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문명
-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reative Pansori Animation in
- 발행기관
- 목원대학교 교양교육혁신연구센터
- 저자명
- 최원재(Choi, WonJae)
- 간행물 정보
- 『지식과 교양』제8호, 224~247쪽, 전체 24쪽
- 주제분류
- 복합학 > 학제간연구
- 파일형태
- 발행일자
- 2021.11.30
국문 초록
<배다리뎐>은 정조임금의 수원행차를 위해 한강에 배를 엮은 배다리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모티브로 만든 창작 판소리 애니메이션이다. 김혜미 감독은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시나리오와 창작 판소리 사설을 만들고, 다양한 문화의 회화들의 요소를 접목한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다. 전통을 재해석하는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던 한계들을 그만의 방식과 스타일로 진화시켰다.
김혜미 감독은 새로운 기술로 대표되는 주류 애니메이션의 흐름 속에서 역사적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의 회화의 양식적 특성을 접목시켜 한국인의 동시대적 정체성과 좋은 작품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 하게한다. 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재 판소리 이수자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는 창작 판소리는 전통의 의미에 새로운 느낌을 더해준다.
본 논 문에서는 창작 판소리 애니메이션인 <배다리뎐>에 등 장하는 시각 이미지의 동시대적 의미와 기능을 분석하였다. 그 내용은 먼저 두루마리 형태의 역사적 기록물이 지닌 사실성을 표현하기 위해 <반차도>에 <반차도>의 내용상 순서를 이용, 시간적 순서에 따라 전개한다. 이후 표면적으로는 인물간의 신분 차이를 보여 주는 듯 보이는 인물을 지각적 크기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는 이미지 활용은 역사적 사건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이다. 세 번째는 캐리커처의 표현으로 인물의 표정과 동작을 과장하는 표현이다.
기술적으로 획일화되어가는 애니메이션의 흐름 속에서 에서 이와 같은 전통문화를 접목한 창작 판소리 애니메이션은 기존 다양한 양식으로 표현되는 회화적 이미지의 매력과 문화를 융합하는 상상력을 극대화 시킨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부분들이 향후 전통과 애니메이션 문화의 다양성 획득과 발전적 진화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충분한 연구 가치와 그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김혜미 감독의 작업을 대하는 연구적 태도와 실험적인 작품경향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목차
1. 서론
2. <배다리뎐>의 미학적 특성
1) 역사적 기록물을 바탕으로 이어지는 전개
2) 지각적 이미지 표현- 지각적 크기
3) 지각적 이미지 표현- 캐리커쳐(caricature)
3. 결론
키워드
해당간행물 수록 논문
참고문헌
최근 이용한 논문
교보eBook 첫 방문을 환영 합니다!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