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상화 夢想畵
2023년 03월 24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49.30MB)
- ISBN 9791192364278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4,50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우리는 누구나 종종 인생이 무엇인지 골똘히 생각해 보곤 한다. 인간의 삶에 대한 회의는 결국 자기 자신으로 돌아간다. 나는 누구인가? 하지만 나는 자기 자신을 찾는 여정에서 중도 하차한다. 물론 나는 잊을만하면 다시 자신을 찾는 여정을 재시도한다. 그러나 나는 매번 그러했듯이 다시금 자신 찾기 여정에서 하차한다. 나의 잃어버린 나 찾기는 그렇게 매번 반복된 중도 하차를 통해 제자리걸음만 했다. 그리고 나는 어느 날 ‘인생에 정답은 없다’고 중얼거리면서 잃어버린 나 찾기를 그만두었다.
그런데 장경국은 미대 재학시절부터 끈질기게 자기 자신을 탐구해 오고 있다. 그 점은 그의 작품들을 모조리 조회해 보면 알 수 있다. 그의 작품들은 꾸준히 자기 자신을 탐구하는 것으로 나의 눈에 보였다. 이를테면 그의 ‘인물화’는 인간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 없이는 도달할 수 없는 작품이라고 말이다. 궁금했다. 어떻게 그는 인간을 꾸준히 탐구할 수 있는 것일까? 도대체 지칠 줄 모르는 자기 탐구의 ‘힘’은 어디에서 기인 되는 것일까? 그리고 그가 자기 성찰을 통해 깨달은 바는 무엇일까?
난 그 점이 궁금해 2019년 장경국의 개인전을 두 차례에 걸쳐 기획했다. 서울 세컨드 에비뉴 갤러리의 개인전 『오프스테이지(OFFSTAGE)』와 대구 동원 갤러리의 『온스테이지(ONSTAGE)』가 그것이다. 그리고 그로부터 4년이 지난 2023년 서울 갤러리 R에서 그의 개인전 『오픈 스테이지(OPEN STAGE)』를 기획했다. 나는 이곳에서 그의 3번의 개인전에 출품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위험천만한 작품세계로 들어서고자 한다.
prologue
장경국의 ‘몽상화’_류병학 미술평론가
OFFSTAGE of Jang Kyung Guk_2ND AVENUE gallery
부질없다? / 무(無) / 고통은 나눌 수 없다 / 버려진 해변 / 현실을 넘어서려는 ‘몽상화(夢想畵)’ / 이방인(L'Etranger) / 인간풍경 / 무엇을 할 것인가?(What is to be done?) / 당신은 자신이 자유롭다고 생각하는가? / 인간풍경-습작 / 지하생활자의 수기(Notes from Underground) / 새벽 4시 30분 / 인간풍경 / 회화의 세계에 존재하는 ‘몽상가’ / 새로운 르네상스를 꿈꾸는 몽상가 /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Les Reveries du Promeneur solitaire) / 시지프의 신화(Le mythe de Sisyphe)
ONSTAGE of Jang Kyung Guk_DONG-WON gallery
13년간 침묵 / 장경국의 ‘심리회화’ / 면접대기실의 대기자 / 만년 후보 / 무용수(만년 엑스트라) / 내가 말이지... / 활을 내려놓고 / 술래잡기 / 붉은 입김 / 사로잡힌 나 / 인간풍경-리허설 / 퇴근 / 낙타의 등 / 부러진 코 / 몽상 / 화가의 방 /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OPEN STAGE of Jang Kyung Guk_gallery R
장경국의 ‘에이프런 스테이지(apron stage)’ / 장경국의 ‘그림 놀이’ / 장경국의 ‘웃는 남자’ / 책임 있는 명상 혹은 말꼬리 잡기 / 불온한 기운 / 나의 현실적 잣대를 비현실적 잣대로 변형시켜야만 한다 / 그는 ‘촛불’을 보고 ‘타오르는 꽃’으로 부른다 / 나는 ‘소년’을 추앙(推仰)한다 / 별을 따는 남자 / 고독(solitaire) 혹은 연대(solidaire) / 아웃사이더 / 장경국의 유쾌, 상쾌, 통쾌! / 내 안의 오디세이
epilogue
생의 공허를 깨달은 한 화가의 정신세계를 그린 그림_류병학 미술평론가
profile
Credit
작가정보
저자(글) 장경국
작가 장경국(1967년생)은 1994년 영남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했다. 그는 1994년 미대 졸업과 함께 백아갤러리에서 대구의 경북대, 계명대, 대구대, 영남대, 효성여대 등 당시 미대 졸업생들 중 유망작가를 선정하여 기획한 『신인전』에 초대되어 출품한다.
