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경영의 원칙
2012년 11월 05일 출간
국내도서 : 2011년 11월 28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1.04MB)
- ECN 0102-2018-000-002700497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8,55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제2부 : 패널 질문과 토론
제3부 : 청중과의 대화
안철수가 들려주는 인생경영, 기업경영과 국가경영의 원칙,
그리고 안철수에게 쏟아지는 뜨거운 질문과 답변들.
<무릎팍도사>에서 방송되지 못했던 안철수의 속 깊은 이야기를 듣는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무릎팍도사>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잠깐 여담으로 들려드리면, 네 시간을 찍었는데 나중에 방영된 것을 보았더니 심각한 이야기는 다 ‘잘리고’ 방송되었더라고요. (청중 웃음) 제가 지금 드리는 말씀들은 <무릎팍도사>에서 잘린 내용들인데, 들어보시면 왜 잘렸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안철수, p13)
몇 가지 가장 기초적인 것을 스스로에게
물어보았어요. 어처구니가 없을 만큼 간단한 질문들이에요.
“왜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해야 하지?”(중략)
“자본주의 사회에서 회사가 존재하는 의미는?”(중략)
“기업의 목적은 수익 창출인가?”(중략)
(안철수, p23~25)
어쩌면 ‘인생의 본질은 좋은 시기가 아니라 어려운 시기에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보통 사람은 좋은 시기에 조금이라도 더 잘되기 위해서 정말 노력을 많이 해요. 그런데, 정작 나쁜 시기를 잘못 보내면 다시는 회복을 못하고 추락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까 결국 아주 길게 인생을 놓고 보면 정말로 인생의 결과를 좌우하는 것은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있는 것이지,
잘되는 시기에 조금 더 잘되고 못되고는 전체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못 미치더라고요.
(안철수, P46)
선생님이 의과대학에서 계속 생리학을 공부하셨으면 우리나라에서도 노벨상 수상자가 나왔을 수 있는데, 그런 점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치고 교수로까지 계시다가 의과대학을 떠난 것이 어떻게 보면 국가적인 손실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p65, 김옥주(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안 박사님은 중간에 멈추셨는데,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처럼 계속 가지 않고 중간에 멈추시려는 생각이신지 궁금합니다. 한국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 좋은 기업을 성공시키신 역량을 잘 살리셔서, V3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을 만드셔서 더 큰 기업으로 만들 수도 있을 터인데, 그런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아니면 기업 경영은 아예 그만두시려는 것인지, 또 아니면 학생들을 키워내서 더 큰 기업을 하시려는 생각인지, 그리고 어느 쪽이든 어떠한 생각에서 그런 결정을 하셨는지 묻고 싶습니다.
(p85, 심규석(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선생님께서 이제 아직 마흔여덟밖에 안 되셨지만, 죽기 전에 혹시 꼭 하고 싶은 일이 있으신지, 죽기 전에 꼭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삶의 목표 같은 것이 있으신지, 혹은 매일매일을 열심히 사는데 과연 지금 죽어도 이제까지 산 것을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p97. 정성경(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10학번))
안철수가 정의하는 ‘경영’의 진정한 의미
<안철수, 경영의 원칙>은 서울대학교 교수와 학생들,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획된 <관악초청강연>에서 ‘우리 시대의 멘토’ 안철수가 직접 강연한 내용과 질문 · 답변을 담은 책이다. 이 책에서 안철수는 자신이 생각하는 ‘경영’이란 어떤 것이며, 또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일반 시민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경영’이란 단순한 의미의 ‘기업 경영’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생경영’이나 ‘기업경영,’ ‘국가경영’의 차원을 모두 아우르는 포괄적 인간행위다. 안철수에 의하면 경영이란 본질적으로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판단’을 내리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안철수는 경영을 ‘복잡하고 실시간으로 결단을 계속 내려야 하는 것’이라고 정리하면서 어떤 식으로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고민을 나누고 있다.
안철수의 ‘결단’의 원칙, 안철수는 어떻게 결정하는가
아마도 안철수만큼 자신의 기득권과 과거의 성공을 버리면서 계속 도전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패널로 나온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옥주 교수는 ‘안철수가 의학을 그만두지 않았더라면 한국에서도 노벨상이 나오지 않았겠느냐, 이는 국가적인 손실이 아닌가’ 하고 따지듯 묻고 있다. 이 정도로 촉망받는 의학 연구자이자 교수였던 안철수는 과감히 교수직을 포기하고 벤처기업 경영자의 길을 선택한다. 또한 자신에게 ‘가장 편한 자리’였던 성공한 CEO자리를 버리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강단에 선다 하지만 안철수는 각각의 길을 모두 ‘중간에서 그만두지 않고, 끝까지’ 도전한다. 안철수는 어떻게 과거의 성공을 버리고, 새로운 도전을 계속 해나가는 ‘결단’을 할 수 있었던 것일까? 이 책에서 독자들은 안철수가 말하는 결단과 도전의 원칙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인생의 갈림길에서 의사결정에 내몰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안철수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경청해 보자.
