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쟁이 김 선비 옛 동물 그림에 쏙 빠졌네!
2015년 07월 31일 출간
국내도서 : 2014년 10월 20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17.57MB)
- ISBN 9788968301803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6,93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닭은 출세, 토끼는 지혜, 잉어는 장원 급제…….
옛 동물 그림에 숨은 속뜻을 읽으면 옛 문화가 훤히 보여요!
상징을 알고 보면 더욱더 흥미로운 동물화
《궁금쟁이 김 선비 옛 동물 그림에 쏙 빠졌네!》는 우리 옛 그림에서 산수화, 인물화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물화를 통해 조선 시대의 풍속과 문화를 살펴봅니다. 김홍도의 풍속화를 드나들며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들여다보는 《궁금쟁이 김 선비 옛 그림에 쏙 빠졌네!》에 이은 두 번째 책으로, 원님이 된 김 선비가 고을의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하는 과정을 따라가며 30여 점의 동물 그림을 만날 수 있지요.
‘동물화’는 새와 동물을 소재로 그린 그림입니다. 조선 중기까지는 양반들과 전문 화원(화가)들이 주로 그렸고, 후기에 이르러 민화(서민층에서 그린 그림)에서 크게 성행했지요. 동물화는 보는 그대로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그림 속 동물들이 지닌 상징을 알고 보면 더욱더 흥미롭습니다. 가령 눈이 세 개 또는 네 개 달린 개의 그림을 있는 그대로 보면 괴물로 볼 수도 있지만, 어둠 속에 숨어 있는 귀신까지 잘 찾아내라는 속뜻을 이해하면 왜 그렇게 그렸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또 소나무 위에 까치가 앉아 있고, 그 아래에 호랑이가 그려진 그림은 각각의 상징을 알면 그림의 의미가 머리에 쏙 들어옵니다. 호랑이는 나쁜 귀신을 물리친다는 뜻이고, 까치는 기쁜 소식, 소나무는 정월을 나타내므로 새해에 기쁜 소식이 많이 들리기를 바란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지요. 그럼 궁금쟁이 김 선비를 따라 동물 그림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 따라 숨은 상징이 술술!
과거에 장원 급제하여 고을의 원님이 된 김 선비가 이번에는 두 화가의 그림 실력을 겨루는 자리에 심판으로 나섰습니다. 마을에서 오랫동안 그림을 그린 박 서방과 외지에서 왔지만 실력 있는 젊은 총각의 대결이었지요. 김 선비는 세 가지 과제를 냅니다. 세상에서 가장 힘센 동물, 가장 오래 사는 동물, 가장 지혜로운 동물을 그리라는 것이었어요. 박 서방과 총각은 거침없는 손놀림으로 용, 호랑이, 거북, 토끼 그림을 뚝딱 그려냅니다. 엎치락뒤치락 반전을 거듭하는 둘의 대결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하고, 두 화가의 훌륭한 솜씨에 누구의 손을 들어주어야 할지 난감한 김 선비는 곰곰이 생각한 끝에 마침내 판결을 내립니다. 과연 누가 이겼을까요?
김 선비를 비롯하여 박 서방과 총각은 옛 그림을 드나들며 이야기를 이루어 갑니다. 그림이 이야기가 되고, 이야기가 다시 그림이 되면서 두 화가의 대결 구도는 더욱 박진감 넘치게 전개되지요. 이 책에는 개, 토끼, 닭, 소 등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에서부터 호랑이, 용, 해치 등 신령스러운 동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동물들이 나옵니다. 술술 읽히는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동물들을 만나고, 동물 그림에 담긴 속뜻을 짐작할 수 있지요.
책의 말미에는 본문에 수록한 동물들의 상징을 더욱 깊이 살펴볼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수록했습니다. 옛 그림에 숨은 상징은 물론, 옛사람들이 동물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동물 그림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했는지 등 사회문화적 맥락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여기에 풍부한 그림과 사진 자료를 곁들여 정보의 깊이를 더했습니다.
그림에 소망을 담고 마음을 전했던 조상들의 지혜 읽기!
우리 그림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라고 합니다. 작가는 처음에 “글자도 아닌데 그림을 어떻게 읽지?” 하며 의아해했어요. 하지만 다양한 동물 그림을 공부하면서 번쩍 눈이 뜨였고, 그 느낌을 어린이 독자들과 나누고 싶어서 이 책을 썼다고 하지요.
《궁금쟁이 김 선비 옛 동물 그림에 쏙 빠졌네!》를 읽고 나면 여러분도 그림에 담긴 의미와 상징을 훤히 볼 수 있을 거예요. 아울러 그림에 소망을 담고 마음을 전했던 조상들의 멋과 지혜도 느낄 수 있지요. 궁금쟁이 김 선비와 함께 옛 그림에서 친숙하고 정감 있는 동물들을 만나고,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 알찬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시리즈 소개
“궁금쟁이 김 선비”는?
‘궁금쟁이 김 선비’는 조상들이 일군 자랑스러운 우리 전통문화를 예술·역사·지리와 더불어 흥미롭게 배우는 통합교과 동화입니다. 호기심 많고 참견하기 좋아하는 김 선비와 함께 옛날 옛적으로 떠나요!
궁금쟁이 김 선비 옛 그림에 쏙 빠졌네! 박승주 글|백명식 그림|값 11,000원
궁금쟁이 김 선비 옛 동물 그림에 쏙 빠졌네! 김일옥 글|백명식 그림|값 11,000원
작가정보
그린이 백명식은 강화에서 태어나 서양화를 전공했습니다. 출판사 편집장을 지내며 편집·글·그림에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했습니다. 100여 권의 창작 그림책을 쓰고 그렸으며, 지금은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출판사·사보·잡지 등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2007년 소년한국일보 우수도서 일러스트상을 받았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궁금쟁이 김 선비 옛 그림에 쏙 빠졌네!》, 《민들레 자연 과학 동화》 시리즈, 《책 읽어 주는 바둑이》 등이 있으며, 쓰고 그린 책으로는 《울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에……》, 《김치네 식구들》, 《우주로 날아간 돼지》, 《물속에 빠진 돼지》 등이 있습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