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검색어

실시간 인기 검색어

나의 웰다잉 노트

준비하는 황혼,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하여
박종헌 지음
행복에너지

2018년 06월 21일 출간

종이책 : 2018년 01월 11일 출간

(개의 리뷰)
( 0% 의 구매자)
eBook 상품 정보
파일 정보 ePUB (8.68MB)
ISBN 9791156026105
쪽수 300쪽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전자책 화면에 표기된 주석 등을 모두 읽어 줍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교보 ebook' 앱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Android v3. 0.26, iOS v3.0.09,PC v1.2 버전 이상)

소득공제
소장
정가 : 13,000원

쿠폰적용가 11,700

10% 할인 | 5%P 적립

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3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황혼에 접어든 삶,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하여!
박종헌 저자의 생사학 연구가 맺은 결실, Well-dying 철학!
죽음이란 무엇일까? 우리는 죽음이라는 단어 앞에서 한없이 복잡한 감정을 느낀다. 끝이라는 절망감, 죽음 앞에서는 어떤 저항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끼기도 하고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허무함에 죽음이 찾아오기 전까지 끝없이 몸부림치며 부정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감정의 밑에는 삶에 대한 집착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자리하고 있다. 결국, 우리가 죽음이라는 것을 바라보는 모든 부정적인 시선은 죽음이 자기 삶의 모든 것을 앗아간다는 막연한 공포감과 죽음 뒤의 세계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두려움을 만들어내고, 죽음을 막연히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죽음으로부터 해방되기를 열망한다. 하지만 아무리 발버둥 치고 이토록 한없이 몸부림치더라도 우리는 살아 숨 쉬는 생명이며, 그렇기에 반드시 죽음을 맞이한다. 그렇다면 죽음에 대해 막연히 부정하기보다는 반드시 찾아오는 죽음을 받아들이고 시선을 달리해야 하지 않을까.

책 『나의 웰다잉 노트』는 이런 생각 속에서 탄생한, 저자의 생사학 연구가 빚은 산물이다. 저자가 말해주는 수많은 명구와 불교경전의 경구를 따라가다 보면, 죽음이란 오히려 받아들임으로써 현재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우리가 더 희망차고 행복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래서 저자는 Well-dying이라는 말을 쓴다. 우리는 Well-being은 비교적 잘 알고 있고, 최근에는 Well-aging이라는 말이 화두에 오른다. 그러나 Well-dying이라는 말은 여전히 낯설기만 하다. 저자가 말하는 Well-dying은 Well-being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아름다운 마무리, 즉 잘 죽기 위하여 죽음을 미리 준비하고 깨끗하고 사람답게 죽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이 Well-dying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Well-being을 찾게 된다. 잘 죽기 위해서는 잘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사람답고 아름답게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서 살아있는 동안 건강하여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되는 삶, 주변인들에게 베풂으로써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삶, 주위에 행복을 전하는 삶을 살며 자신이 죽은 뒤에도 뒤탈이 없도록 모든 것을 준비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의식하지 않는 사이에도 이중 잣대를 들이밀며 남을 평가하고, 살아있는 동안 잠깐 누릴 일신의 안위를 위해 수많은 인간관계를 저버리기도 한다. 잠시의 즐거움을 위해 건강을 등한시하거나 소통하지 않아 주변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기도 한다. 이에 대해 저자는 제법무아(諸法無我)를 말한다. 불교적 관점에 의해 ‘나’는 항상 변하고 있고, 그럼으로써 하나의 고정된 ‘나’라는 존재는 없으므로 무아(無我)의 의미를 깨달아야 한다. ‘나’는 없으며 자아 역시 ‘나’의 실체가 아니라 끊임없이 떠올랐다가 순식간에 사라지는 하나의 생각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집착을 버리며 ‘나’를 비워 마침내 Well-dying으로 가는 길을 열어야 한다. 저자는 생사학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죽음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이 책을 읽은 모든 사람들이 저자의 바람대로 죽음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아름답게 살아감으로써 대한민국 모두가 희망찬 삶을 살기를 기대해 본다.
004 아름다운 마무리의 준비