2003년 그는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채널14-人(CH14-人)』에 초대된다. 2009년 그는 미그라미(GMIGRAMI)가 주관하고 큐레이팅 컴퍼니 에이치-존(H-zone)이 기획을 맡아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 『코리아 투머로우(KOREA TOMORROW)』에 초대되어 작품들을 출품한다.
2010년 그는 강남구 청담동에 새롭게 문을 열게 된 갤러리 페이스(gallery FACE)의 개관전 『한국현대미술의 지평』에 초대되어 출품한다. 2014년 그는 갤러리전의 기획전 『예술촌의 발견』, 2016년 갤러리H의 기획전 『부창부수(夫唱婦隋)』에 초대된다.
장경국은 2007년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매년 선정하는 『2007 올해의 청년작가전』에 선정되어 개인전을 개최한다. 하지만 그는 13년간 긴 침묵을 한다. 그는 2019년 두 차례의 개인전을 갖는다. 세컨드 에비뉴 갤러리의 장경국 개인전 『오프스테이지(OFFSTAGE)』와 동원갤러리의 장경국 개인전 『온스테이지(ONSTAGE)』가 그것이다.
따라서 이번 갤러리 R에서 열리는 장경국 개인전 『오픈 스테이지(OPEN STAGE)』는 ‘스테이지’ 3탄이 되는 셈이다. 물론 이번 그의 개인전도 갤러리 R의 객원큐레이터인 류병학 씨가 기획했다. 장경국은 이번 갤러리 R의 개인전에 2018년부터 최근까지 작업한 신작 50여 점을 선보인다. 그의 작품 소장처는 대구미술관과 대구문화예술회관 그리고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또한 개인 컬랙터들이 있다.
저자(글) 류병학
저자 류병학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예술대학(Staatliche Akademie der Bildenden Kunste Stuttgart)을 졸업하고 미술평론가(art critic) 및 독립큐레이터(Independent curator)로 활동하고 있다.
독립큐레이터 류병학의 대표적 기획전시는 다음과 같다. 1994년 폴란드에서 기획한 <피스모 이 오브라스(pismo i obras)>, 1997년 독일 구체예술을 위한 파운데이션(Stiftung fur Konkrete Kunst, Reutlingen)의 윤형근(YUN Hyong-keun) 개인전, 1998년 금호미술관(Kumho Museum)의 <그림보다 액자가 더 좋다(The frame is better than the picture)>, 2000년 서울시 주최의 미디어시티_서울(mediacity_seoul)의 ‘서브웨이 프로젝트(Subway project)’, 2006년 부산비엔날레 바다미술제(Busan Biennale Sea Art Festiva), 2010년 인천국제디지털아트페스티벌(Incheon International Digital Art Festival)의 ‘모바일 아트(Mobile art)’, 2012년 여수세계엑스포(EXPO 2012 YEOSU KOREA) SK 파빌리온(Pavilion)의 아트디렉터를 맡아 국내외 대형전시들을 기획했다.
미술평론가 류병학은 1994년 <이우환의 입장들들(Positions of Lee Ufan)>(씨네월드), 1998년 <그림보다 액자가 더 좋다>(금호미술관), 2001년 <일그러진 우리들의 영웅(Our Distorted Her)>(아침미디어), 2002년 <이것이 한국화다(This is the Korean painting)>(아트북스) 등 50여권의 단행본이 있다.
연출가 류병학은 2001년 입체영화(three-dimensional film) <도자기전쟁(War of Ceramics)>의 시나리오 작가 및 감독, 2012년 아르코예술대극장에서 공연한 총체극 <더 라스트월 비긴스(The Last Wall Begins)>의 연출도 맡았다.
류병학의 대표적인 수상은 1990년 독일 금속노조상(IG Metall Prize), 2008년 노무현 대통령상이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