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들면 흥이요 발을 들면 멋이라
2012년 05월 18일 출간
국내도서 : 2008년 10월 31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23.44MB)
- ISBN 9788980402076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5,36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21권에서는 인간문화재 김천흥에 대해 알아봅니다. 김천흥은 일제강점기에 우리 춤을 시작해 '조선의 마지막 무동'으로, 인간문화재로 살아온 분입니다. 궁중무용은 물론 민속무까지 겸비한 예술가인 김천흥은 대중들과 소통하고자 끊임없이 공연을 하고 많은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아흔 넷의 나이에 궁중무용 가운데서도 가장 아름답다고 손꼽히는 춘앵전을 공연한 그는 진정한 우리의 춤꾼입니다.
- 조선 마지막 임금, 순종 황제 앞에서 춤을 추다
- 할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왜 춤을 추는 거야?
- 신바람 나서 따라다닌 가설극장
- 남사당패가 오던 날
- 만세 소리는 온 나라에 퍼지고
- 운명을 바꾸어 준 아악부에 들어가
- 음악을 공부하러 왔는데 춤이라니요?
- 다시 살아난 궁중무용
- 신의주에서 당한 설움
- 순종 황제 돌아가시다
- 가곡과 12잡가를 배우다
- 아악부를 떠나다
- 떠돌고, 떠돌고, 떠돌다
- 장단에 껍죽껍죽 움직인다고 다 춤인가
- 자랑스런 우리 예술에 나도 뭔가를 보태고 싶어
- 춤과 음악으로 살아온 세월
- 자연과 사람과 세상을 잇는, 힘!
|조선의 마지막 무동 김천흥 할아버지|
처용무, 종묘제례악, 춘앵전, 포구락…. 지금까지 그 아름다움과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는 우리 궁중무용들입니다. 궁중무용이란 왕실에서 큰 행사가 있을 때마다 추던 춤으로, 나라의 중심에 놓인 정서와 예전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예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우리 유산이라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이 아름다운 궁중무용이 역사의 유물로 사라질 뻔했던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일제강점기 때였지요. 김천흥 할아버지는 바로 그 즈음 우리 춤을 시작해 ‘조선의 마지막 무동’으로, 인간문화재로, 궁중무용은 물론 민속무까지 겸비한 예술가로, 대중들과의 거리를 좁히고자 학생들을 가르쳐 끊임없이 공연을 열어 온 “무악인들로부터 가장 존경받는” 스승으로, 그리고 아흔넷 나이에 궁중무용 가운데서도 가장 아름답다고 손꼽히는 춘앵전을 공연한 ‘춤꾼’으로 평생을 살다간 우리의 춤꾼입니다.
어릴 때부터 가설극장과 남사당패를 좋아하던 김천흥 할아버지는 열네 살이 되던 해, 일제강점기 궁중무용과 음악을 관장하던 ‘이왕직 아악부’에 들어가 우리 전통 음악과 무용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시작된 할아버지의 춤 인생은 99세가 되어 돌아가실 때까지 이어져, 춤과 함께한 세월은 할아버지의 역사인 동시에, 우리 궁중무용의 역사가 되었지요. 그런 만큼 할아버지가 우리 예술에 남긴 노력과 수고는 어마어마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열다섯 살, 순종 황제가 태어난 지 50년이 되던 해를 기념하는 잔치 때 임금 앞에서 춤을 추어 ‘조선의 마지막 무동’으로 널리 알려진 김천흥 할아버지는, 그때 배워 놓은 춤을 복원해 많은 제자들에게 가르쳤으며, 우리 궁중무용이 잊혀지지 않도록 하는 데에도 힘썼습니다. 공부를 마친 뒤에도 계속 이왕직 아악부에서 일하던 김천흥 할아버지는, 조선인들에 대한 부당한 대우에 화가 나 아악부를 그만둔 뒤, 온 나라를 떠돌며 다양한 우리 고유의 춤까지 익혔습니다. 그 뒤 다시 이왕직 아악부로 돌아온 김천흥 할아버지는 해방이 된 뒤 국립국악원에서 일하는 한편, 김천흥 고전무용연구소를 열어 우리 전통 무용과 음악을 살리고 지키는 일에 평생을 바쳤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쳐 공연을 하며, 우리 전통 무용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일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처용랑>, <만파식적> 같은 무용극을 직접 만들고 《한국무용의 기본 무보》 같은 책을 써 많은 이들로 하여금 우리 예술을 사랑할 수 있게 한 할어버지는 2007년 돌아가실 때까지 수많은 상을 받았으며, 많은 예술인들로부터 ‘가장 닮고 싶은 스승’으로 손꼽히며 존경받고 있습니다.
|김천흥 할아버지는|
국악인이자 우리 나라 전통무용을 지켜 온 무용가인 김천흥 할아버지는 중요무형문화재 1호인 종묘제례악의 해금과 일무, 중요무형문화재 39호인 처용무의 기능보유자였습니다. 할아버지는 1909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열네 살에 이왕직 아악부원 양성소에 들어가 우리 전통 음악과 무용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순종 황제가 태어난 지 50년을 기념하는 기념잔치 때, 무동이 되어 순종 황제 앞에서 춤을 추었지요. 공부를 마친 뒤에도 할아버지는 계속 아악부에서 일하며 1932년에는 아악수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방 뒤 아악부가 국립국악원으로 바뀌자 이사 겸 무용부장, 예술사로 일했으며, 1955년에는 김천흥 고전무용연구소를 열었습니다. 이렇게 할아버지는 일제강점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 전통 무용과 음악을 살리고 지키는 일에 평생을 바치셨지요.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수많은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할아버지는 지난 2007년 8월에 돌아가셨으며, 남긴 작품으로는 무용극 <처용랑>과 <만파식적>, 지은 책으로는 《한국무용의 기본 무보》, 《우리춤 이야기》가 있습니다.
작가정보
그림/만화 강봉승
그린이 강봉승은 자기소개를 가장 어려워하는 부끄럼쟁이입니다. 충남 예산에서 태어나 세종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했습니다. 《마이 네임 이즈 민 캐빈》, 《두근두근 첫사랑》, 《잘난 척쟁이 경시 대회》, 《우리 바다 이야기》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