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전훈의 자치통감강목 4-2
2021년 02월 26일 출간
- eBook 상품 정보
- 파일 정보 PDF (26.21MB)
- ISBN 9791157943340
- 지원기기 교보eBook App, PC e서재, 리더기, 웹뷰어
-
교보eBook App
듣기(TTS) 가능
TTS 란?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술입니다.
- 전자책의 편집 상태에 따라 본문의 흐름과 다르게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 전자책 (예 : ZIP 파일)은 TTS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F 필기가능 (Android, iOS)

쿠폰적용가 6,750원
10% 할인 | 5%P 적립이 상품은 배송되지 않는 디지털 상품이며,
교보eBook앱이나 웹뷰어에서 바로 이용가능합니다.
카드&결제 혜택
- 5만원 이상 구매 시 추가 2,000P
- 3만원 이상 구매 시, 등급별 2~4% 추가 최대 416P
-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추가 최대 200원
작품소개
이 상품이 속한 분야
주희朱熹의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은 성리학性理學에 입각한 정통론적 입장에서 쓰인 강목체綱目體 사서史書로 조선시대 학자들의 역사에 대한 논의, 평가, 서술에 있어서 절대적 영향을 미쳤다. 이는 조선시대 임금들이 경연經筵에서 읽던 대표적 역사서로 이와 관련된 내용이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이나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에 자주 등장한다.
특히 ≪자치통감강목≫을 중시했던 세종은 이 책을 무려 100독을 하였으며, 역사에 뛰어난 대신大臣들과 학사學士들에게 명하여 이 책과 관련된 서적을 모아서 연구하여 주석하게 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사정전훈의본 ≪자치통감강목≫이다. 사정전思政殿은 경복궁景福宮의 편전便殿으로 바로 세종대왕을 상징하는 것이고, 훈의訓義는 ‘의미를 해석한다.’는 뜻으로, ‘훈의’는 바로 ≪자치통감강목≫의 주석을 가리킨다.
서거정徐居正은 훈의訓義에 대해, 당시 중국의 여러 서책을 참조하였으며 글자의 음과 해석, 구두句讀까지 상세히 갖추었는데, 이는 모두 세종대왕의 재량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며 그 정밀함은 고금에 없었다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凡 例
參考書目
思政殿訓義 資治通鑑綱目 제4권 중 漢 武帝 建元 2년~漢 武帝 元朔 4년 / 13
思政殿訓義 資治通鑑綱目 제4권 하 漢 武帝 元朔 5년~漢 武帝 元鼎 6년 / 99
思政殿訓義 資治通鑑綱目 제5권 상 漢 武帝 元封 원년~漢 武帝 征和 2년 / 189
思政殿訓義 資治通鑑綱目 제5권 중 漢 武帝 征和 3년~漢 昭帝 元平 원년 / 280
附 錄
思政殿訓義 資治通鑑綱目4 年表 / 366
思政殿訓義 資治通鑑綱目4 地圖 / 380
漢 武帝의 家系圖 / 397
한 무제漢武帝, 화려한 삶을 꿈꿨던 비운의 황제
≪사정전훈의 자치통감강목4≫에서는 한漢나라 무제武帝의 전성 시기에서 그의 말년 삶을 주로 서술하고 있다. 한 무제의 시대는 한나라의 가장 화려한 시기로 평가되는데, 특히 북방 유목제국인 흉노匈奴와의 전쟁에서 그의 명장인 위청衛靑, 곽거병의 활약을 통해 승리하였으며, 장건張騫의 활동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비단길이 개척되었다. 하지만 오랜 전쟁으로 말미암아 재정이 궁핍해지면서 경제적으로 염철전매鹽鐵專賣 같은 경제 정책을 시행하고 자신의 왕권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유학儒學을 관학화官學化하는 정책 등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정책들은 후대 중국 역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는 자신의 왕권 강화를 위해 혹리酷吏들을 고용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그 말년의 비극을 가져오게 된다. ≪자치통감강목≫의 강綱에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황제가 감천甘泉에 갔다. 가을 7월에 황태자皇太子 유거劉據가 사자使者 강충江充을 죽이고[殺]는 황후皇后에게 아뢰고 군대를 출동시켜 반란을 일으키자, 승상丞相 유굴리劉屈氂에게 명하여 토벌하게 하였다. 유거가 패하여 호현湖縣으로 달아났었는데, 황후 위씨衛氏와 유거가 모두 자살하였다.”
강綱은 해당 사건에 대한 사건을 요약하여 서술한 것으로 거기에는 춘추필법春秋筆法에 입각한 역사적 평가(포폄褒貶)가 담겨져 있다. 즉 “사자使者”와 “죽였다[殺]”라고 쓴 것은 무제의 지시가 있은 것이니 무제의 잘못을 드러낸 것이고 “반란”과 “토벌”은 황태자의 잘못을 징계한 부분이다. 이렇게 사건의 서술 앞에 함축적 문장으로 그 사건으로 평가하고 그 사건의 전말은 강綱 아래 목目에서 구체적으로 서술을 하였다.
그리고 그 목의 내용을 읽어보면, 간신인 강충의 무고誣告에 의해 자신의 아들을 죽인 무제를 보게 된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사도세자思悼世子를 죽인 영조英祖의 모습과 겹쳐지게 된다. 그리고 위대한 황제 무제 역시 결국 노년의 자식을 잃은 한 인간에 불과함을 알게 된다. 사마광司馬光은 한 무제를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무제가 매우 사치스럽고 형벌을 가혹하게 하고 세금을 무겁게 거두었으며……이런 점에서 진 시황秦始皇과 별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진秦나라는 망하고 한漢나라는 흥한 것은 무제가 능히 선왕의 도를 지키고 충직한 사람의 말을 받아들여 속이고 엄폐하는 것을 미워하였으며, 현자들을 좋아하였고 벌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하였다. 이처럼 ≪자치통감강목≫은 사건의 포폄과 그 전말 그리고 사평史評까지 포괄하여 서술한 역사서이다.
강목綱目과 훈의訓義의 국내 최초 완역
≪역주 사정전훈의 자치통감강목≫는 모두 35책으로 간행될 예정이다. 본서는 원본의 편집 체제의 특징을 그대로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번역문은 현대적으로 표현하여 일반 독자들이 번역문만 읽어도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번역문 아래 원문을 함께 실어놓았으며 원문에는 원문의 문장구조를 한국적인 방식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우리나라 전통적 방식의 현토懸吐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감을 하여 학술적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본서는 ≪자치통감강목≫과 그 주석을 국내 최초로 번역하였다. 거기다 사정전훈의본 ≪자치통감≫ 및 한중일韓中日에서 나온 ≪자치통감≫ 연구서 등을 참조하여 고사故事와 인물人物, 역사적 사실과 제도까지 역주譯註로 밝혀 독자들의 내용 이해를 도왔다. 또한 역사 사건과 관련된 역사연표, 역사지도, 한 무제의 가계도를 부록하였다.
≪자치통감≫은 현재 중국, 일본, 한국에서 번역되었으나 주석까지 완역完譯되지는 못하였고, 그뿐 아니라 ≪자치통감강목≫은 번역도 되지 못한 상황이다. 이번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주석서인 사정전훈의본 ≪자치통감강목≫의 완역을 통해 기존에 잊혔던 세종 시기의 연구 성과를 알리는 동시에 동양학과 한국학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작가정보
이 상품의 총서
Klover리뷰 (0)
-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 오디오북, 동영상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은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도서나 타인에 대해 근거 없이 비방을 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리뷰
- 도서와 무관한 내용의 리뷰
- 인신공격이나 욕설, 비속어, 혐오 발언이 개재된 리뷰
- 의성어나 의태어 등 내용의 의미가 없는 리뷰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문장수집
- 구매 후 90일 이내에 문장 수집 등록 시 e교환권 1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 e교환권은 적립일로부터 180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 리워드는 5,000원 이상 eBook에 한해 다운로드 완료 후 문장수집 등록 시 제공됩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적용)
- 리워드는 한 상품에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 sam 이용권 구매 상품 / 선물받은 eBook / 오디오북·동영상 상품/주문취소/환불 시 리워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매 후 문장수집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신규가입 혜택 지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교보e캐시 1,000원 (유효기간 7일)
지금 바로 교보eBook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보세요!

