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불사조 천하: 황희

역사디딤돌

2010년 09월 14일 출간

종이책 : 2010년 08월 31일 출간

(개의 리뷰)
( 0% 의 구매자)
eBook 상품 정보
파일 정보 ePUB (0.98MB)
ECN ECN01112020900000744178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소득공제
소장
정가 : 5,950원

쿠폰적용가 5,360

10% 할인 | 5%P 적립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시리즈 전체 41
황금 대들보 제국: 이성계
5,950
한글 대왕: 세종
5,950
말 위에서 다스린 세상: 태종
5,950
세상 밖으로 탈출하라: 정도전
5,950
우주를 무한도전한 거인: 장영실
5,950
동굴 속의 거인국: 조광조
5,950
황금 용의 전쟁: 성삼문
5,950
태양을 사랑한 백마: 김시습
5,950
불사조 천하: 황희
5,950
대나무와 소나무의 노래: 이황
5,950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아이들에게 역사적 안목을 키워주는 「역사를 바꾼 인물ㆍ인물을 키운 역사』 제44권 『불사조 천하, 황희』. 아이들은 물론, 청소년부터 어른까지 부담 없이 읽으면서 공감을 나누도록 인간적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인물 이야기를 담아냈다. 역사를 통해 인물을 알고 인물을 통해 역사를 읽는 안목을 키우게 될 것이다. 제44권에서는 늘 백성을 먼저 생각하여 세종 시대를 빛나게 한 황희에 대해 다룬다. 항상 나라의 득이 되는 일을 찾아 행동으로 옮긴 황희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통쾌한 모험 속으로 초대하고 있다.
1장 고려 땅을 휩쓴 폭풍우…12
2장 고려의 멸망, 조선의 건국…30
3장 두문동으로 사라진 고려의 신하들…45
4장 이방원의 야망과 정도전의 죽음…65
5장 정종과 황희의 대립…81
6장 태종의 시대…92
7장 양녕대군을 보호하려는 황희…106
8장 세종과 황희가 만든 세상…130

공민왕은 왕권 강화를 위해 이재 양성 기관인 자제위(子弟衛)를 설치하기도 했지만, 그의 행위는 걷잡을 수 없이 문란해져 갔다. 그러다 홍륜이 익비를 범하여 임신시키자, 이를 은폐할 의도로 홍륜·최만생 등을 죽이려다가, 그들에게 살해되고 말았다. 그 뒤를 이어 신돈의 자식이라는 소문이 떠돌던 우왕(고려 제32대)이 왕위에 올랐다. 그 무렵에 중국 대륙에서도 큰 정치적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다. 새로 일어난 명나라가 원나라를 몽고로 내쫓은 뒤에 차츰 북쪽 만주 지방까지 세력을 뻗치고 있었다. 그런 혼란기에 태어난 황희가 관직에 나간 것은 14살 때 음서로 복안군의 녹사에 보임되면서부터였다. 복안궁 녹사란 궁에서 사무를 보는 서기로 비교적 낮은 벼슬이었다.(‘고려 땅을 휩쓴 폭풍우’ 중에서)

정종 원년인 1399년 3월에 정종은 개경으로 천도를 명했다. 정종은 무엇보다 왕실의 내분이 다시 없도록 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패기만만한 이방원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를 썼으며 왕자들에게는 머리를 깎고 절로 들어가게 하거나 가난하거나 권력이 없는 집의 자식처럼 처신할 것을 간곡히 당부하기도 했다. 황희가 유배에서 풀려나 개경으로 돌아온 것은 1399년(정종 1)이었다.
“황희에게 보궐(정6품의 간관) 벼슬을 내린다!”
하지만 이번에도 황희는 1년도 안 되어 정종과 마찰을 빚었다.
“양홍도를 낭장에 임명하고 교첩을 내리려하니 문하부는 승인을 내리도록 하시오.”
하지만 황희를 비롯한 문하부 낭시들이 정종의 명을 거부했다.(‘정종과 황희의 대립’ 중에서)

