육대학(體育大學)도 대학이지만 일반대학과는 다른 특수성이 있다. 사관학교라면 무기를 다루거나 독도법(讀圖法)을 익히는 일이 필요하다. 체육대학의 경우 신체 단련을 위해 여러 기능(技能)이나 훈련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이들 대학도 전인적인 측면에서 일반대학의 권장도서를 학생들이 읽도록 할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 설립의 특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도서를 권장한다.
초등교사 양성이란 특수목적을 가진 교육대학도 일반대학이 갖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을 갖고 있다. 보편적인 대학의 기준에서 볼 때 아동발달과업이나 교육과정 이론 등에 특별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그러나 직전교육(職前敎育: pre-service education)을 담당하는 교육대학의 경우라면 당연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보편적인 기준에서는 관심을 두지 않거나 관심을 덜 가져도 되는 것이 특수한 입장에서는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교육대학은 보편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일반대학과 달리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다고 특수성만을 강조하여 보편성을 놓치는 우를 범해서도 안 된다.
권장도서 목록을 선정함에 있어 교육대학이라면 보편성과 특수성의 조화로운 결합을 추구해야 한다. 대학생 일반의 보편적인 기준에서 읽어야 할 책과 교육대학생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읽어야 할 책을 아울러야 한다. 보편성의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인격과 건전한 사고 및 비판적 안목을 갖춘 교양인의 길을 모색하는 데 길잡이 구실을 하는 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특수성의 측면에서는 교사로서의 인격과 품성을 겸비하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인 교사상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교사양성 대학 학생으로서의 독서 경험이 차후 현장교사가 되었을 때 여러 수업에 두루 활용가능한 도서에 대한 안내도 필요할 것이다.
인문 고전, 문학 예술, 역사 사회, 자연과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균형 있는 독서목록을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 과정에 서구의 여러 대학과 국내 대학 그리고 교육대학의 선행 연구들을 두루 살펴 합당한 권장도서 목록 선정기준을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
요컨대 교사양성 대학의 학생들에게 융복합적 사고역량을 갖추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교사가 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권장도서 목록을 개발하고, 선정된 도서에 대한 독서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안내활동의 일환으로 서평과 독서 토론의 논점을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자 필요성이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책으로 축적되어 있고, 책에는 길이 있다고 한다. 하나 거재두량의 책 바다에서 길을 잃고 헤매지 않으려면 무엇이 바른길을 안내하는 것인지 이정표를 보아야 한다. 대구교육대학교 권장도서 해제집은 교사 양성 대학의 목적을 감안하면서 문학에서부터 자연과학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독서 이정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선정된 도서는 가급적 그 분야의 권위자를 찾아 해제를 부탁하였다. 외국 도서는 번역자를 찾아 해제를 의뢰하였고 여의치 않을 경우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물색하였다. 해제 집필자들은 대략적인 집필방향에 따르면서도 각자의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글맛을 돋우고 있다. 경우에 따라 길잡이 구실의 안내서인가 싶다가도 깊이 있는 논점을 제시하기도 하고 사유의 심화를 촉발시키기도 한다.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이 권장도서 해제집이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권장도서 중에는 결코 읽기 쉽지 않은 책들도 있지만 해제집을 좇아 지적 향연에 동참하여 개안의 큰 기쁨을 맛볼 수 있었으면 한다.
작가정보
저자(글) 류덕제, 조영남, 주웅영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