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영혼의 정원사

고진하 지음
뿔(웅진문학에디션)

2011년 06월 10일 출간

종이책 : 2009년 09월 01일 출간

(개의 리뷰)
( 0% 의 구매자)
eBook 상품 정보
파일 정보 ePUB (6.48MB)
ISBN 9788901174006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전자책 화면에 표기된 주석 등을 모두 읽어 줍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교보 ebook' 앱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Android v3. 0.26, iOS v3.0.09,PC v1.2 버전 이상)

소득공제
소장
정가 : 7,000원

쿠폰적용가 6,300

10% 할인 | 5%P 적립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영혼을 가꾸는 아름다운 이야기!
예수, 붓다, 노자… 옛 성현들의 깨달음과 지혜가 펼쳐진다~
시인이자 목사인 고진하가 전하는 영혼에 물을 주는 50가지 방법을 담은 지침서 『영혼의 정원사』. 볼 수도 만질 수도 잡을 수도 없는 영혼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인 고진화는 영혼의 정원을 가꾸는 데 필요한 방법들을 제시하며, 이해를 돕기 위해 종교적 우화, 민담, 동화, 잠언, 시 등을 수록했다.

유명 인사 모어 씨는 초상화를 갖고 싶어서 화가를 불러, 실제 생김새와는 다른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자신을 그려서 초상화를 완성한다. 만족스럽게 그림을 들고 가족과 친구를 찾은 모어씨는 그들에게 초상화와 자신이 하나도 닮지 않았다는 말을 듣게 된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대면하는 일의 어려움이 담긴 이야기 ‘자기 자신을 부인하지 않도록 조심하라’에 대해서 저자는 나의 한계와 약점까지 인정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는 지혜를 전한다.

세계 성현들의 말을 공부해온 고진하는 동서고금의 현학자들이 전하는 인생의 지혜와 깨달음을 재치 있는 우화와 함께 펼쳐낸다. ‘마음의 파수꾼을 세우라’, ‘항상 호흡을 주시하라’, ‘지금 이 순간을 살라’, ‘자족의 샘물을 마시라’와 같이 삶의 지혜를 담고 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방법을 엿보자.

이 책은 1997년 작품 「영혼을 살아 있게 하는 50가지 방법 」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그대의 내면을 탐구하라 … 7
2. 한가로움을 누리라 … 12
3. 마음의 파수꾼을 세우라 … 16
4. 항상 호흡을 주시하라 … 21
5. 미망에서 깨어나라 … 27
6. 지금 이 순간을 살라 … 34
7. 자족의 샘물을 마시라 … 40
8. 신뢰를 가지라 … 44
9. 의미를 구별하라 … 49
10. 삶을 즐기라 … 54
11. 무심으로 행하라 … 58
12. 부드러운 마음을 지니라 … 64
13. 시각을 바꾸라 … 69
14. 그대의 악기를 조율하라 … 75
15. 침묵을 창조하라 … 79
16. 고대의 지혜 속으로 잠수하라 … 84
17.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 하지 말라 … 88
18. 미래의 존재를 느끼라 … 93
19. 일상적인 것에서 신성한 것을 찾으라 … 98
20. 자연의 리듬을 존중하라 … 103
21. 중심으로 가서 쉬라 … 107
22. 영혼에 장식을 달지 말라 … 113
23. 그대 존재의 유일성에 충실하라 … 118
24. 가볍게 살라 … 123
25. 그대 영혼의 성소를 마련하라 … 127
26. 춤을 추라 … 132
27. 기도의 리듬을 잃지 말라 … 136
28. 나누며 살라 … 140
29. 삶의 균형을 찾으라 … 144
30. 무소유의 거울에 비춰 보라 … 149
31. 그대 몫의 역할을 다하라 … 153
32. 칭찬과 비난에 초연하라 … 157
33. 늙은 피부를 벗어던지라 … 161
34. 사물 속에서 영혼을 발견하라 … 167
35. 미소를 잃지 말라 … 171
36. 역경을 피하려 하지 말라 … 175
37. 파트너를 잘 보살피라 …179
38. 자기가 갖고 있지 않은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말라 … 183
39. 파티를 놓치지 말라 … 186
40. 아름답게 가꾸라 … 191
41. 모든 일에 감사하라 … 195
42. 그대 안에 있는 불멸의 신성을 자각하라 … 200
43.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라 … 206
44. 자기 자신을 부인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 212
45. 변화시키는 사람이 되라 … 216
46. 그대의 꽃을 피어 있게 하라 … 221
47. 초보자의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라 … 225
48. 영적인 은신처로 가라 … 229
49. 경청하라 … 234
50. 오늘이 생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라 … 239
작가의 말 … 244