시중드는 아이가 울면서 황희에게 물었다.
“대감마님께서 이렇게 돌아가시면 소인들은 누구를 믿고 살아갑니까?”
그러자 황희는 조용히 대답했다.
“공작은 날거미줄만 먹고도 사는데 무엇을 걱정하느냐?”
그리고 얼마 뒤, 황희는 눈을 감았다. 그때 나이 90세였다.
황희가 세상을 뜬 뒤에 중국에서 공작 한 쌍을 조선에 보내며 잘 길러서 돌려보내라고 했다. 공작은 조선의 새가 아니어서 아무도 공작의 먹이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다. 황희가 온갖 짐승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여긴 조정 관리가 황희 집을 찾아가 물었다.
“날거미가 공작의 먹이라고 하셨습니다.”
시중드는 아이는 황희의 마지막 말을 전했고, 과연 공작은 날거미를 먹으며 잘 자라주었다. 문종은 그 말을 전해준 아이에게 후한 상을 내렸다고 한다.(‘세종과 황희가 만든 세상’’중에서)

역사와 인물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통쾌한 모험!
성장기 어린이부터 청소년까지 역사는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공부이다. 다른 나라 역사보다 우리 나라 역사를 더 알아야 한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역사를 이끌고 가는 것은 인물이다. 역사를 이로운 길로 이끈 인물이건 나쁜 길로 이끈 인물이건 역사에서 인물이란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한 인물로 인해 역사의 흐름이 바뀌는 경우도 많고, 역사로 인해 한 인물이 탄생하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역사를 제대로 알려면 그 시대의 중요한 인물을 알아야 하고, 인물을 통해 역사를 읽을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인물 이야기는 이야기 속에 그 사람 삶의 모습이 진솔하게 담겨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절망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도 모두 함께 담겨 있어야 한다. 또 그 사람의 행동은 당시 사회 상황에서 규정되기 때문에 당시의 상황 속에서 그 인물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역사를 바꾼 인물·인물을 키운 역사’는 어린이는 물론이고 청소년, 그리고 일반인들까지 부담 없이 읽고 폭넓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엮는 것을 최우선 방향으로 잡았다.
인물 이야기는 백과사전이 아니다. 한 사람을 역사 속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제대로 쓰인 인물 이야기가 아니면 의미가 없다.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서 하늘이 내린 인물이나 신적인 존재로 그려진 그런 인물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제대로 쓰인 인물 이야기가 필요할 때다.
또한 역사는 결코 지난날의 이야기가 아니다.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언제든지 새롭게 발견되고 새롭게 해석될 가능성이 많다. 특히 우리의 역사는 오랜 세월 동안 왜곡되고 사라진 부분이 많은 만큼
연구할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 역사의 국통을 아는 것은 단순히 과거를 아는 것이 아니다. 우리 민족이 섬겨 왔던 조물주의 창조 섭리, 인간이 어떻게 태어나고 어떻게 봄·여름·가을·겨울을 살아왔느냐 하는 삶의 과정과 역사의 깊은 섭리를 아는 것이다.
그러자면 여러 가지 학설과 주장을 두루 듣고 연구해서 진실에 가까운 역사를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한 인물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무엇보다 그 시대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하고, 역사를 이해하려면 그 시대를 움직인 인물을 제대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388년 2월, 우왕은 최영과 함께 요동 정벌 전쟁을 감행했다. 그러나 이성계와 조민수는 위화도 회군으로 최영 세력을 축출한 뒤에 명나라와 손을 잡았다. 그런 뒤에 이성계 일파는 우왕과 창왕을 폐립하고, 공양왕을 왕으로 세웠다. 그 뒤, 이성계 일파는 역성혁명을 내세워 고려를 멸망시켰다. 이로써 고려 왕조는 개국한 지 474년 만에 제34대 공양왕을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황희는 고려 말에 급제했지만, 고려가 망하자 두문동에 은거했다가 과감하게 이성계 정권과 합류했다. 황희는 늘 백성들을 먼저 생각했고, 언제나 바른 말을 하여 벼슬과 귀양살이를 번갈아 했다.
황희는 60년가량 공직 생활을 했다. 그 가운데 24년간은 재상으로서 가장 높은 자리에 있었다. 그렇듯 황희는 특별한 지위에 앉아 있었지만, 늘 검소한 생활로 일괄하여 청백리로 인정받고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Klover리뷰 안내
Klover(Kyobo-lover)는 교보를 애용해 주시는 고객님들이 남겨주신 평점과 감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교보문고의 리뷰 서비스입니다.
1.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평점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운영 원칙 안내
Klover리뷰를 통한 리뷰를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로운 의사 표현의 공간인 만큼 타인에 대한 배려를 부탁합니다. 일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에 해당하는 Klover 리뷰는 별도의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 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 입니다. 교보eBook 앱에서 도서 열람 후 문장 하이라이트 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