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옹록(선림고경총서 22)
2009년 07월 14일 출간
국내도서 : 1992년 08월 1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21.99MB)
- ISBN 9788993904437
- 쪽수 566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불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쿠폰적용가 6,48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서·白文寶
·탑명·李穡
·행장·覺宏
1. 어록·覺璉
1. 상당법어
2. 짧은글
2. 게송·覺雷
1. 노래[歌]·3수
2. 송(頌)
·발문·李達衷
·보제존자 삼종가·法藏
·나옹화상 승원가·懶翁
하루는 지공스님이 스님을 불러 물었다.
“이 승당 안에 달마가 있는가 없는가?”
“없습니다.”
“저 밖에 있는 재당(齋堂)을 그대는 보는가?”
“보지 못합니다.”
그리고는 승당으로 돌아가버렸다.
지공스님은 시자를 보내 물었다.
“선재동자가 53선지식을 두루 찾아뵙고 마지막으로 미륵을 뵈었을 때, 미륵이 손가락을 한 번 퉁기매 문이 열리자 선재는 곧 들어갔다. 그런데 그대는 어찌하여 안팎이 없다 하는가?”
스님은 시자를 통해 대답하였다.
“그때 선재는 그 속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시자가 그대로 전하니 지공스님이 말하였다.
“이 중은 고려의 노비다.”
하루는 지공스님이 말하였다.
“그대는 보경사(普慶寺)를 보는가?”
“벌써부터 보았습니다.”
“문수와 보현이 거기 있던가?”
“잘 있습니다.”
“무슨 말을 하던가?”
“그런 말을 합디다.”
“차를 마시고 가거라.”
그 뒤 어느 날 스님은 게송을 지어 지공스님에게 올렸다.
미혹하면 산이나 강이 경계가 되고
깨치면 티끌마다 그대로가 온몸이네
미혹과 깨침을 모두 다 쳐부수었나니
닭은 아침마다 오경(五更)에 홰치네.
迷則山河爲所境 悟來塵塵是全身
迷悟兩頭俱打了 朝朝鷄向五更啼
지공스님은 대답하였다.
“나도 아침마다 징소리를 듣노라.”
지공스님은 스님의 근기를 알아보고 10년 동안 판수(板首)로 있게 하였다.
나옹 혜근(懶翁惠勤)스님의 어록을 [나옹화상어록(懶翁和尙語錄)]이라 한다. 이 어록에 실려 있는 스님의 행장과 탑명에 의하면, 스님은 영해부(寧海府) 사람으로 속성은 아(牙)씨이고, 아버지는 선관령(膳官令:궁중의 음식을 관리하는 직책)을 지냈다.
스님의 skl 스무 살 때(1340년) 친구의 죽음을 보고 생에 의문을 가져서 공덕산(功德山) 요연(了然)스님께 출가하였다. 이후 회암사(檜巖寺)로 가서(1344년) 밤낮으로 수도하던 중 크게 깨치고 1348년 중국으로 가서 대도(大都) 법원사(法源寺)에서 지공화상(指空和尙)을 친견하고 한 해를 머물렀다. (다른 기록에 의하면 스님은 8살 때, 당시 고려에 왔던 지공스님에게서 보살계를 받았으며, 그 보살계첩이 지금도 전하다). 그 다음해에는 휴휴암(休休菴)에서 여름 안거를 지냈다.
그 후 평산 처림(平山處林:임제종 양기파)스님에게서 불법을 이어받고 강남(江南) 등지를 행각하였다. 다시 지공스님을 찾아뵙고서 그에게서 신지(神旨)를 전해 받았다. 이때 법의(法衣), 불자(拂子), 범어(梵語)로 쓴 편지 한 통을 받았다. 이후 광제선사(廣濟禪寺)에서 개당설법을 하였고(1356년), 다시 지공스님을 뵌 후 고려로 돌아왔다(1358년), 10여 년만의 귀국이었다.
내원당에서 심요법문을 한 후 신광사(神光寺)에 주지로 있었다(1361년). 그 후 구월산(九月山)과 금강산(金剛山)에 계셨으며, 청평사에 계실 때(1367년) 지공스님이 보낸 가사와 편지를 받았고, 4년 후 회암사에서 지공스님의 사리를 친견했다.