제1장 Well-Being해야 Well-Dying한다
017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한가?
019 印度人(인도인)의 人生四期論(인생사기론)
021 成功(성공)하는 인생의 3가지 습관
023 人生(인생)과 老年(노년)
025 지혜로운 삶을 위하여
027 사는 보람을 위한 자기계발
029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031 인생후반의 행복을 위한 웰에이징
034 노화와 건강에 관하여
036 백세건강 10대 전략
038 뇌 건강으로 치매를 예방해야 한다
041 고지혈증을 잘 다루어야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043 내가 치매에 걸린다면
046 자아실현을 한 사람의 성격적 특징
050 정신이 건강한 사람의 조건

제2장 人間關係論(인간관계론)
055 인간이해를 위한 기초
058 짧은 인생 긴 인생
060 참다운 인격자를 측정하는 尺度(척도)
062 인간관계를 좋게 하는 기본적인 사고
064 인간관계를 나쁘게 만드는 요인
066 맑고 밝은 말 한마디
068 인도의 속담 『그와 나』
070 의사소통의 걸림돌
072 성격갈등은 왜 일어나는가?

제3장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077 날마다 일어나는 기적
079 당신의 뇌를 점검하라
085 용타스님의 구나·겠지·감사
088 우리 뇌 속의 자아
091 죽음에서 새로운 기쁨 발견하기
093 한 순간에 깨어 있으라
095 無我(무아)는 공의 철학이다
097 내 마음을 점검하라

제4장 冥想修行(명상수행)으로 生死(생사)를 초월한다
101 대상에 注意集中(주의집중) 유지하기
103 명상을 위한 마음과 생각의 관계
112 명상의 11가지 효과
116 운전명상의 실천
119 죽음명상의 실제
122 죽음을 준비하는 명상
128 티벳의 스승들이 제자들에게 들려주는 말
130 틱낫한 스님의 기도와 명상
138 호흡명상실행의 안내

제5장 죽음이란 무엇인가?
143 Well-Dying 실천을 위하여
146 Well-Dying 준비를 위한 8가지
150 종교에서 죽음의 이해
154 미소 지으며 죽는 법
160 삶이 소중한 이유는 언젠가 끝나기 때문이다
162 안락사에 대하여
170 연명의료의 중단에 대하여
173 호스피스 의사 김여환이 추천하는 Well-Dying 십계명
177 왜 生死?(생사학)이 필요한가
179 우리 사회는 죽음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182 임종을 앞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표현
186 제 장례식에 초대합니다
191 죽음과 죽어감에 대한 의미
194 죽음관련 용어의 해석
197 죽음에 대한 개념정리
199 죽음에 대한 이해의 비교
202 죽음이 인생의 끝이 아니다
212 호스피스 의사가 먼저 떠난 이들에게 받은 인생수업

제6장 붓다의 진리
223 三法印(삼법인)과 四聖諦(사성제)
226 왜 無我(무아)인가
230 自我(자아)·非我(비아)·無我(무아)
239 自我(자아)를 버리고 無我(무아)로 가야 한다
244 죽음으로부터 배우는 삶의 지혜
246 해탈과 열반 그리고 마음
249 영혼과 윤회에 대하여
253 반야심경을 이해하고 실천해야 한다
259 불교의 마음공부
270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부록
277 남겨지는 사람들을 위해 해야 할 일
279 사전장례의향서
282 순간과 찰나 같은 인생길
284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원하는 것
286 연령별 호칭과 의미
288 존엄한 죽음을 희망한다
290 죽음에 대한 부질없는 공포를 해체하라
292 서산대사 해탈 시 中에서 人生(인생)
293 성철스님의 열반