-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최초1회)
- 리워드 제외 상품 : 마이 > 라이브러리 > Klover리뷰 > 리워드 안내 참고
- 콘텐츠 다운로드 또는 바로보기 완료 후 리뷰 작성 시 익일 제공
가장 와 닿는 하나의 키워드를 선택해주세요.
총 5MB 이하로 jpg,jpeg,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 내용은 이용약관 및 정책에 의해 처리됩니다.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주세요.
이 글을 작성한 작성자의 모든 글은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구매 후 90일 이내 작성 시, e교환권 100원 적립
eBook 문장수집은 웹에서 직접 타이핑 가능하나, 모바일 앱에서 도서를 열람하여 문장을 드래그하시면 직접 타이핑 하실 필요 없이 보다 편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차감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선물하실 sam이용권을 선택하세요.
-
보유 권수 / 선물할 권수0권 / 1권
-
받는사람 이름받는사람 휴대전화
- 구매한 이용권의 대한 잔여권수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 열람권은 1인당 1권씩 선물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이 ‘미등록’ 상태일 경우에만 ‘열람권 선물내역’화면에서 선물취소 가능합니다.
- 선물한 열람권의 등록유효기간은 14일 입니다.
(상대방이 기한내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소멸됩니다.) - 무제한 이용권일 경우 열람권 선물이 불가합니다.
첫 구매 시 교보e캐시 지급해 드립니다.

- 첫 구매 후 3일 이내 다운로드 시 익일 자동 지급
- 한 ID당 최초 1회 지급 / sam 이용권 제외
- 구글바이액션을 통해 교보eBook 구매 이력이 없는 회원 대상
- 교보e캐시 1,000원 지급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7일)