안철수가 <무릎팍도사>에서 미처 하지 못한 이야기들
안철수는 강연의 서두에서 <무릎팍도사>에서 ‘잘려서 방송되지 않은 이야기’를 하겠다고 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의 이야기는 구체적이면서도 솔직하다. 안철수는 이 책에서 기업을 하면서 만났던 괴로움과 성취, 인생의 본질은 즐거운 시기가 아니라 어려운 시기에 있다는 사실을 차분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나 다소 어려워지기 쉬운 ‘경영의 원칙’을 설명할 때도 자신만의 통찰력 있는 시각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 뿐 아니라 넓은 지식과 통찰력에서 나오는 풍부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항상 안철수에게 묻고 싶었던 것들, 그리고 안철수의 따뜻하고 단호한 대답
“우리 사회에 정치는 없다”
이 책의 백미는 우리가 항상 안철수에게 묻고 싶었던 것들을 안철수가 특유의 차분한 음성으로 대답해 주는 부분일 것이다. 동료 학자들과 학생들, 시민들이 안철수에게 자신의 삶과 안철수의 삶에 대해 뜨거운 질문을 던진다. 어떤 학생은 “피라미드의 우두머리 역할을 할 생각이 없는가?” 라는 당찬 질문을 하고, 어떤 학생은 “죽어도 이제까지의 삶을 후회하지 않으시겠는가”라고 묻는다. 친구와 동업을 하다가 청년 실업자가 되었다는 젊은이는 그렇다고 해도 다시 친구와 사업을 하고 싶다고 안철수의 조언을 구한다. 안철수는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풍부하고 쉽게 본인의 생각을 말한다. 사실 젊은이들이 희망을 갖고 살기 힘든 사회인데 정치는 어떠한가? 안철수는 대답한다. “우리 사회에 정치는 없다.” 안철수가 그렇게 말하는 이유를 이 책에서 읽어보자.
작가정보

1962년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였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기술경영학(TechnoMBA)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스탠포드 대학 벤처비즈니스 과정과 고려대학교 기업지배구조 최고과정을 수료했다.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전임강사 및 의예과 학과장을 역임하였고, 해군에서 군의관으로 복무했다. 1988년 서울대학교 의대 박사 과정 중에 '브레인 바이러스'를 퇴치할 백신 프로그램을 밤새워 개발했다. 1995년 (주)안철수연구소(현 안랩)를 창업하고 10년간 대표이사로 일했다. 2005년 유학을 떠난 뒤 2008년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고,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포스코 이사회 의장 등을 역임했다. 2011년에는 보유하고 있던 안랩 주식 절반을 사회에 환원해 ‘안철수재단(현 동그라미재단)’을 설립했다. 제19대, 20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2016년 ‘국민의당’을 창당해 삼김(金) 이래 최대(38개 의석)의 교섭 단체를 만드는 정치적 업적을 남겼다. 2018년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2019년 스탠포드대학교 법대의 법, 과학과 기술 프로그램에서 방문 학자로 연구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독일에서 러너(runner)로 본격적인 훈련을 시작했고 2019년 9월 베를린 마라톤 대회 풀코스 3시간 46분 14초, 11월 뉴욕 마라톤 대회 풀코스 3시간 59분 14초의 기록으로 완주했다.<BR>현재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고문, 아시아안티바이러스연구협회 부회장, 한국정보산업연합회 부회장, 벤처기업협회 부회장, 한국정보보호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고 있다. 저서로 '바이러스 분석과 백신 제작', '안철수의 바이러스 예방과 치료', '별난 컴퓨터 의사 안철수', '안철수와 인터넷 지름길',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안철수, 우리의 생각이 미래를 만든다', '안철수, 내가 달리기를 하며 배운 것들', '안철수의 생각',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안철수, 경영의 원칙' 등이 있다. 동탑산업훈장, 산업포장, 윤리경영대상, 한국공학한림원 '젊은 공학인상' 등을 수상하였고, 비즈니스 위크가 뽑은 '아시아의 별 25인', 세계경제포럼이 뽑은 '차세대 아시아의 리더 한국 대표 18인'에 선정되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