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5 사자심왕 리처드의 반격
2018년 08월 27일 출간
국내도서 : 2013년 08월 02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55.36MB)
- ISBN 9791186712979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쿠폰적용가 7,88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제5권 《사자심왕 리처드의 반격》. 사자심왕으로 알려진 리처드를 그려내며 전쟁의 민낯을 공개한다. 십자군 전쟁을 둘러싼 유럽의 패권다툼을 추적하다보면 종교적 가치와 명분은 어느새 희미해진다. ‘성전(聖戰)’임을 내세우며 시작한 전쟁이 과연 이질적인 종교 간의 불가피한 충돌이었는지, 종교나 사상이 폭력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된 것은 아닌지 묻고 있다. 이 시리즈는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계기로 시작된 이야기를 담은 십자군 이야기로 반전과 평화의 메시지를 담았고, 5권을 통해 한국사회로 시선을 옮겨왔다. 이민자, 이주노동자, 다문화 가정 등 ‘타자’들을 규정하는 우리의 마음 습관을 들여다보고 악의 없는 무관용을 들여다보았다. 또한, 이 책은 서구 중심의 사관에서 벗어나 세계사적 관점에서 서술하였고, 오리엔탈리즘이 가지는 계몽주의적 시각을 벗겨낸데 의의가 있다.
빵빵한 지식, 뛰어난 유머! 지식만화의 새 지평을 열다 ―박재동
야만적 역사를 고발한다 ―진중권
작가의 말 4권의 살라딘과 5권의 리처드
들어가며 일신교는 편협하지 않다
요나와 니네베 / 사마리아와 예루살렘 / 예수 운동과 사마리아 / 전통주의자를 위한 변명 /
바리사이 사람들과 예수 운동의 대화 / 사울로 또는 바울로 / 그러나 관용은 어렵다
5권 사자심왕 리처드의 반격
1장 리처드, 사자의 심장
2장 ‘대관식’의 장
3장 예루살렘의 장
4장 아크레의 장
고전 읽기 커트 보니것의 《제5도살장》을 읽다
연표
도움을 받은 책
1188년, 잉글랜드 왕자 리처드가 선봉에 나서서 살라딘을 저지하기 위한 제3차 십자군을 조직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십자군 참전 문제와 함께 영토상속 분쟁이 도화선이 되어 잉글랜드 왕국은 교황청의 중재에도 불구하고 내전상태에 돌입한다. 아버지인 헨리 2세, 형제인 헨리, 조프리, 존과의 왕위 쟁탈전 끝에, 리처드는 1189년 화려한 대관식과 함께 잉글랜드 군주에 등극한다. 왕자시절부터 십자군 원정을 준비했던 리처드는 왕위에 오른 이후 나라의 모든 힘을 3차 십자군 원정에 쏟아 붓는다.
한편 살라딘은 1187년 예루살렘 왕국과 벌인 히틴전투에서 십자군을 대파하고 예루살렘에 입성한다. 패한 십자군 기사들은 코라도의 티루스 성으로 모여들어 전열을 재정비한다. 살라딘과 십자군의 공방전이 재개되고, 히틴전투에서 패한 예루살렘의 왕 기는 전략적 요충지인 아크레를 침공한다. 아크레 수비군과 기의 공격군, 아크레를 수비하게 위해 달려온 살라딘, 침공을 지원하러 온 코라도 군대의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이중 포위전이 전개된다. 이에 서유럽 최강의 세 군주가 이끄는 제 3차 십자군이 가세하여 아크레를 향하는데……. 리처드와 살라딘의 피할 수 없는 전면전이 시작된다.
■ 4권의 살라딘과 5권의 리처드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4권에서 살라딘의 면면을 다루었다면, 5권에서는 사자심왕으로 알려진 리처드를 그려내며 전쟁의 민낯을 공개한다. 십자군 전쟁을 둘러싼 유럽의 패권다툼을 추적하다보면 종교적 가치와 명분은 어느새 희미해진다. ‘성전(聖戰)’임을 내세우며 시작한 전쟁이 과연 이질적인 종교간의 ?가피한 충돌이었는지, 종교나 사상이 폭력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된 것은 아닌지 독자의 마음에 파문을 일으키길 기대한다.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는 본래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계기로 시작된 이야기로서 반전과 평화의 메시지를 담아왔다. 세계적인 참극을 고발하던 김태권은 5권을 통해 한국사회로 시선을 옮겨온다. 강력한 군주의 대관식과 십자군 원정으로 대중의 흥분이 한껏 고조되고, 이 흥분이 반(反)유대인 폭동으로 분출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지만 이 안에는 우리 사회를 향한 분명한 메시지가 담겨있다. 노련한 풍자를 통해 ‘타자’들을 규정하는 우리의 마음 습관을 돌아보게 만든다. 이민자, 이주노동자, 다문화 가정에 ‘얼마나 한국음식을 잘 먹는가’같은 잣대를 들이대는 악의 없는 무관용을 경계한다. 이를 통해 다시 '관용과 공존'이라는 그의 화두로 회귀한다.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5권을 통해, 독자들은 작가의 세계관이 성숙해가며 다양한 결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함께할 수 있을 것이다.
■ 신의 이름 뒤에 숨긴 인간의 추악한 권력과 욕망을 적나라하게 파헤친 책!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는 어떤 책인가?
* 2011 평화박물관 추천도서 * 2009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청소년권장도서
* 200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도서 * 2005 삼성경제연구소 CEO 추천도서
* 2005 서울시교육청 추천도서 * 2004 EBS〈책, 내게로 오다〉메인도서 선정
* 2004 책따세 추천도서 * 2003 독자만화대상 선정, 시사풍자상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는 부시 대통령 때문에(?) 탄생했다. 부시 대통령은 ‘악의 세계를 제거하기 위해 미국이 벌일 21세기 첫 전쟁은 십자군전쟁’이라며 이라크를 침공했다. 이에 김태권 작가는 작가의 양심을 걸고 십자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며 작업을 시작했다. 왜일까?
첫째, 역사 왜곡이다. 역사적으로 십자군전쟁은 정의로운 전쟁이 아니다. 이미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도 십자군전쟁은 기독교가 전 세계에 저지른 악행이었다며 사과한 바 있다. 소설가 귄터 그라스는 “부시의 십자군 발언은 그 잔혹한 역사에 대한 무지를 드러내는 동시에 십자군이 종교적 열정의 표현이라고 생각하는 멍청함도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논평했다. 둘째, 서양 중심의 역사에 대한 문제 제기다. 마치 십자군전쟁이 서양의 선진 문명이 이슬람의 미개 문명을 일깨우려는 시도였고 이러한 계몽은 서구의 역사적 사명이자 숙명인 것처럼 미화되었는데, 이를 넘어서려면
작가정보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