1370년 스님이 51살 때 개경의 광명사(廣明寺)에서 공부선(功夫選)을 주관하였다. 여기에서는 선과 교를 총말아하여 시험을 보았으나 오직 환암혼수(幻庵混修)만이 스님의 인정을 받았다. 이때 당시의 국사이며 화엄종의 대종사인 설산(雪山:千熙)스님을 방석으로 때린 사건이 이 어록에 실려있다. 이듬해 8월 왕사(王師)로 봉숭되어 금란가사와 법복 및 바루를 하사받았다. 그 후 4년간은 병란에 불타버린 회암사 중창에 전력하였다.
그동안에 공민왕이 돌아가시고 우왕이 즉위하여 다시 왕사로 추대되었으나 회암사를 낙성한 직후에 중앙 대간(臺諫)들의 압력으로 밀양 영원사(瑩源寺)로 그 처소를 옮겨가던중 신륵사(神勒寺)에서 입적하시니(1376년 5월 15일) 세수는 57세이고 법랍은 38세이다.
스님은 자기의 죽음을 스스로 '열반불사(涅槃佛事)'라고 하였는데, 스님의 열반 후 10여 년 이내에 신륵사 이외에도 금강산, 치악산, 소백산, 사불산, 용문산, 구룡산, 묘향산 등7개 소에 이색(李穡)이 찬한 탑비가 세워졌고, 또 원주 영전사(令傳寺)에도 탑비가 세워졌다.
스님의 어록은 '어록(語錄)'과 '가송(歌頌)' 두 권으로 되어 있다. 시자 각련(覺璉)이 수집한 어록에는 상당법어 29칙, 짧은 글 25칙, 이색이 찬한탑명과 문인 각굉(覺宏)이 쓴 행장이 실려 있다.
이 상당법문의 형식상 특색은 첫재 특별한 구분의 기준 없이 스님이 중국 광제선사에서 개당한 때의 법문을 시작으로 하여 스님의 행장과 거의 비슷한 순서로 수록되어 있다. 그러나 모든 법문에 대해 시기를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상당법문에는 공민왕과 그 왕비인 승의공주에 대한 수륙재(水陸齋)에서 행한 법문을 비롯하여 영가를 위한 법문이 특히 많다. 그리고 대어(對語) 6칙, 감변(勘辯) 3칙, 착어(着語) 1칙은 무척 특색있는 법문이다.
법문의 내용은 주로 간절하게 화두를 참구할 것을 말하였다. 즉 화두를 착구함에 있어서는 먼저 신심과 의지가 견고해야 하며, 하루 종일 화두를 들어서 마침내 저절로 의심이 일어나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마치 물살 급한 여울의 달과 같아서 부딪쳐도 흩어지지 않고 움직여도 없어지지 않는 지경이 되어 크게 깨침에 가까웠다고 한다. 특히 화두공부를 점검하는 10가지를 모아서 '공부10절목(工夫十節目)'이라 하였다. 또 법문을 하면서 주장자, 죽비, 불자, 할 등을 사용하였고, 영가에 대한 법문에서는 주장자 대신에 죽비를 사용하였다.
시자 각뢰(覺雷)가 편집한 가송(歌頌)에는 완주가(翫珠歌) 60구, 백납가(百衲歌) 40구, 고루가(枯 歌) 52구의 노래 세 수[三種偈]를 비롯하여 게송, 찬(讚), 발원문 그리고 '노래 세 수'에 대해 이색이 쓴 후기가 함께 실려있다.
게송은 단순히 풍경을 읊은 것을 비롯하여 계명(戒銘:이름을 지어주면서 그 이름을 풀이하여 지어주는 글), 여러 선인(禪人)을 떠나보내 당부 하는 것, 게송을 청하기에 주는 것, 임금의 덕을 칭송한 것, 옛사람의 송(頌)에 답한 것, 세상을 경계한 것, 제(題)한 것 등 여러 가지를 모은 것이다. 승원가에서는 아미타불을 염불할 것을 말하고 있는데, 누이동생에게 준 글 등에서도 아미타불을 염할 것을 말하고 있
작가정보
저자(글) 백련선서간행회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