295 참고도서
297 출간후기

아름다운 마무리의 준비

한 번뿐인 인생이 이제 80을 맞이하였다. 언제 돌아갈지는 모르지만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서 生死學(생사학)연구를 시작하였다. 영어로 Well-Dying이란 말은 죽는다는 표현보다 부드럽다. 그러나 그 내용이 Well-Being과도 관련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현재 없는 미래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Well-Dying은 Well-Being없이 불가능한 것이다. 그 실현 방법은 현재 내 인생에 대한 철학과 가치관이 잘 정돈되어야 할 것이다.
죽음이란 무엇인가? 삶은 무엇이고, 삶과 죽음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죽으면 인생은 끝나는가? 그런 문제의 주체인 나는 또한 누구인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등을 새삼스럽게 되씹어보고 Well-Dying을 희망한다면, 지나온 과거의 습관들을 이상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자성하게 된다.
삶과 죽음의 의미를 학문적으로 공부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이 만든 책자를 일부 수집하여 읽어 보고, 노트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형이상학적인 논술과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모두 정독하지는 못하였고, 일부만을 먼저 읽고 노트해 보았다. 의문이 생기는 내용을 점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 Well-Dying과 Well-Being에 관련된 책자의 컨텐츠를 선별하여 기록하였다.
나의 Well-Being목표는 지금 이대로 3,650일로 정했다. 신체적 건강을 위해서 과식·과음을 피하고, 자연식을 고루 섭취하며, 하루 60분 이상 걷기운동을 하는 것이 우선이다. 정신건강을 위해서 모든 대상을 객관화하고 허심탄회한 마음으로 사물을 수용하고, 명상수행으로 貪·瞋·癡(탐·진·치)를 소멸하여 自我(자아)에서 非我(비아)로, 有我(유아)에서 無我(무아)로 영혼을 성장시키고, 자신과 환경 그리고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학습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계속 공부하고 이웃과 친척 동창생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힘쓰고, 어려운 이웃과 무식·무지하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을 존경의 대상으로 하여 가능한 布施(보시)를 행할 것이다.
가정적으로 아내와의 백년해로를 위한 최선의 방법을 실행하고, 자녀들에게 기존의 기대와 연민을 버리고, 객관적인 관계로 전환하며, 시대에 맞는 사고방식을 실천할 것이다.
경제적으로 지금 살고 있는 이 방식 그대로 큰 변동 없이, 현재의 생활비 지출을 유지하고, 실속 있고 검소한 문화생활을 지향할 것이다.
Well-Dying의 목표는 解脫(해탈)과 涅槃(열반)이다. 죽음에 대한 철학과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잘 죽는 방법은 나 개인으로서의 존엄사와 인격체로서의 자존을 유지하는 아름다운 마무리를 하는 것이다. 가능하면 웃으면서 열반하고 싶은 희망이다. 존재하는 것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는 ‘生者必滅(생자필멸)’, 모든 것은 변하게 된다는 ‘諸行無常(제행무상)’, 세상의 모든 존재는 근원적으로 고정된 것이 없으므로 나 또한 본래 없다고 하는 ‘諸法無我(제법무아)’ 등 佛法(불법)의 진리를 받아들인다. 그러기 위해서는 삶에서 겪게 되는 탐욕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분노와 무지에서 오는 어리석음 등의 탐·진·치를 소멸하기 위한 명상수행으로 현재의 생활에서 해탈의 길을 걸어야 한다. 죽음이 인간으로서의 인연이 끝나, 우주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는 당연한 이치를 수용하는 데까지 심오한 수행을 계속하여야 한다.
Well-Dying은 당하는 죽음에서 맞이하는 죽음으로 가는 것이다.

아름다운 마무리, Well-dying의 이해로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많은 사람들은 죽음이라는 단어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죽음 이후의 내세를 믿든 믿지 않든 우선 두려움에 휩싸여 어찌할 바를 모르고, 죽음이 다가오지도 않았는데 두려움에 떨거나 죽는 순간까지도 자기 것을 꼭 쥐고 놓지 않으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그런 마지막을 바라지 않을 것이고, 대신 아름답게 마무리 짓고 떠남을 바랄 것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는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잘 알지 못합니다.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한없이 부정적인 생각만 하고 있기 때문에 죽음을 똑바로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책 『나의 웰다잉 노트』는 바로 이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깨달음과 배움의 총아입니다. 저자는 생사학을 공부하며 이 세상을 떠날 때를 대비하여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가, 어떤 자세로 죽음이라는 것을 바라보아야 하는가, 어떻게 해야 아름답고 깨끗한 마무리, Well-dying의 길에 들 수 있는가에 대한 것들을 모았습니다. 명상수행으로 탐·진·치(貪·瞋·癡)를 소멸하여 자아(自我)에서 비아(非我)로, 유아(有我)에서 무아(無我)로, 영혼을 성장시키겠다고 하는 저자는 여러 철학자들과 불교의 말을 인용하며 ‘나’의 존재를 지우는 것에서 시작해야 함을 말합니다. 또한, 잘 죽기 위해서는 잘 살아야 한다는 역설적인 발상을 통해 삶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처럼 저자가 전하는 제법무아(諸法無我)와 Well-dying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따라가다 보면 지금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가꿀 수 있을 것입니다.