“당신이 우주의 하나뿐인 보석입니다.”
예수, 붓다, 노자, 에크하르트에서 파스칼, 헨리 데이비스 소로, 칼릴 지브란까지지구별을 환하게 밝힌 성현들의 불꽃 같은 깨달음과 지혜의 보고나 홀로 뚜벅이는 인생길에 어깨를 다독여줄 따뜻한 이야기

우리 마음의 정원을 촉촉이 적셔줄 단비 같은 50가지 삶의 지침
남의 눈을 지나치게 의식하며 사는 당신, 거친 생의 파도를 두려워하는 당신께 전하는 지금 이 순간, 내 삶의 주인이 되어 사는 법

▣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일깨우는 『영혼의 정원사』 출간

수십 년간 전 세계 성현들의 말씀을 공부하고 몸소 그것을 실행해 온 작가 고진하의 『영혼의 정원사』가 문학에디션 뿔에서 출간되었다. 시인이자 목사인 고진하의 이번 명상 에세이에는 삶에 대한 지혜와 성찰이 50가지 따뜻한 이야기로 일목요연하게 담겼다. 예수, 붓다, 노자, 에크하르트, 파스칼, 헨리 데이비스 소로, 칼릴 지브란 등 동서고금의 현학자들이 전하는 샘물 같은 말씀과 함께, 인생의 깨달음의 순간을 재치 있게 그린 우화가 더해져 읽는 재미를 한층 높여 준다. 이에 작가 고진하는 그 속에 숨은 뜻을 좇고,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우리가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인생의 지혜를 간명하게 집어낸다. 특히 남의 눈을 지나치게 의식하거나 거친 생의 파도를 두려워하는 현대인에게는 자신이 삶의 주인이 되어 참자아를 찾아가도록 충분한 자양분을 공급해 주고, 나아가 인생을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아가는 법을 체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우리 영혼의 정원을 가꾸는 데 뛰어난 정원사를 고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그 누구도 나를 대신해 줄 수는 없다. 내 영혼의 정원을 돌볼 정원사는 나 자신뿐! 나는 이 책에서 우리 자신의 영혼의 정원을 가꾸는 데 필요한 여러 방법들을 제시하였지만 결론적으로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영혼의 정원을 돌보고자 하는 나의 의식적인 노력과 수고이고 또 하나는 자비로운 신의 은총에 정원을 통째로 내맡기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은 별처럼 빛나는 수많은 영성가들의 오랜 경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는 그것들을 가지런하게 정리만 했을 뿐이다. 이 책은 자신의 삶을 ‘영혼의 순례’로 여기는 이들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삶의 태도를 지닌 이들이라면 잃어버린 영적 기력을 회복하고 행복한 순례의 여정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로부터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고진하(작가의 말 중에서)

▣ 우주에 하나뿐인 보석인 ‘나’를 찾기 위한 영혼의 자유로운 여정

작가는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장식의 시대”(「영혼에 장식을 달지 말라」)라 일컫는다. “자연스러움을 잃어버리고 온통 현란한 장식을 달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는 “세월이 지나면 허술하고 뒤틀려 있는 속내가 드러나게 마련”인 곳이나 마찬가지이다. “남과 자신을 비교한다든지, 자기보다 나은 사람을 부러워하여 그 모습을 흉내” (「그대 존재의 유일성에 충실하라」) 내는 경우도 그렇다. 이에 대해 시인 ‘칼릴 지브란’은 “신은 우리가 주렁주렁 장식을 매단 거짓된 꾸밈 속에서 살기를 바라지 않는다.”라고 일러준다.

