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가 건네는 말
2021년 06월 07일 출간
국내도서 : 2020년 10월 07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ePUB (14.56MB)
- ISBN 9788920040610
- 쪽수 244쪽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정가 13,000원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일은 상담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핵심적인 작업이다. 살아오면서 억눌러 두었던 다양한 감정을 꺼내어 인정하고 수용할 때 변화가 시작된다. 이런 변화의 과정이 때로 고통스럽고 그만두고 싶을지도 모르지만 이 과정을 겪어야만 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처음부터 모든 과정은 관계 맺기를 향해 있었다고 말한다. 혼자 있는 삶은 편하고 자유로울 수 있지만 진정한 기쁨을 누릴 수 없다는 것이다. 진정한 기쁨은 함께함을 즐거워하는 것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전문상담사인 저자의 다정하고 세심한 말을 따라가다 보면 나로부터 변화가 시작되고 함께함의 기쁨이 회복될 것이다.
1부 나를 보기
참을 수 없는 존재의 부끄러움_12
내 마음의 그림자_21
내 마음의 방패_28
그 아버지에 그 아들_39
사랑이라는 이름의 덫_48
고슴도치의 겨울나기_57
아주 작은 차이, 그러나 큰 차이_67
2부 변화하기
무엇이 트라우마인가?_76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_88
떠올리고 알아차리고 접촉하기_102
멈추고 성장하기_113
참고 기다리기_122
딛고 일어서기_131
지금을 살기_139
새로운 이야기 쓰기_145
머리와 엉덩이-트루 그릿_154
3부 관계 맺기
공감대화법_162
상담자처럼 대화하기_173
칭찬의 기술_184
있는 그대로 말하기_192
네 마음을 아니?_202
자기와의 대화_211
무엇을 바라보는가?_222
현대 뇌과학이 전해주는 관계의 열쇠_234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같은 시간을 지나가는 것은 ‘진정한 관계 맺기’를 위한 것이다. 사실, 처음부터 모든 과정은 관계 맺기를 향해 있었다. 우리는 늘 관계를 갈망하고 관계 속에 있을 때 진정한 기쁨을 느낄 수 있다. 혼자 있는 게 편하고 혼자 있는 게 제일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이면 감정은 그 누구보다 관계를 잘 맺고 싶은 욕구에 기반해 있다. 다만 이러한 바람이 좌절되거나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차라리 혼자이기를 선택한 것이다. 함께이고 싶지만 그 함께함이 너무 고통스러워 혼자이기를 바라게 된 것이다. 혼자 있는 삶은 편하고 자유로울 수 있지만 진정한 기쁨은 누릴 수 없다. 진정한 기쁨은 함께함을 즐거워하는 것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상담자가 건네는 말》을 통해 나로부터 변화가 시작되고 함께함의 기쁨이 회복되기를 바란다.
-pp.6-7 “들어가기”
우리는 유연함과 강인함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시행착오를 거쳐 가장 적당한 거리를 찾아낸 고슴도치들처럼, 지금은 비록 좌충우돌하고 있지만 우리는 모두 부모와 자녀 사이에, 남편과 아내 사이에, 나와 너 사이에 적절한 거리를 찾고 우리 내면에서는 온유와 겸손, 적극성과 독립심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을 수 있다.
우리의 치유와 회복은 책임에서 시작한다. 다른 사람을 원망하고 비난하면서는 결코 성장할 수 없다. 나의 과거를 원망하고, 나의 부모를 원망하고, 다른 사람을 원망하고 탓하는 상황에서는 결코 성장이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자신의 두 발로 설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성장해야 한다. 나아가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p.65 “고슴도치의 겨울 나기”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일상의 작은 경험이라고 할지라도 잘 처리되지 않으면 독성을 지닌 외상이 된다. 이러한 외상적 경험은 과거의 기억과 연결되는 단서를 만나면 고통을 재경험한다. 트라우마는 고통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실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고통의 처리 과정을 성공적으로 지나가도록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는 채 어린 시절을 보내고, 그 고통스러운 경험이 성격의 연약한 부분을 심각하게 위협했다면 사소한 사건이라도 외상적 경험으로 자리 잡는다. 다만, 외상적 경험은 명시적으로 기억할 수도 있지만 사건의 발단이 되는 그 경험 자체를 전혀 알아차리지 못할 때도 있다.
-p.83 “무엇이 트라우마인가”
이처럼 칭찬을 감정에 접종하는 주사라고 한다면, 성격이나 인격에 주사하지 말고, 노력과 노력을 통해 성취한 것에 접종(칭찬)하는 것이 좋다(Ginott & Godard, 2003). 아이가 자기 방을 청소했을 때, 방이 아주 깨끗해졌다고 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칭찬이다. 하지만 매우 착하다고 말하는 것은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 아이를 진정으로 위하는 칭찬은, 어른의 의도대로 아이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이가 성취한 일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거울이 되어 주는 것이다. 인격을 직접적으로 칭찬하는 것은 마치 머리 위에서 곧 바로 내리쬐는 직사광선과 같아서 눈이 부시고 불편하다.
-pp.188-189 “칭찬의 기술”
우리 삶에서 없애고 싶은 어두움이 있는가? 나 자신이든 상대방의 문제이든 그 문제에 집중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의 시선이 주목하는 방향으로 우리는 이끌리게 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자신이 주목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야 한다. 그동안 문제와 어두움을 주목해 왔다면 이제 해결과 빛을 주목하는 선택을 해야 한다. 단순히 시선의 방향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p.232 “무엇을 바라보는가?”
작가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교육상담 전공으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성희롱·성폭력상담소(현 인권센터) 전문위원, 서울대학교 관악사 상담실장을 역임했다. 한국상담학회 공인 1급 전문상담사이며, 전문영역 수퍼바이저이다. 청소년과 부모의 관계, 현대 뇌과학과 대인관계, 심리상담, 성교육, 여성의 강인함, 상담의 따뜻함을 알리고 일상에 적용하는 것 등에 관심을 가지고 강의를 통해 학생들을 만나고 있다. 유튜브에서 관련 강의영상을 볼 수 있다.
《삶의 의미를 찾아주는 상담자》(2020), 《교사 번아웃 탈출 매뉴얼》(2019), 《심리치료의 비밀》(2018), 《청소년 인성교육》(2018), 《청소년 상담》(2017), 《심리학에게 묻다》(2017),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2016), 《등교를 거부하는 청소년》(2013), 《성희롱·성폭력 상담자 가이드》(2007) 등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상품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5,000원 이상 eBook으로 변경 예정,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