죽음이라는 것이 단순히 육체의 활동이 정지함이 아님을 깨닫고 삶과 죽음을 공부하여 이를 하나의 책으로 엮어내신 박종헌 저자에게 큰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이 책을 통해 죽음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무아(無我)를 이룬 진정한 Well-dying의 준비로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참된 Well-being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저자의 선한 기운이 이 책을 읽는 분들의 삶에 널리 퍼져 모든 분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책 속으로 추가]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 그리고 사람은 자신이 죽는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있다. 그 앎이 삶을 변화시켜 주고, 현재 삶의 질서를 바로잡아 주기도 한다. 생명교육은 삶이 죽음으로 연결되는 변화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품위 있는 죽음을 맞이하도록 인도해 주는 학문이다. 죽음은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사람이 자신의 삶을 끝맺는 방식은 곧바로 그가 삶을 어떻게 살았는가 하는 문제와 직결된다. 그러므로 죽어가는 사람이 삶의 마지막 단계를 어떻게 하면 인간답게 보낼 수 있는지, 자기 자신은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지, 더욱 폭넓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사후생』에서 “죽음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죽음은 나비가 고치를 벗어던지는 것처럼, 단지 육체를 벗어던지는 것에 불과하다. 죽음은 당신이 계속해서 지각하고, 이해하고, 웃고, 성숙할 수 있는 더 높은 의식상태로의 변화일 뿐이다. 유일하게 잃어버린 것이 있다면 육체이다. 인간의 육체는 영혼불멸의 자아를 둘러싸고 있는 껍질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긴 안목으로 보면 죽음은 삶의 끝이 아니다. 그것은 행복의 완성을 위한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과정이다. 위 단계로 올라갈 수도 있고, 아래 단계로 내려갈 수도 있다. 그것은 발전이나 퇴보가 되지만 모든 것은 자기 자신의 마음공부와 행동에 따라 좌우된다.
죽음에 대한 공부는 내 자신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하는 삶의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그 답은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하는 공부에서 나온다.
뇌와 심장은 작동을 멈춰도 영혼은 존재한다는 사실에 관한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연구의 증거가 계속 나오고 있다. 죽음이 끝이 아니며, 그 이후 놀랍도록 아름다운 세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는 하버드대학 신경과 의사 이븐알렉산더의 논문발표가 있다.
죽음을 직시하고 잘 맞이하려고 노력하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이 바로 선다. 즉, 우리의 삶은 죽음을 생각할 때 완성된다고 보는 것이다. 죽음도 삶의 내용이나 질이 제대로 받쳐줄 때 완성된다고 보는 것이다.
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 유럽여행을 할 때 여행사에서 만든 안내서를 보고 그 지역에 대한 역사와 문화, 지리공부를 하였더니, 실속 있는 여행을 한 경험이 있다. 죽음은 황혼인생여행의 큰 목표이다. 아름답고 실속 있는 여정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작성한 여행실천 노트는 지금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제3의 인생을 보장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 나이에 죽음을 공부하는 것이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현재의 삶에 풍요로움을 가져다주는 방법을 찾는 인생 최고의 값진 노력이다.
시냇물이 흘러 강으로 가고, 강은 바다로 가서 하나가 된다. 우리 인생도 자연 속에서 태어나고 희로애락을 겪으면서 자연의 섭리에 따라 살다가, 그 에너지가 다하게 되면 자연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거쳐서 우주의 품 안에 새로운 모습으로 존재할 것이다. 내가 살면서 최선을 다한 모든 업은 영혼 속에 저장되어, 우주에서 평가받게 될 것이고, 그것은 씨앗이 되어 언제 어느 곳에서 재탄생 될지 모른다. 죽는다고 영혼마저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지금의 내 육신의 모습은 자연의 일부분으로 변하지만, 그 영혼은 잠들지 않고 영원히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하늘에 흐르는 구름처럼 자유자재한 존재가 되어 유유자적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대비해서 영혼을 더욱 성장시키는 수행에 정진해야 한다.
이 글은 표현도 어색하고, 두서없는 내용들이지만,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것을 필요에 따라 편집한 것이다. 건강분야는 서울대학교 장수과학지도자과정에서, 명상과 불교에 대한 지식은 동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배운 내용들이다. 생사학, 죽음에 대한 것은 한림대학교 오진탁 교수로부터 배우고 있는 내용에서 인용한 것이다. 이 노트는 Well-Being을 위한 건강지식과 영혼의 성장을 위한 명상수행 그리고 Well-Dying을 위한 실천노트로 요약하였다. 그리고 생사학을 계속 공부하기 위해서, 내가 소장하고 있는 자료들의 제목과 컨텐츠와 죽기 전에 작성해야 하는 유서, 사전의료의향서 외에 참고 자료들을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2018.01 眞性(진성) 박종