세상에 있는 모든 존재는 저마다 다른 색깔과 모습을 지니고 있다. 같은 나무에 매달린 잎새와 열매조차도 서로 다르다. 같은 모태에서 쌍둥이로 태어난 이들조차 세세히 뜯어보면 결코 같지 않다.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원자나 전자 알갱이조차 다 다르다고 하지 않는가. 이런 점에서 모든 존재는 저마다 유일하다.
-「그대 존재의 유일성에 충실하라」 중에서

누군가 정해 놓은 가치나 규범에 맞추어 이미 정해진 길을 따라 살아간다면 스스로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는 삶이기를 포기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법으로 작가는 “내 안에 있는 참자아를 발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그대의 내면을 탐구하라」)라는 것을 먼저 깨닫고, 무한한 인간의 “잠재력을 활용”(「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라」)하라고 말한다. 나아가 머릿속에 든 수많은 생각을 가다듬으면서 “부정적이고 번잡한 생각에서 벗어나 참자유에 이르기 위해 바깥을 향한 창을 닫고 조용히 앉아 있는 연습을 해야 한다.”(「마음의 파수꾼을 세우라」)라고 조언한다. 영성가인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는 “신의 말씀을 듣고자 한다면 고요와 침묵” 속에서 “우리 속에서 소용돌이치던 소음”을 없애면 “신과의 소통”을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정신의학자인 ‘디팩 초프라’ 역시 “순수의식 속에 있는 창조성을 충분히 활용하려면 매일같이 침묵, 명상, 비판단을 실천하고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라”고 권한다. 자신의 내재된 의식을 느끼며 참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은, 자신의 내면 깊숙한 곳까지 탐구하는 행위이면서도, 그 끝을 알 수 없는 자아를 발견하기 위한 자유로운 여정처럼 다가온다.

▣ 인생길의 역경에 맞서 나날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삶의 자세

살아가는 데 의식이 깨어 있음을 느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혼을 “애벌레” 상태에서 머물게 하려고 한다. “잠든 채로 태어나, 몽유병자처럼 잠든 채 걸어 다니며, 잠 속에서 결혼하고, 잠 속에서 자식을 낳고, 한 번 깨어나 본 적도 없이 잠 속에서 살다가 잠 속에서 생을 마친다.”(「미망에서 깨어나라」)라는 표현은 우리 영혼의 성숙도가 얼마나 미숙한지를 드러내준다. 이러한 무지함과 어리석음의 잠에서 깨어날 때에야, 자신과 세상을 완전히 새로운 시선으로 마주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의식이 깬 상태가 된 후에는 잠 깬 상태로 생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무엇보다 “늙은 피부를 벗어던지”는 결단이 필요하다.

늙은 피부를 벗어던지라. 여기서 늙은 피부란 우리가 벗어버려야 할 과거에의 집착을 가리킨다. 우리가 진정 젊은 영혼으로 살기 위해서는 과거에의 집착을 벗어버려야 한다. 알이 깨어져야 새가 태어날 수 있는 것처럼 집착으로 굳어진 껍질이 깨어지지 않으면 생명의 새살은 돋아날 수 없다. 낡은 과거에 보금자리를 틀고 있는 한 우리는 영혼의 젊음을 누릴 수 없다.
-「그대의 내면을 탐구하라」중에서

이처럼 젊고 늙지 않는 영혼을 지니기 위해서는 영혼을 단련을 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인생에 시련의 바람이나 역경의 파도가 없기를 바란다. 하지만 삶에 도전이 없는 자는 성숙하지 못한다. 거친 생의 파도에 부딪치며 도전받지 않은 영혼은 자라나지 못하”(「역경을 피하려 하지 말라」)기 때문이다.

한 알의 낱알이 여무는 데도 시련의 비바람과 천지를 뒤흔드는 천둥 번개가 필요한 법이고 달리아 같은 구근도 아름다운 꽃을 피우려면 한겨울의 혹한을 견뎌내야 하는 법이다. 난(蘭) 애호가들에 따르면 난이란 식물 역시 어느 정도 추운 기온에서 겨울을 나지 않으면 꽃을 피우지 못한다고 한다. 잘 여물어 위대한 영혼의 꽃을 피워야 할 인간도 이런 점에서 예외일 수 없다.
-「역경을 피하려 하지 말라」중에서

지금 누군가가 겪고 있는 시련은 곧바로 실패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잠시 숨을 고르기 위한 여유를 주는 담금질일 뿐인지 모른다. 세상의 어떤 미물이라도 비바람을 뚫고 견뎌야만 그 빛을 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인간이 겪는 역경도 미래에 환희의 순간을 맛보기 위한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인 듯 기쁘게 살아가는 하루하루의 행복

하루 동안 일상에서 크고 작은 자기수양을 하고 난 뒤, ‘삶을 즐겁게 살고 있다’는 기쁜 마음이 든다면 이보다 더 보람된 삶은 없을 것이다. 반면 “세상의 근심과 걱정을 자신이 다 걸머진 것처럼 사는 이들”은 “돌이킬 수 없는 과거에 얽매이거나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염려에 묶여 오로지 마음의 지옥을 창안하는 일에만 혈안이 되어”(「삶을 즐기라」) 살아갈 수밖에 없다.

