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술년도 조선통신사 봉행매일기 번각
2024년 03월 19일 출간
국내도서 : 2022년 05월 3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10.29MB)
- ISBN 9791192542850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불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쿠폰적용가 19,80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통신사를 맞이했던 실무책임자인쓰시마번(?馬藩)의 봉행(奉行)이 쓴 매일기를 번각하다
이 책은 1682년에 일본에 파견된 7번째 조선통신사가 쓰시마번을 출발하고 다시 쓰시마번으로 돌아오는 3개월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에, 통신사의 경호를 비롯하여 음식부터 탈것까지 전반적인 모든 것을 관리하던 실무책임자 봉행이 쓴 매일기로, 통신사행에서의 의식, 복장, 통신사의 요구사항, 각종 갈등과 사건 사고 등이 소상히 기록되어 있다.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파견된 12차례의 통신사 가운데 7번째에 해당하는 1682년의 임술사행은, 총책임자인 삼사(三使)들의 기록이 한 권도 남아 있지 않은 유일한 사행에 해당한다. 다행히 역관들의 기록이 남아 있어 사행이 돌아가는 흐름은 충분히 살필 수는 있으나, 당대의 모든 사행록들이 그러하듯이 역관들이 하루에 일어난 모든 것을 기록에 남기지는 않았다. 이 때문에 당시의 사행록을 재구성하려면 필연적으로 일본 측 사료를 빌리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책은 당시 부산을 출발한 조선통신사들이 대마도의 행정수도였던 후추(府中)에 들렀다가 에도로 가 국서를 전달하고 다시 후추에 들러 조선으로 돌아가는 4개월 남짓의 여정을 담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나누어보면 7월 2일부터 26일까지 후추를 출발하여 배를 타고 오사카로 향하는 일을 담은 ≪?向信使奉行船中?日記≫, 뒤이어 7월 26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오사카에서 머무르는 일을 담은 ≪?向信使奉行京大坂在留中?日記≫, 8월 7일부터 21일까지 육로로 에도로 향하는 ≪?向信使奉行道中?日記≫, 그리고 9월 12일까지 에도에 머무르던 일을 담은 ≪信使奉行在江?中?日記≫, 귀로에 들어 육로를 통해 오사카까지 돌아오는 9월 26일까지의 일이 담긴 ≪下向信使奉行江??京都??日記≫, 뒤이어 10월 4일까지 오사카에서 머문 9일간이 일을 기록한 ≪下向信使奉行京大坂在留中?日記≫, 그리고 다시 10월 16일 후추에 도달하기까지의 해로의 일을 기록한 ≪下向信使奉行船中?日記≫의 도합 7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은 기본적으로 개조식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매일매일의 기록이 날씨, 장소, 접대처, 접대담당자, 특별식으로 보내는 음식, 선물 등이 빠짐없이 적혀 있다. 기록하는 데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는 경우에는 별도 책자를 이용하며 이를 본문에 남겨 참고로 삼을 수 있다.
이후에 작성된 사행록의 매일기들과 비교하여 내용이 건조하고 종사하는 인원의 리스트를 기술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이후의 사행들이 본인들의 치부가 될 만한 이야기까지 쓰며 대화를 거의 그대로 통째로 옮겨오는 듯하게 상세하게 기술하는 것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이는 임술년도에 들어 통신사의 기록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생겨나는 특징이다.
그러나 내용 자체가 건조하고 타 사행에 비해 간략한 편이라고 하더라도 군관, 제술관, 학사, 통사, 삼사의 기록에서는 볼 수 없는 마상재의 기술이름이라든가, 의원들의 활약상, 필담창화를 준비하거나 화원에게 그림을 부탁하면 편액을 갖고 오는 모습 등 다양한 신분들의 활동 내역을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제1부 임술사행의 봉행매일기
임술사행과 종가문서(다사카 마사노리, 이재훈)
제2부 천화신사 봉행매일기 번각(天和信使奉行?日記?刻)
?向信使奉行船中?日記
?向信使奉行京大坂在留中?日記
?向信使奉行道中?日記
信使奉行在江?中?日記
下向信使奉行江??京都??日記
下向信使奉行京大坂在留中?日記
下向信使奉行船中?日記
엮은이 소개
인물정보
田阪正則
선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부교수.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비교문학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쓰시마번의 종가문서를 통해 조선 후기 조일 관계, 특히 문화교류 면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ハングル写本「崔忠伝」と「新羅崔郞物語」”, “1747년(英祖23) 問慰行을 맞이한 對馬藩의 동향”, “1746년 관백승습고경차왜 접대: 종가문서로 보는 다례 이후”, “무진년 통신사행 절목 중 구관백전(舊關白前) 예단 및 배례 강정에 관한 고찰”, “무진년 통신사행 절목 중 집정 인원수 강정에 관한 고찰” 등이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