작가정보

저자(글) 박종헌

□ 학력
1953년 충남 부여군 홍산중학교 졸업
1957년 충남 강경상업고등학교 졸업
1963년 동아대학교 법경대학 상학과 졸업
1977년 성균관대학교 부설 한국사서교육원 수료
1980년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공업경영학과) 졸업
1989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학과) 졸업
2012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장수과학지도자과정) 수료
현재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생사학) 박사과정

□ 경력
1964년 한국생산성본부 연구원
1980년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지방검찰청
1983년 미성건설주식회사 총무부장
1998년 재단법인 한국산업훈련협회 교수
1999년 주식회사 서일경제연구소 이사
2003년 현대산업컨설팅, 가정평화상담소 설립운영
2006년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총동창회 사무국장
현재 서울북부지방검찰청 형사조정위원

□ 자격면허
1963년 02월 23일 상학사작격 (동아대학교 총장)
1972년 09월 30일 제1종자동차 운전면허 (서울시장)
1977년 02월 25일 정사서자격 (문교부장관)
1980년 02월 18일 공학석사자격 (연세대학교 총장)
1982년 12월 15일 일본산업훈련지도자자격 (TWI-JR) (일본산업훈련협회장)
1984년 08월 27일 직업훈련 교사 면허 (TWI-JR, TWI-JM) (노동부장관)
1989년 08월 25일 교육학석사자격, 상담교사자격 (연세대학교 총장)
1991년 08월 30일 경영지도사 자격 (상공부장관)
2013년 요양보호사 자격 (서울특별시장)

□ 연구논문 및 저서
ㆍ작업능률과 피로에 대한 분석적 연구(1979, 연세대학교)
ㆍ산업체 근로자의 상담요구분석(1988, 연세대학교)
ㆍ안전관리(1988, 갑진출판사)
ㆍ카운셀링 능력향상과정(1989, 한국능률협회 관리자상담교육교재)
ㆍ순천명인생론(2012, 서울대학교 장수과학 지도자과정)
ㆍ나의 Well-Dying Project(2015, 한림대학교)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Klover리뷰 안내
Klover(Kyobo-lover)는 교보를 애용해 주시는 고객님들이 남겨주신 평점과 감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교보문고의 리뷰 서비스입니다.
1. 리워드 안내
구매 후 90일 이내에 평점 작성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운영 원칙 안내
Klover리뷰를 통한 리뷰를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유로운 의사 표현의 공간인 만큼 타인에 대한 배려를 부탁합니다. 일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에 해당하는 Klover 리뷰는 별도의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문장수집 안내
문장수집은 고객님들이 직접 선정한 책의 좋은 문장을 보여 주는 교보문고의 새로운 서비스 입니다. 교보eBook 앱에서 도서 열람 후 문장 하이라이트 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마음을 두드린 문장들을 기록하고 좋은 글귀들은 ‘좋아요’ 하여 모아보세요. 도서 문장과 무관한 내용 등록 시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1,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교보eBook 첫 방문을 환영 합니다!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교보e캐시 1,000원
    TOP
    신간 알림 안내
    나의 웰다잉 노트 웹툰 신간 알림이 신청되었습니다.
    신간 알림 안내
    나의 웰다잉 노트 웹툰 신간 알림이 취소되었습니다.
    리뷰작성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감성 태그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사진 첨부(선택) 0 / 5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차단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문장수집 작성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P.
    나의 웰다잉 노트
    준비하는 황혼,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하여
    저자 모두보기
    저자(글)
    낭독자 모두보기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이용권입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이용권입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sam 이용권 선택
    님이 보유하신 프리미엄 이용권입니다.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결제완료
    e캐시 원 결제 계속 하시겠습니까?
    교보 e캐시 간편 결제
    sam 열람권 선물하기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
      0권 / 1
    • 받는사람 이름
      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이 상품의 총서 전체보기
    네이버 책을 통해서 교보eBook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교보e캐시 1,000원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네이버 책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
    구글북액션을 통해서 교보eBook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교보e캐시 1,000원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북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