“인간은 24시간의 무게를 짊어지고 갈 수 있게―그 이상은 안 되게―창조되었다. 그런데 뒤에 있는 세월과 앞에 놓인 날들에 짓눌려 인간의 등이 휘어지고 있다. 나는 ‘오늘’이라는 짐만 졌을 때 너희를 도와주겠다고 약속했다…… 행복과 불행은 그날그날로 끝난다. 너희는 반드시 깬 상태로, 다가오는 24시간을 직면해야 한다.”
- 페르시아의 시인 ‘오마르 카이얌’의 말 중에서

행복이란 “늘 우리 곁에, 우리의 키 높이에” 있으며, “우리의 삶의 태도”에 달려 있을 뿐이다. 행복은 바로 지금, 내가 만들어나가려는 순간에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매순간을 행복하게 사는 사람은 “창조적 젊음”(「오늘이 삶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라」)을 누리는 희열을 느끼게 될 것이다. ‘예수’나 ‘붓다’ 등은 “나이와 관계없이 창조적 젊음을 누린 이들”이며 그들은 “자기를 비워 그 공간에서 창조주의 영이 활동할 수 있도록”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깨어 있는 존재만이 지금 이 순간 자신 안에 살아 있는 영원한 생명을 인식하고 그것과 하나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영광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언제까지나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오늘이라는 시간의 보화는 그것을 잘 사용하는 자에게만 존재한다. 그 시간의 보화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늘 깨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깨어 있는 존재만이 지금 이 순간 자신 안에 살아 있는 영원한 생명을 인식하고 그것과 하나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이 삶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라」중에서

젊은 영혼으로 살고 싶다면, ‘바로 이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고난의

작가정보

저자(글) 고진하

강원 영월에서 태어나 감리교신학대학과 동대학원을 졸업하였고, 1987년 《세계의 문학》에 시인으로 등단하였다. 시집으로 『프란체스코의 새들』, 『얼음수도원』, 『수탉』 등이 있으며 『나무신부님과 누에성자』, 『목사 고진하의 몸 이야기』, 『아주 특별한 1분』, 『신들의 나라 인간의 땅 : 고진하의 우파니샤드 기행』 등 다수의 산문집이 있다. 김달진문학상과 강원작가상을 수상하였고, 현재는 이화여대, 감신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한살림교회를 섬기고 있다.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Klover리뷰 안내
Klover(Kyobo-lover)는 교보를 애용해 주시는 고객님들이 남겨주신 평점과 감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교보문고의 리뷰 서비스입니다.
1.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평점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운영 원칙 안내
Klover리뷰를 통한 리뷰를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로운 의사 표현의 공간인 만큼 타인에 대한 배려를 부탁합니다. 일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에 해당하는 Klover 리뷰는 별도의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 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 입니다. 교보eBook 앱에서 도서 열람 후 문장 하이라이트 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교보eBook 첫 방문을 환영 합니다!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교보e캐시 1,000원
    TOP
    신간 알림 안내
    영혼의 정원사 웹툰 신간 알림이 신청되었습니다.
    신간 알림 안내
    영혼의 정원사 웹툰 신간 알림이 취소되었습니다.
    리뷰작성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감성 태그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사진 첨부(선택) 0 / 5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차단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문장수집 작성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P.
    영혼의 정원사
    저자 모두보기
    저자(글)
    낭독자 모두보기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이용권입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이용권입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프리미엄 이용권입니다.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결제완료
    e캐시 원 결제 계속 하시겠습니까?
    교보 e캐시 간편 결제
    sam 열람권 선물하기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
      0권 / 1
    • 받는사람 이름
      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이 상품의 총서 전체보기
    네이버 책을 통해서 교보eBook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교보e캐시 1,000원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네이버 책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
    구글북액션을 통해서 교보eBook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교보e캐시 1,000원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북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