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의 향기
2013년 11월 19일 출간
국내도서 : 2000년 09월 01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23.62MB)
- ISBN 9788936920807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불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폰적용가 10,80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현장감이 살아있는 종가집 답사기
이 책은 '한국의 종가집'이라는 주제로 여러 매체에 연재되었던 글을 새롭게 묶어 편집한 것이다. 따라서 전국의 손꼽히는 종가나 명가를 전정해 직접 찾아가는 과정, 그 집에 살고있는 이들에게 듣는 집안 내력, 또 한옥 전문가의 눈으로 찬찬히 돌아본 우리 옛 집의 아름다움이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전달된다. 또 상태가 좋지 않았던 사진은 보충 촬영하고, 연재에 빠졌던 증거나 한옥을 추가하여 내용을 더 알차게 꾸몄다.
이제는 그 의마가 많이 퇴색했지만, 우리 사회에서 종가(宗家)가 차지하는 무게감은 연전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반면 그런 의미 부여 자체가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나 종가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 전통을 지키며 사는 종손들의 삶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들여다 본 적은 거의 없었다.
신영훈 선생은 한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의 역사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한옥이 발산하는 향기는 단순히 옛 건축의 향기가 아니라, 바로 그 집을 가꾸고 지켜 온 사람들의 향기이기 때문이다.
직접 만져보고 느끼는 옛집의 아름다움
이 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단순한 옛 건축이 아니라, '사람이 살고 있는 집'을 본다는 데 있다. 궁궐이나 사적지처럼 안내문을 보고 상상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금도 살림을 하고 있는, 그래서 삶의 훈기가 그대로 느껴지는 한옥의 모양새를 요모조모 살펴보는 것이다.
한옥을 보는 재미는 남다르다. 처음 볼 때는 다 똑같은 집인 것 같지만, 지식이 조금씩 늘어갈수록 무궁무진하게 많은 한옥의 매력을 발견하게 된다. 특히 사람이 살고 있는 한옥을 방문하면 그 놀라움은 더 커진다. 비로소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한옥은 똑같은 집이 거의 없다. 맞춤 집이기 때문이다. 그 집에 사는 사람의 몸에 맞게 방의 넒이와 찬장의 크기를 정하고, 그 사람이 하는 일을 고려한 구성이기 때문에 옛 집은 곧 그 집안의 역사를 대변한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신영훈 선생은 따라 앞마당으로 두꼍으로 고샅으로 사랑채로 이리저리 다니다보면, 이 집이 왜 이렇게 지어졌는지, 이 집의 어떤 부분이 아름다운지 비로소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런 깨달음이 늘어갈수록 집구경은 점점 재미있어진다.
훈기가 담겨 있는 300여 컷의 사진과 친절한 배치도
신영훈 선생의 사진 작업은 늘 김대벽 선생이 맡는다. 글에서 천장의 가구 구조법을 언급하면, 어김없이 생생한 사진이 따라붙는다. 웅장한 규모의 집안 전깅을 찌기 위해 산을 오르거나 전신주에 매달리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기에 독자들은 그들과 함께 답사를 다녀온 듯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은 것이다.
이 책에서는 또 공부하는 이들을 위한 배려고 한옥 배치도를 첨가했다. 글이나 사지으로는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운 집의 평면을 그림으로 꼼꼼이 보여주기로 한 것이다. 평면도라고 하면 전문적이고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 그림들은 일반 독자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그린 것으로, 글과 그림을 맞춰가면서 읽으면 새로운 재미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신영훈(申營勳)
우리나라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옥 전문가 신영훈 선생은 최근 영국 대영박물관 한국관에 한옥 한 책를 지어 주목을 받았다. 또한 한옥에 대한 인식을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 그는 8월 28일 한옥문화원을 열어 전문적인 강좌를 시작하기도 하였다.
1935년 경기도 개성에서 출생
1959년부터 국가 지정 중요 국보와 보물의 보수 공사에 종사하였으며 주요 작품으로 송광사 대웅보전과 보텁사 3층목탑 등이 있다. 1962~1999년 문화재관리국 전문위원을 역임한 뒤 현재 해라시아문화연구소 소장으로 활동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의 살림집', '한옥의 미학', '절로 가는 마음', '우리 문화 이웃 문화', '신영훈의 역사 기행 1-10', '우리 한옥', '한옥의 고향' 등 다수가 있다.
김대벽(金大壁)
1929년 함경북도 행영에서 출생
현재 해라시아문화연구소 연구원이며 한국사진작가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이다. 주요 작품으로 '한국의 가면 및 가면극', '문화재대관 - 무형문화재편' 중요민속자료 등 다수를 전담 촬영하였다.
작가정보
2002~2008년 한옥문화원 원장. 2008년 한국 건축문화인대상 수상. 1968년 부산시 시립박물관 초대 학예 연구실장. 1962~1999년 문화재 전문위원. 1935년 개성 출생. 주요 작업으로는 2008년 경기도 안성 해주오씨 재실 신축 자문. 2006년 충북 음성 살림집 신축 지유. 2004년 경북 풍기 동양대학교 인성교육관 신축 지유. 2003년 전북 임실 대도대한 연구회 팔각원당 신축 지유. 2001년 21세기 한국의 살림집으로 양평에 2층 귀틀집 상곡당(上谷當) 신축 지유. 2001년 강화 학사재(學思齋) 신축 지유. 2000년 영국 대영박물관 한국실 한옥 사랑방 신축 지유. 2000년 충남 해미(海美) 미륵사(彌勒寺) 미륵전(彌勒殿) 신축 지유. 1996년 충북 진천(鎭川) 보탑사(寶塔寺) 삼층목탑 신축 지유. 1995년 선산 동호재(東湖齋) 신축 지유
1995년 안동 하회 심원정사(尋源精舍) 신축 지유. 1994년 경북 청도 운문사(雲門寺) 대웅보전(大雄寶殿) 신축 지유. 1992년 프랑스 파리 고암서방(顧庵書房: 이응로 화백 미술관) 신축 지유. 1990년 전남 승주 송광사 제8차 중창불사에 따른 108평 대웅보전(大雄寶殿) 신축 지유. 1972~1975년 송광사(松廣寺) 국사전(國師殿), 침계루(枕溪樓), 약사전(藥師殿) 중수 공사 감독관. 1968년 안동별궁(安洞別宮) 침전(寢殿) 이전 공사의 지유(指諭). 서산(瑞山) 마애불 보호각 신축 지유(指諭). 불국사(佛國寺) 중건공사를 위한 발굴 조사에 참여 중건건물(重建建物) 설계작업 참여 진양성(晉陽城) 중건공사 감독관. 1967년 멕시코 시의 차플텍 공원 안에 한국정(韓國亭) 신축 - 이광규(李光奎) 대목장과 공동작업. 1965년 익산 금마 왕궁리 5층석탑 해체수리 감독관. 1964년 덴마크 국립박물관 한국실 백악산방(白岳山房) 신축. 1964년 금산사(金山寺) 미륵전(彌勒殿) 중수공사 감독관. 1964년 금산사 미륵전 중수공사 감독관
1964년 경주 토함산 석불사(石佛寺) 중수 공사 감독관. 1962년 서울 남대문(崇禮門) 중수 공사 감독관. 1955~1959년 국립중앙박물관 보급과(普及課)의 조수로 근무. 주요 저서로 '한국의 살림집', '한옥의 조영' 등이 있고, 역서로 '한국 상대 건축의 연구' 등이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